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교육학] 고교문학을 통한 독서지도법 연구- 염상섭의 소설 삼대를 중심으로 -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2.01 / 2019.12.24
- 6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9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성심껏 작성하였습니다...많은관심 바랍니다..^^*
- 목차
-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선행연구의 검토
1) 선행연구의 고찰
2) 선행 연구의 분석
3. 연구문제점과 한계
Ⅱ 이론적 배경
1. 독서지도 이론
1) 스키마이론
2) 텍스트 분석 이론
2. 염상섭 소설에 대한 문학사적 고찰
1) 염상섭 소설의 문학사적 의의
2) 삼대의 소개
Ⅲ 염상섭의 소설 삼대를 통한 독서 지도 방안
1. 등장인물의 변화과정에 따른 독서지도
1) 주동적 인물
2) 반동적 인물
2. 분석적 의미에서의 독서지도
1) 인물의 유형화
2) 묘사의 경향
3. 내용의 전개 및 흐름에 따른 독서지도
1) 가족사 소설을 이해시키기
2) 3.1운동 이후의 시대상
3) 인물들의 특징과 갈등
4) 가족 내부의 갈등
5) 개인과 사회의 갈등
Ⅴ 요약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 본문내용
-
21세기는 창의성과 다양성을 요구하는 지식 기반 사회로서, 앞으로 다가올 사회가 요구하는 인간상은 한마디로 고등 사고력을 기반으로 하는 창의적이고 개성적인 인간형이다. 이러한 인간을 길러내기 위해서는 학습에서 학생의 자발적인 참여를 유도하고 그들의 사고력과 표현력, 그리고 문제 해결력의 신장에 초점을 맞추어야 할 것이다.
높은 수준의 사고력을 바탕으로 한 창의적이고 개성적인 인간상을 정립하기 위한 가장 기초적인 방법은 무엇보다도 폭넓고 깊은 독서교육에 있다 할 것이다.
그러나 지금까지 우리나라 중․고등학생들은 다양하고 깊이 있는 독서행위 이전에 독서에 대한 많은 부담감을 안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개인적으로는 학력 위주의 입시풍토 속에서 교과서 이외의 책을 읽을 만한 시간적, 심리적 여유가 없고 학교 차원에서는 독서교육에 있어 독서 시간의 형식적인 운영과 열악한 도서 시설, 그리고 내용보다는 형식에 치우친 도서관 운영,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독서지도의 부족으로 학생들에게 충분한 독서기회와 독서교육을 제공해주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러한 문제점을 보완하고자 일부 뜻 있는 교사들과 학생들이 학급 문고 활성화와 학교 도서실 이용을 통한 효율적인 독서지도 및 독서교육 방안을 의도하고 있는 것은 주목할 만한 일이다. 그러나 어렵게 마련한 학급문고는 독서에 흥미가 있는 몇몇 학생들에 의해서만 운영되는 등 학급 전체에까지 독서 분위기를 파급시키지 못한다는 반성도 제기되고 있다. 또한 학생들마다 독서 수준에 상당한 차이가 있어 독서를 통한 다양하고 폭넓은 사고력 형성에 어려움이 많은 실정이다.
요사이 대학 수학 능력시험이며, 대학별 논술 고사 등 입시제도가 변화하면서 고등학교 교육과정에는 선택 과목이긴 하지만 독서 과목이 등장하기까지 했으며, 독서 지도와 독서교육을 위한 학원이나 단체의 활동도 점차 활발해지고 있다. 이제 “공부해야지, 무슨 독서냐?”라는 이야기는 거의 사라진 것 같다. 이렇게 독서 교육이 강조되고 있는 것이 현재의 실정이다.
독서지도 및 독서교육을 통하여 학생 스스로가 필요한 지식이나 정보를 탐구하며 과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 사고하는 방법 그 자체를 길러 줄 필요가 있다.
향상된 생활을 기대하고 자신의 생활을 충실하게 이끌어나가려면 무엇보다 생활경험이 풍부하여
- 참고문헌
-
권낙원, 토의 수업의 이론과 실제, 서울 ; 현대교육출판, 1996
교육부,『고등학교 교육과정(Ⅰ)』,1997
김경일, 도서교육과 독후감 지도, 서울 ; 새문사, 1988.
김경일, 독서교육론, 서울 ; 일조각, 1981.
김규동, 무엇을 어떻게 읽을 것인가, 서울 ; 한림출판사, 1961.
김병원, 기능독서, 서울 ; 배영사, 1978.
김병원, 독서와 독서지도, 서울 : 보람출판사, 1079.
김정효 역, 토의 학습의 이론과 실제, 서울 ; 교육과학사, 1997.
김정효 외, 독서교육의 이론과 실제, 서울 ; 한국도서관협회, 1997.
김종순, 독서지도, 서울 : 한국도서관 협회, 1974.
김촌수 공편, 학교도서관의 독서지도, 동경암산기점, 1981.
김한식, 독서 태도 및 습관 형성 방안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990.
김경수, 염상섭 장편소설 연구, 일호각, 1999
김정진, 염상섭 장편소설의 아이러니 연구, 외대 박사학위 논문, 1996.2
김상태 외,『고등학교 독서』,두산동아,1998
김대행,『국어교과학의 지평』,서울대학교 출판부,1996
김화영,『소설이란 무엇인가』,문학사상사,1986
모티머 J․애들러 외, 문병덕 역, 『독서의 기술』, 범우사, 1999
민병덕 역, 독서의 기술, 서울 ; 범우사, 1996.
박영목․한철우․윤희원 공저, 『국어교육학 원론』, 교학사, 2001
박철희,『문학개론』,형설출판사(개정판),1996
이성영, 『국어교육의 내용연구』,서울대학교 출판부, 1995
이대구 외,『국어과 교육 잘하기』,대교출판사,1998
손정표, 독서지도 방법론, 서울 ; 학문사, 1996.
염상섭, 삼대, 도서출판 대유, 1993
진보영, 현장교육연구법, 서울 : 배영사, 1988.
조남현 외,『고등학교 독서』,한샘출판(주),1999
조미숙, 현대소설의 인물묘사방법론, 박이정, 1996
충청남도 교육청 편저,『사고력을 기르는 국어과 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회복지실천관계의 기본원리(개별화, 의도적감정표현,통제된정서적관여, 비판적태도,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 비밀보장)에 대해 예를 들어 서술하시오
- 놀이중심 관찰일지 - 만1세 1년 관찰기록과 1학기 2학기 총평
- (허윤정)현대 한국사회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만3세 4월 (1주-4주) 보육일지
- 일일교육계획안 공룡
- [A+사진첨부] [인간의 행동과 의식] 2차 리포트 녹음파일을 이용하여 스스로 최면 상태에 들어가보기
- [신학] 자료비평
- 만 4,5세 유아 언어지도 활동계획안-우리동네 수수께끼
- [영문학] William Blake와 그의 작품
- [특수교육] 의사소통 장애학생의 언어영역 현행수준 평가 및 개별화 교육 계획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