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덕 수업 모형 분석 - 개념 분석 수업 모형 - 3 우리 함께 지켜요 - 1차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도덕 수업 모형 분석
개념 분석 수업 모형
1. 개념 분석 수업 모형의 특징
개념: 인간이 지각하고 경험한 것을 어떤 범주나 구성으로 조직한 것이다. 개념은 단편적인 지식, 정보, 경험 등을 의미있는 총체로 엮어 나가는 구성 과정을 통해 획득된다. 개념은 일반적으로 ①호칭이나 명칭 ②정의와 규칙 ③속성 ④전형적 사례와 특수적(구체적) 사례 ⑤속성간의 상호관계 ⑥다른 개념들과의 관계적인 특징을 가진다.
아동들의 개념 발달:
①아동들의 개념 발달은 위계적이고 누가적인 과정을 거쳐서 이루어진다
②아동들은 하나의 개념은 불변하는 절대적인 것으로 인식한다
③아동들은 추상적인 개념을 이해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다
④아동들의 개념 발달이 구체적·체계적으로 이루어지는 것은 아니다
⑤교실 안에서 이루어지는 일상적인 교수-학습 활동에서는 하나의 개념을 학습하는 데 기초가 되는 다른 개념들을 정확히 파악해야 한다.
개념분석의 원형: 소크라테스의 대화법
플라톤의 대화편에서 소크라테스는 사람들이 이미 잘 알고 있다고 생각하는 ‘덕’,‘용기’,‘정직’ 등의 도덕적 개념의 의미를 묻고, 그에 대한 답변을 유도한다. 그리고 사람들이 한 답변을 반박함으로써 사람들로 하여금 자신의 대답이 불충분함을 깨닫도록 한다. 이 과정에서 소크라테스는 도덕적 정의에 대한 답을 정확하게 말해주는 사람이 아닌 적절한 질문을 자꾸 던지는 사람이다. 이를 개념분석 모형에 적용하면 교사의 역할은 설명하는 사람이 아닌 학생들 스스로 개념의 의미 수준을 점차로 높여가며 사고하도록 도와주고 안내하는 것이다.
개념분석 모형의 목적: 학생들이 주위 환경으로부터 지각하고 받아들이게 되는 자극, 사건, 경험, 정보 등을 처리, 분류, 분별 하는 기능을 개발시켜 주기 위함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윤리과 교재연구 - NIE 탐구공동체 수업모형과 기법에서 모의수업까지
  • 윤리과 교재연구NIE 탐구공동체 수업모형과 기법에서 모의수업까지-차례-Ⅰ. NIE 탐구공동체 활동 모형1. 이론적 배경 및 개념2. 신문활용교육의 특성과 도덕교육적 함의3. 수업모형의 구조 및 적용4. 교사의 기본 자질과 학생들이 지켜야 할 기본 규칙Ⅱ. NIE 탐구공동체 활동 모형에 사용할 수 있는 기법뉴스 수업기법신문일기 쓰기주제 신문 만들기Ⅲ. NIE 탐구공동체 모형을 이용한 수업 설계 개요Ⅳ. NIE 탐구공동체 모형을 이용한 수업지도안

  • 도덕과(교육) 가치갈등수업모형(가치갈등학습)의 의의와 학습단계, 도덕과(교육) 가치갈등수업모형(가치갈등학습) 자료 사례1~4, 도덕과(교육) 가치갈등수업모형(가치갈등학습) 수업모형과 활동방법 및 시사점 분석
  • 수업모형(가치갈등학습)의 수업모형Ⅸ. 도덕과(교육) 가치갈등수업모형(가치갈등학습)의 활동방법1. 활동 방법1) 1단계 : 가치 갈등 제시2) 2단계 : 문제사태의 분석 및 관련된 규범 찾기3) 3단계 : 규범의 의미와 타당성 찾기4) 4단계 : 가치 선택 또는 도덕 판단5) 5단계 : 실천 동기의 강화2. 활동 유형1) 모둠별 가치 갈등 학습지 해결2) 역할 놀이 학습Ⅹ. 도덕과(교육) 가치갈등수업모형(가치갈등학습) 관련 시사점참고문헌Ⅰ. 개요현재 우리 청소

  • 초등사회 모의수업
  • 수업이 현재 대다수이다. 그러나 요즘 학생들은 이러한 윤리적인 교육과 행동을 별개의 것으로 생각하고 무의식적인 충동적인 행동을 주로 현실에서 행하고 있다. 인터넷 사용시 요하는 태도를 수업시간에 직접 행하는 수업을 진행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나, 우리는 친구들과 토론한 내용을 토대로 인터넷 상에서 지켜야 할 태도를 포함한 네티켓을 정해보고 친구들과 함께 지킬 것을 선서함으로써 자신의 태도를 반성하고 올바른 태도를 행할 것을

  • [도덕교육] 배려(정의, 지도목적, 교과서 분석, 수업적용)
  • 수업적용 및 자료 밎 지도안 (개인별-4학년) 20061226 최은지1. 교과서 분석 및 보완점1) 제재의 목표공공장소에서 예절을 지켜야 하는 까닭을 알고 자기 생활을 반성하며, 이를 지키려는 태도를 가진다.2) 제재의 구성과 흐름 1차시공공장소에서의 예절과 질서의 중요성 알기 2차시공공장소에서의 예절과 질서에 대한 자신의 생활 반성하기3차시 공공장소에서의 예절과 질서 지키기를 실천하기 4학년 2학기 도덕 2.우리모두를

  • 도덕 보고서 덕목에 관한 교과서 분석 및 대안사례를 활용한 교수 학습 과정안
  • 함께 나누는 천륜의 관계로 해석했다. 이런 해석을 바탕으로 효도와 우애의 뜻과 중요성을 이해하고, 감동적인 이 야기나 자기반성을 통해서 덕목을 실천할 수 있는 도덕적 의지와 열정을 기르고자 한다. 또, 구체적 으로 덕목을 실천할 수 있는 방법적 지식을 제공하거나 역할극을 통해 시연해 보고, 서약서 등을 통 해 실천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고자 한다.3. 지도 요소의 계열선행 학습가족과 화목하게 지내기(즐거운 우리 집)▶ 본 제재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