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서 분석 및 재구성 6 1학기 읽기 삶과 이야기 알아가는 기쁨 느낌과 표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6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6-
교과서 분석 및 재구성
<6-1학기 읽기>
1학기 읽기 [첫째 마당] 삶과 이야기
1. 교과서 단원 목표(대단원, 소단원) 검토
교육과정 해당 영역 가운데, 어떤 지도 내용과 관련되나?
교과서 단원 목표(대단원, 소단원)
관련된 교육과정 해당 영역
내용 체계상
학년별 내용 상
대단원 학습목표
소단원명
학습목표
영역
내용
내 용
수준별 학습 활동의 예
○ 사건과 배경의 관계를 파악하며 이야기를 읽을 수 있다.
1. 마음의 물결
○ 사건과 배경에 대하여 알아봅시다.
○ 이야기를 읽고, 사건과 배경을 정리하여 봅시다.
문학
○ 문학의 수용과 창작
- 작품의 미적구조
○ 작품의 수용과 실제
- 소설(동화, 이야기)
- 희곡(극본)
6학년 문학(2) : 작품에서 사건의 전개와 배경의 관계를 파악한다.
【기본】
○ 동화나 소설, 극본에서 사건의 전개와 배경의 관계를 말한다.
【심화】
○ 동화나 소설, 극본에서 배경이 달라진다면 사건의 전개 과정이 어떻게 달라질지 상상하여 말한다.
2. 아름다운 삶
○ 사건과 배경의 관계에 대하여 알아봅시다.
○ 사건과 배경의 관계를 파악하며 이야기를 읽어 봅시다.
비고
지도서에 <왜 가르치는가?>의 내용을 보면 ‘또 그러한 사건과 배경 속에서 인물의 생각을 살펴보고, 자신의 삶과 경험을 돌아보는 활동을 통하여 작품 속에 반영된 가치나 문화를 이해하도록 하였다.’라고 하고 있다. 이는 【문학의 수용과 창작】의 하위 범주 <작품에 반영된 사회 문화적 양상>과도 관련이 있음을 보여준다.
교과서 단원 목표가 교육과정 지도 내용 가운데 몇 개로 한정되어 치중된 경향은 없는가?
- 교과서 대단원 학습목표인 <사건과 배경의 관계를 파악하며 이야기를 읽을 수 있다.>는 교육과정 지도 내용인 <작품에서 사건의 전개와 배경의 관계를 파악한다.>와 같다. 그러나 교육과정 [수준별 학습 활동의 예]에서 ‘실제’범주의 교육내용으로서 동화나 소설뿐만 아니라 극본을 제시하고 있으나, 교과서에서는 희곡(극본)을 다루지 않고 있어 치중된 경향을 보이고 있다고 할 수 있다. 물론 [수준별 학습 활동의 예]에서 제시되는 언어 자료는 말 그대로 예시의 성격이기 때문에 더 적절하다고 생각되는 텍스트로 구성할 수는 있다. 그러나 이는 학습 활동의 예를 풍부히 하는 방향으로 나아가야지 한정하는 방향으로 나아간다는 것은 바람직하지 못할 것으로 생각된다. 따라서 교과서 제재를 일부 희곡으로 바꾸어야 한다.
관련된 지도 내용을 현장에서 잘 적용할 수 있게 효과적으로 구체화시킨 것인가?
- 교과서 대단원 학습목표인 <사건과 배경의 관계를 파악하며 이야기를 읽을 수 있다.>는 교육과정 지도 내용인 <작품에서 사건의 전개와 배경의 관계를 파악한다.>와 같다. 차시별 학습 목표는 대단원 학습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위계적으로 구성 되어 있다. 즉 1차시에서는 사건과 배경에 대하여 알아보고 2~3차시에서는 이러한 사건과 배경을 정리하도록 하였으며 4차시에서는 사건과 배경의 관계에 대하여 알아보고 최종적으로 5~6차시에서는 사건과 배경의 관계를 파악하며 이야기를 읽을 수 있도록 함으로써 체계적으로 구체화 시켰다.
교과서 단원 목표가 해당 학년 아동의 수준에 적절한가? (다른 학년에서 동일한 목표와의 위계성)
(1) 본 단원 목표와 관련된 교육과정 학년별 내용
교과서 단원 목표가 해당 학년 아동의 수준에 적절한가? (다른 학년에서 동일한 목표와의 위계성)
- 문학
학년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초등학교 국어과 수행평가에 대하여
  • 이야기/ 극본o 시(poem)o 포트폴리오o 미술작품 전시o 과학 프로젝트o 모형(model)구성o 비디오 구성/ 오디오 구성o 구두발표o 무용/동작발표o 과학실험 시연o 체육 경기o 연극o 토론o 음악 발표o 구두질문o 관찰o 면담o 회의o 과정(process)에 대한 기술o 생각하는 과정을 말로 표현(think aloud)o 학습일지 수행평가에 해당․ 작품 표본이나 작품에 대한 학생의 느낌이나 평가 내용의 기록물∙**완성형과 단답형 문항이 단순 암기력만을 평가하기 위

  • 6학년 1학기 읽기 삶과 이야기
  • 및 활동다섯째 마당 마음을 나누며교과서 단원 목표관련된 교육과정 해당 영역내용 체계상학년 별 내용 상대단원 학습목표소단원 명학습목표영역내용내용수준별 학습 활동의 예* 다양한 읽을거리를 찾아 읽는 태도를 지닌다.1. 소중한 우리말*옛글을 읽으면 어떤 점이 좋은지 알아봅시다.* 옛 사람들의 삶을 생각하며 옛글을 찾아 읽어 봅시다.읽기○ 읽기의 태도- 동기, 흥미, 습관, 가치○ 읽기의 실제- 정서 표현의 글 읽기6학년 읽

  • [국어교육] 창의성 신장을 위한 독후 활동
  • 1학기 개정 국어교과서의 활용된 독후활동을 정리해 본 것이다. 2학기는 유사한 형식과 소재로 진행되고 있어 생략하였다. 1학년 1학기 개정교과서 독후 활동 관련 분석단원명독후 활동 관련 내용듣기말하기읽기쓰기1. 배우는 기쁨---2. 이렇게 생각해요---3. 마음을 나누며---4. 아, 재미있구나!이야기를 듣고, 인물의 모습을 상상하여 봅시다.--5. 생각을 펼쳐요-글을 읽고 누가 무엇을 하였는지, 말하여 봅시다.-6. 느낌이 솔솔노

  • 국어 교과서 재구성 6학년 1 학기 말하기 듣기 쓰기 교과서
  • 재구성 방안은 정확한 근거를 바탕으로 제시하고자 노력하였다.2. 검토 기준에 따른 국어 교과서 내용 확인첫째 마당. 삶과 이야기1. 교과서 단원 목표(대단원, 소단원)검토대단원 학습목표생각이나 느낌을 다양하고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다.소단원학습목표1. 마음의 물결이해한 내용이 사람마다 다른 까닭을 알아봅시다.이야기를 듣고, 내 생각을 자유롭게 말하여 봅시다.시를 읽고, 느낌을 자유롭게 써 봅시다.2. 아름다운 삶이야기를 듣고,

  • [초등교과교재연구및지도법] 교재분석 및 평가
  • 재구성 등의 노력을 통해 문제점을 보완한 수업을 진행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런 점에서 내년에도 사용될 5,6학년 교과서 중 한 단원을 선정하여 문제점을 다시 조명해 보고 개정 교과서를 사용하기 전까지현 세태에 맞게 활용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연구해보았다. 분석하고자 선택한 6학년 1학기 넷째마당. 의견을 모아서에서는 일상생활의 주제로 토의함으로써 합리적이고 논리적인 의사소통 능력을 기르는, 비판적 이해활동 및 설득적인 표현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