교육학 초등학교 국어과 수행평가에 대하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4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목차>
Ⅰ. 수행평가의 이론
1.수행평가의 개념--------------------------------------------1
2.수행평가의 문제점 및 시행방향---------------------------------3
3.국어과 수행평가--------------------------------------------5
(1). 국어과 교육의 과정과 평가----------------------------------5
(2). 국어과 수행평가의 필요성-----------------------------------6
(3).국어과 수행평가의 배경-------------------------------------6
(4). 국어과 수행평가의 개선 방향--------------------------------6
(5). 수행평가의 방법------------------------------------------7
Ⅱ. 수행평가 실제
1.수행 평가 개발하기-----------------------------------------8
(1). 수행 평가의 절차 모형------------------------------------ 8
1) 설계하기---- --------------------------------------------9
2) 개발하기------------------------------------------------10
3) 적용하기------------------------------------------------11
4) 결과 처리하기--------------------------------------------11
(2). 수행평가 도구 개발---------------------------------------11
1) 성취기준 개발하기-----------------------------------------12
2) 평가과제 개발하기-----------------------------------------12
3) 평가기준 개발하기-----------------------------------------12
(3). 읽기 영역의 수행평가-------------------------------------12
1) 읽기 특성-----------------------------------------------12
2) 읽기 수행평가--------------------------------------------12
3) 읽기 수행평가 절차----------------------------------------13
2.수행평가도구 개발의 실제------------------------------------14
(1). 설계하기-----------------------------------------------14
(2). 개발하기-----------------------------------------------18
1)성취기준안& 평가 기준안 개발하기-----------------------------18
2)평가 과제 개발하기-----------------------------------------19
(3). 적용하기-----------------------------------------------22
(4). 결과 처리하기 ------------------------------------------24
1). 예상 답안 작성-------------------------------------------24
2). 채점 기준안---------------------------------------------26
3). 문항별 수행평가 분석--------------------------------------27
4). 질적 정보 양화하기----- ----------------------------------31
5). 학생, 학부모에게 피드백 하기----- --------------------------34
* 수정한 수행평가지 -----------------------------------------38
Ⅰ. 수행평가의 이론
<협동학습 과제의 방향>
- 수행평가의 개념 및 문제점 등을 재조명하고 실제 초등학교 국어과 한 학년을 선택하여 한 학기 분량의 수행평가 계획을 세우고, 한 단원 정도의 내용의 평가 도구를 개발한 다음 소규모 현장 적용 후 평가 결과를 분석 보고한다.
1.수행평가의 개념 참고 사이트 : http://100.naver.com/100.nhn?docid=775073)
참고 문헌 : 수행평가의 이론과 실제, 백순근, 원미사
(1). 수행평가 [遂行評價, performance assessment]의 개념
학생 스스로의 지식이나 기능 등을 나타내도록 하는 평가로써 선택형 검사에 대한 대안평가, 실제생활을 위한 참 평가, 학습과정을 위한 과정평가, 이외에도 역동적 평가, 직접적 평가, 자기반성적 평가 등으로 이해되기도 한다. 수행평가의 취지는 구체적인 상황에서 학생이 실제로 행동하는 과정이나 결과를 평가함으로써 창의력과 문제해결능력을 길러주는 데 있다. 학습결과나 성취 중심의 평가에서 벗어나 학습과정 중심의 평가를 지향하며, 또한 교사와 학생, 학생과 학생 간의 역동적 관계를 중시하는 것이 특징이다. 효과적인 수행평가는 교육개선과 학습증진을 기본으로 하며, 학습현장에서 학생, 교사, 학습내용, 전달과정의 상호작용을 다양한 방향에서 종합하여 의사결정의 자료로 활용하는 데 의의를 둔다. 이런 점에서 수행평가는 개인차를 고려한 교육활동에서 구체적으로 활용될 수 있는 평가방식이라고 하겠다. 수행평가의 종류는 서술형, 논술형, 구술시험, 실기시험, 실험·실습, 면접, 관찰, 연구보고서, 포트폴리오(작품집 평가) 등으로 다양하다.
(2). 수행평가의 등장 배경
지금까지 과학적 사고가 교육에 미친 가장 큰 성과 중의 하나로 간주되어 왔던, 객관성과 효율성을 중시하는 선택형 지필평가의 교육적 유용성에 대한 의문이 일어나기 시작하였다. 선택형 지필평가는 수업의 결과로 나타난 성취 정도를 확인하기 위하여 이루어지기보다는 평가를 위한 수업을 초래하였다. 평가를 위한 수업 현상이 확산됨에 따라 선택형 지필평가는 교육 내용과 교육 방법을 점점 더 강하게 규제하는 힘을 발휘하였다.
선택형 지필평가 중심의 교육이 수업을 왜곡시키고 있음이 드러나자 선택형 지필평가에 대한 대대적인 반성이 일어나기 시작하였다. 교육과정에 제시된 교육 목표나 성취 기준의 달성 여부를 제대로 평가하는 것의 중요성이 새삼 강조되었다. 이를 탐색하기 위한 노력이 1980년대 후반에 미국을 비롯한 영어권 국가에서 본격화되었다. 이런 맥락에서 참 평가, 직접평가, 역동적평가 등의 이름으로 새로운 평가 방법이 등장하게 되었다. 이러한 새로운 평가 방법들은 당시에 주류를 이루었던 선택형 지필평가에 대한 대안적인 평가 방법이라는 뜻에서 대안평가라고 불렸다. 수행평가는 바로 이러한 대안평가 중의 하나로 등장한 것이다. 수행평가는 단순히 평가 기법의 변화만이 아니라 교육과정과 수업과의 연계성을 확보함으로써 교육과정에 제시된 교육 목표나 성취 기준에 보다 부합하는 평가를 실시하려는 노력의 일환으로 등장한 것이다. 따라서 수행평가는 수업 자체가 학생들의 수행 중심으로 이루어지고, 교육과정이 수행 중심의 수업과 평가를 가능하게 하는 방식으로 편성되고 운영될 것을 요구하고 있다.
(3). 수행평가 필요성
①21세기 지식·정보화 사회에 대비할 필요성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어교육론] 국어 교과교육 평가
  • 국어과평가에서 주관식의 비율을 높이고 이른바 고등수준의 사고능력에 초점을 두게 되면, 학교현장에서의 교육내용이나 방법도 여기에 맞추어 나가게 된다. 반대로 국어과평가가 단순지식이나 정보에 대한 평가에 머무른다면 국어과교육을 잘못된 방향으로 이끌 가능성이 높다. 이처럼 평가는 교육전체에 긍정적이거나 부정적인 영향을 준다.이 보고서에서는 7차 교육과정 평가의 기본방향에 대하여 알아보고, 평가목표와 내용, 영역별(듣기/말하기

  • [국어] 국어교육학의 특성
  • 교육학의 학문적 체계에 관한 이론적 연구의 두 방향에서 이루어지기 시작하였다. 국어교육 현상의 개선을 위한 연구의 예로서는 한국교육개발원 국어교육연구부에서 수행한 ‘제6차 국어과 교육과정 연구’(박영목 외, 1992) 등을 들 수 있다. 국어교육학의 학문적 체계에 관한 이론적 연구 논문의 예로서 ‘국어교육학 연구와 교육의 구조’ (이용주 외, 1993) 등을 들 수 있으며, 이와 관련된 저술의 예로서 ‘문학교육론’(구인환 외, 1991), ‘국어교육

  • [국어교육과정] 말하기와 듣기 교육
  • 수행 평가의 한계Ⅶ. 교수학습 전략 - 초등학생을 위한 논증 전략 교수학습 모형(1) 논증 전략 및 지도의 모형(2) 논증 전략의 단계별 지도 모형(3) 단계별 교수학습 모형의 체제0. 보고서의 흐름에 대한 설명보고서의 시작은 말하기 듣기 교육의 교육과정의 분석으로 시작한다. 우선 말하기 듣기 교육과정의 변천을 통해서 말하기 듣기 교육이 어떠한 방향성을 띠고 변화했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그리고 7차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을 분석

  • 초등학교1학년 국어과(국어교육)실태와 교과내용, 초등학교1학년 국어과(국어교육)수준별학습, 초등학교1학년 국어과(국어교육)문자습득지도와 평가
  • 초등학교1학년 국어과(국어교육)의 목표와 교육중점, 초등학교1학년 국어과(국어교육)의 실태와 교과내용, 초등학교1학년 국어과(국어교육)의 수준별학습, 초등학교1학년 국어과(국어교육)의 문자습득지도와 평가 및 제언 분석Ⅰ. 서론Ⅱ. 초등학교 1학년 국어과(국어교육)의 목표와 교육중점1. 교과 목표2. 교육 중점Ⅲ. 초등학교 1학년 국어과(국어교육)의 실태1. 실태분석1) 어휘지도 영역별 실태 분석2) 국어 표현 능력 실태 분석2. 시사점Ⅳ. 초

  • 초등학교 국어과 영역별 평가와 7차 평가의 문제점 평가 방안에 관한 논의
  • 국어과 평가 역시 마찬가지다. 최근에는 그나마 다양한 국어과 평가 방안이 제시되어 있지만 실제로는 대부분 지필고사에 의존하고 있다. 국어과에서는 의사소통능력과 같은 기능이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나 이 또한 기능 평가 방법보다는 목표에 적합하지 않는 평가 방안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본 글에서는 이러한 문제점을 중심으로 하여 7차 교육과정에서의 국어과 평가에 대하여 알아보고, 국어과 영역별 평가에 대하여 알아보겠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