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문학 영역 교과서 분석 및 수업 설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36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교수ㆍ학습 과정
형태
교수ㆍ학습 활동
시간
자료 및 유의점
정리

확인
확인하기
전체 학습
인상 깊은 표현을 찾는 방법 정리하기
o 시를 읽고, 인상 깊은 표현을 찾으려면 무엇에 주의 하여 읽어야 합니까?
- 새롭거나 재미있는 표현이 무엇인지 생각하며 읽는다.
- 내 경험이나 장면을 떠올리며 공감할 수 있는 표현이 무엇인지 알아본다.
o ‘말의 빛’을 분위기 있는 목소리로 낭송하여 봅시다.
3분
ㆍ차분하고 깊이 생각 하는 느낌 이 드는 목소리로 낭송한다.
문학영역의 이해
2. 문학교육의 목표
문학적 국어문화 창조
상상력의 세련
삶의 총체적 이해
미적 정서 함양
민족 정서의 이해와 습득
(문학 교육의 본질적 목표)




문학의 수용과 창작을 위한 능력(지식, 기능, 태도)의 신장
(문학 교육의 실천적 목표)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2007, 2009 교육과정 중심 문법체계 영역의 이론과 실제
  • 교과서 분석 (지학사)1. 머리말2. 분석의 실제1) 교과서 분석 기준 (1) ‘단원 구성 방식’에 따른 교과서 분석(2) ‘단원 구성 요소’에 따른 교과서 분석(3) 교과서가 지녀야 할 기능을 통한 분석(4) 총평2) ‘09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교과서 분석(1) “독서와 문법Ⅰ”의 성격과 목표 및 내용 체계(2) 지학사 “독서와 문법Ⅰ”(이삼형) 교과서의 편찬방향과 특징(3) ‘세부 내용’에 따른 교과서 분석(4) 총평3. 맺음말Ⅵ. 수업 지도안1. 수업 전

  • [역사교과] 역사 수업의 방법
  • 교과서대로 수업을 한다는 인식 때문이다. 교사는 수업을 만드는 창조자라기보다는 이미 나와 있는 수업내용을 전달하는 전달자 역할에 지나지 않는다는 것이다. 그러나 교실수업에 대한 연구가 늘어나면서 교사요인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교사에 대한 관점도 달라지고 있다. 한국역사교육학회(2007) ⌜역사과 수업 이론과 실천 사례의 분석⌟, 제5회전국학술대회자료집, 김한종,역사수업 이론과 실천의 제 문제 pp. 4~5교실수업에 대한

  • [국어과교육론 학습지도안] 읽기와 매체 활용 `시집가는 날`
  • 수업시간에 교사의 강의를 통한 전달만으로는 알기 힘들다. 각 모둠은 매체는 다르지만 준비하는 과정에서 희곡의 이중적인 특징인 문학성과 공연성을 배우게 될 것이다.이렇듯 수업의 주요한 수업모형은 모둠별 협동학습 모형을 사용한다. 그리고 이를 위한 이론적인 부분의 수업이나, 모둠별 발표 후 정리 단계에서는 강의법을 통해 아이들에게 다듬어진 지식을 제공한다. 비단 이 두 가지 경우 뿐 아니라 수업에서 강의법이 필요한 여러 상황에서

  • [교육학] 도서관 이용 및 독서에 대한 실태
  • 및 시설 현황 5 작은 도서실 현황 5 중학교 1,2학년 학업성취도 부진 문항 실태 및 시사점 6 중학교 3학년 학업성취도 부진 문항 실태와 시사점 6 중학교 신입생 학력진단 검사 부진 문항 실태와 시사점 7 연구반 학력 진단 평가 부진 문항 실태와 시사점 7 성격 검사 영역별 실태 8 7차 국어과 교육 과정 영역별 내용 22 국어과 교육과정분석에 따른 도서관 자료 활용 학습 내용 추출 23 읽기 문학 영역 도

  • [국어교육론] 문학교육
  • 문학교육이 문학의 작품을 가르쳐야 하는 국면과 문학의 속성을 익혀서 내면화 하게 해야하는 국면으로 분화하여 생각해보는 접근들이 생겨나고 있음.Ⅱ. 문학교육의 목표분석(1) 문학교육 목표분석의 의의♠ 합리적으로 구체화된 문학교육의 실천 장면에서 문학교재의 활성도를 높이고, 문학교사의 수업을 명료하 게 전략 화함.♠ 목표분석의 중요성 : 목표를 분석할 수 있다는 것은 문학교육의 방향과 의의를 교사가 이해하고 통제할 수 있는 능력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