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야기를 통한 절제하는 생활 지도 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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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이야기를 통한 절제하는 생활 지도 방안]
초등학생들에게 절제하는 생활을 가르치는 것은 어려운 문제이다. 특히나 저학년 학생들의 도덕적 발달 수준이 따라 오질 못한다. 피아제에 의하면 도덕 발달 수준은 인지발달에 따라 정해지는데 저학년 아이들의 사고는 주로 자기중심적 사고로 돌아간다. 자기 마음대로 하려는 사고가 크게 작용하는 것이다. 이는 공동생활을 해야 하는 학교나 또래 친구들 사이에서 갈등을 유발하는 큰 이유이다. 그래서 절제하는 생활을 해야 하는 이유를 아이들이 쉽게 다가갈 수 있도록 하는 재미있는 이야기를 하나 선정하였다. 이 이야기는 저학년도 쉽게 이해할 수 있고 흥미를 가지는 동물들의 이야기이다.
*전갈과 개구리의 본능*
뾰족뾰족 가시 돋은 장미 한 송이 꽃 잎 위에 나비 한 마리가 앉았습니다.
“옳지, 먹잇감이다!”
입 큰 개구리가 긴 혀를 날름 뻗었습니다.
“앗 따가워! 이게 뭐야?”
가시에 그만 혓바닥을 찔렸습니다.
나비는 폴폴 날아가고
개구리는 아파서 데굴데굴,
“쯧쯧 이런 바보 가시에 대고 다짜고짜 혀를 내밀면 어떡하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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