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덕 수업 모형 분석 - 개념 분석 수업 모형 - 3 우리 함께 지켜요 - 1차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도덕 수업 모형 분석
개념 분석 수업 모형
1. 개념 분석 수업 모형의 특징
개념: 인간이 지각하고 경험한 것을 어떤 범주나 구성으로 조직한 것이다. 개념은 단편적인 지식, 정보, 경험 등을 의미있는 총체로 엮어 나가는 구성 과정을 통해 획득된다. 개념은 일반적으로 ①호칭이나 명칭 ②정의와 규칙 ③속성 ④전형적 사례와 특수적(구체적) 사례 ⑤속성간의 상호관계 ⑥다른 개념들과의 관계적인 특징을 가진다.
아동들의 개념 발달:
①아동들의 개념 발달은 위계적이고 누가적인 과정을 거쳐서 이루어진다
②아동들은 하나의 개념은 불변하는 절대적인 것으로 인식한다
③아동들은 추상적인 개념을 이해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다
④아동들의 개념 발달이 구체적·체계적으로 이루어지는 것은 아니다
⑤교실 안에서 이루어지는 일상적인 교수-학습 활동에서는 하나의 개념을 학습하는 데 기초가 되는 다른 개념들을 정확히 파악해야 한다.
개념분석의 원형: 소크라테스의 대화법
플라톤의 대화편에서 소크라테스는 사람들이 이미 잘 알고 있다고 생각하는 ‘덕’,‘용기’,‘정직’ 등의 도덕적 개념의 의미를 묻고, 그에 대한 답변을 유도한다. 그리고 사람들이 한 답변을 반박함으로써 사람들로 하여금 자신의 대답이 불충분함을 깨닫도록 한다. 이 과정에서 소크라테스는 도덕적 정의에 대한 답을 정확하게 말해주는 사람이 아닌 적절한 질문을 자꾸 던지는 사람이다. 이를 개념분석 모형에 적용하면 교사의 역할은 설명하는 사람이 아닌 학생들 스스로 개념의 의미 수준을 점차로 높여가며 사고하도록 도와주고 안내하는 것이다.
개념분석 모형의 목적: 학생들이 주위 환경으로부터 지각하고 받아들이게 되는 자극, 사건, 경험, 정보 등을 처리, 분류, 분별 하는 기능을 개발시켜 주기 위함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장끼전 레포트
- [여름꽃]프로젝트 교육계획안, 여름프로젝트, 식물프로젝트, 꽃프로젝트, 주제선정의이유, 주요개념, 주제망, 창의활동지, 여름꽃의 종류
- [유아 교육] 영유아기 사회성 발달과 교육
- [현대시교육론] 고등학교 2학년 학습지도안
- 출판산업의 역사와 현황
- _PBS지도안
- 한국어음운론-모음 사각도와 모음 체계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제시하고, 한국어교육 현장에서 모음 사각도와 모음 체계가 학습자의 어느 단계에서 사용되는 것이 바람직한지를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 [졸업논문 연구계획서] 조기 영어교육에 대한 효과성과 문제점에 관한 연구
- 일본어과 교수학습 지도안 가정을 방문할 때 쓰이는 표현과 인사
- 일본어연구수업지도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