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교육] 읽기 영역 문항 제작 보고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01 / 2019.12.24
  • 5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Ⅰ. 9학년 읽기 영역 선정 이유


Ⅱ. 평가의 목표와 성격 설정


Ⅲ. 평가 틀


Ⅳ. 성취기준 및 평가요소


Ⅴ. 평가 문항


Ⅵ. 문항 카드


부록: 학업 성취도 평가 시험지

본문내용
2) 문항의 분포
(1) 읽기 능력 구분에 따른 문항 분류
구분
내용 이해
추론
평가와 감상
비율
약 33%(3)
약 45%(4)
약 22%(2)


(2) 문항 종류에 따른 문항 분류
구분
선다형
서답형
비율
약 90%(8)
약 10%(1)


(3)난이도에 따른 문항 분류
구분
상(예상정답률 40%미만)
중(예상정답률40%이상 70%미만
하(예상정답률 70%이상)
비율
22%(2)
56%(5)
22%(2)


2. 검사의 구조, 시간, 매체, 인원, 문항 유형의 설정
구분
검사 구조
검사 시간
매체
인원
문항
설정
4영역
(듣기, 읽기, 문학, 문법)
중 읽기
45분
(읽기는 18분)
지필용 시험지, OMR카드
중학교 3학년 학생들 300명
총 22문항
중 읽기는 9문항



• 전체 검사 구조
본 평가의 전체 문항 수는 총 22문항이며, 각각 듣기 3문항, 문법 3문항, 문학 7문항, 읽기 9문항으로 출제한다. 문항 종류는 선다형 20문항, 서답형 2문항이며 이 중 서답형 문항은 문학, 읽기 영역에서 각 1문항을 출제 하였다.
쓰기는 포트폴리오 형식으로 학생이 한 해 동안 쓴 글을 모아서 제출하고 검토해주기로 했다. 이는 쓰기가 간접 평가로 행해지기에는 한계가 있다고 보았고, 따라서 본 평가에서는 평가를 배제하였다.

• 검사 시간
영역별 시간 배분은 문학 15분, 읽기 18분, 문법 5분, 듣기 7분으로 배정하였다.

• 인원
평가 대상은 중3 학생들로 약 300 명이다. (한 반당 약 30명으로 총 10반)
실제 교육현장에는 평가 대상이 300명일 경우 3명 정도의 국어교사가 배당되겠지만, 본 검사를 실제로 제작하고 평가할 사람은 7 명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선택형 읽기 능력 진단 검사 도구 개발
  • 문항 제작 및 결과 분석 17Ⅷ. 2차 문항 수정 및 결과 분석 41Ⅸ. 3차 문항 수정 및 결과 분석 53Ⅹ. 참고 문헌 및 사이트 64Ⅰ. 국어과 교육목표 및 교육과정 분석1. 국민공통기본 교육과정 ‘국어’의 교육 내용 체계영역내용듣기∙듣기의 본질-필요성-목적-개념-방법-상황-특성∙듣기의 원리-청각의 식별-내용 확

  • 수행평가 개념, 수행평가 특성, 수행평가 분류, 수행평가 필요성, 수행평가 오해, 수행평가 관련 사례, 수행평가 방향, 수행평가 효과적 활용
  • 제작2) 수행 평가 문항의 확보3) 수행 평가 적용의 장애 요인 점검 및 제거 노력4) 교수․학습 방법 개선과 연계된 수행 평가의 적용2.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 신장을 위한 활동들1) Planner 학습(자기 스스로 학습 계획을 수립하고, 실천 및 점검하는 학습 방법) 장려2) 학습 계획․실천․보고서 작성․평가에 대한 부분이 한 눈에 나타날 수 있는 포트폴리오 방법 장려3) 토론 및 탐구 학습을 위한 교수․학습 방법 도입Ⅹ. 결론참고문헌Ⅰ. 서론지필

  • [교육학] 도서관 이용 및 독서에 대한 실태
  • 문항 실태 및 시사점 6 중학교 3학년 학업성취도 부진 문항 실태와 시사점 6 중학교 신입생 학력진단 검사 부진 문항 실태와 시사점 7 연구반 학력 진단 평가 부진 문항 실태와 시사점 7 성격 검사 영역별 실태 8 7차 국어과 교육 과정 영역별 내용 22 국어과 교육과정분석에 따른 도서관 자료 활용 학습 내용 추출 23 읽기 문학 영역 도서관 자료 활용 내용 추출 24 단원별 추천도서 목록 27

  • [국어교육론] 국어 교과교육 평가
  • 교육내용이나 방법도 여기에 맞추어 나가게 된다. 반대로 국어과평가가 단순지식이나 정보에 대한 평가에 머무른다면 국어과교육을 잘못된 방향으로 이끌 가능성이 높다. 이처럼 평가는 교육전체에 긍정적이거나 부정적인 영향을 준다.이 보고서에서는 7차 교육과정 평가의 기본방향에 대하여 알아보고, 평가목표와 내용, 영역별(듣기/말하기/읽기/쓰기/국어지식/문학) 평가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또한 7차 교육과정 평가의 중요한 특징 중의

  • [국어교육] 듣기, 읽기, 독서의 평가 -학교 현장의 평가현황 분석
  • 국어과 교육 과정의 지도 내용을 균형 있게 평가해야 한다.이제까지 국어과 평가는 특정 영역을 중심으로 이루어지고 있다는 지적을 받아 왔다. 주로 읽기 영역에 한정하여 평가하고 있다는 비판인데, 듣기, 말하기, 쓰기 영역의 평가가 복잡하고 까다로운 절차를 요구할 뿐 아니라, 평가의 객관성 시비에서 벗어나기 어려워 기피하는 현상이 있었기 때문이다. 교육과정이 제시하는 여섯 영역을 균형 있게 평가할 수 있는 적절한 평가 도구와 평가 문항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