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덕교육] 배려(정의, 지도목적, 교과서 분석, 수업적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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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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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려
목차
Ⅰ. 배려의 정의
Ⅱ. 배려의 지도목적
Ⅲ. 배려 교과서 분석 및 보완점
Ⅳ. 수업적용 아이디어 및 지도안
- 수업적용 아이디어 및 지도안 순서 -
Ⅰ. 배려의 정의
1. 배려의 개념
① 사전적 의미
배려(配慮) :[명사] [하다형 타동사] 여러모로 자상하게 마음을 씀. 염려해 줌. 배의(配意)
ex) 불편함이 없도록 각별히 -하다.
영) care, concern, consideration
② 일반적 의미
- 가까이 있는 사람에게 마음을 써 주는 것을 배려라고 한다. 다른 사람의 마음 상태나 처해있는 상황을 애정 어린 눈으로 살펴서 불편하지 않도록 행동하는 것을 말한다. 따라서 배려는 마음의 미덕이 아니라 행동과 실천의 미덕이다. 타인 배려는 다른 사람을 존중하는 뜻으로 공동체 생활에서 함께 나누고 더불어 살아가기 위하여 필요한 덕목이다. 다른 사람을 존중한다는 것은 상대방을 나와 마찬가지로 소중한 존재로 인정하고 그 입장에서 생각할 수 있는 마음이다.
- 유사한 말로는 박애, 동정심 등이 있다. 그러나 배려는 박애나 동정심에 비하여 더욱 심층적이고 특수한 도덕적 감정이라고 할 수 있다. 왜냐하면 배려는 동정심이나 박애에 비하여 특수한 상대방 혹은 그 사람의 상황에 대하여 더욱 포괄적인 관여를 요구하고 있기 때문이다.
③ ‘배려’와 관련된 한자성어
- 역지사지(易地思之) : ‘내가 그 사람의 입장이 되어서 헤아려 준다.’는 의미. 유가의 사상가들은 역지사지할 수 있는 이성의 능력이 사람에게 보편적으로 있다고 믿었다.
- 추기급인(推己及人) : ‘나를 미루어 남을 헤아린다.’는 뜻. 맹자는 같은 인간이라면 본성이 서로 같기 때문에 사람들은 서로 입장을 바꾸어 놓아도 판단이 일치할 것으로 보았다. 따라서 나의 경험을 미루어 헤아려 남들에게까지 적용하여 실천하면 된다는 것이다. 이를 후대 성리학자들이 ‘추기급인(推己及人)’이라 표현한 것이다.
④ 배려의 필요성
우리가 타인을 배려함이 없이 자기중심적인 행위를 하게 되면 타인의 감정을 상하게 된다. 타인을 배려하지 않을 경우 그들 또한 우리를 배려하지 않게 된다. 배려가 없을 경우 서로 자신의 필요가 무시당한다고 느끼게 되며 서로 배려할 경우 보다 쉽게 화합하고 친밀해질 수 있다. 우리가 상대방을 배려할 경우 그들은 자신이 우리에게 소중한 존재임을 알게 된다. 서로 배려하는 사이에는 이심전심(以心傳心), 말이 없어도 서로를 이해하게 된다.
배려는 우리 스스로 다음과 같이 자문하는 것으로부터 시작된다. “이렇게 하면 다른 사람을 괴롭히거나 상해하지 않을까?” 이에 대한 대답이 긍정적일 경우 우리는 자신이 원하는 바를 달성하면서도 동시에 타인의 이익과 권리를 존중하는, 보다 합당한 행동방식을 발견하게 된다. 배려에 바탕을 두지 않을 경우 설사 선물을 받을지라도 즐겁지가 않다. 특히 병중에 있는 사람은 상대의 배려에 대해 민감하다는 점을 알아야 한다.
Ⅱ. 배려의 지도목적
사람은 홀로 살 수 없는 사회적 동물이다. 그리고 민주주의 사회에서 자유와 평등은 함께 실현되어야 할 가치이다. 여기에서 평등은 누구나 소중한 인간이기에 동등하게 대우받아야 함을 의미하며 나의 자유와 권리를 실현하기 위해서는 먼저 다른 사람의 자유와 권리도 똑같이 존중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결국 나의 자유와 권리도 침해당할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하지만 일상생활에서 우리는 자신의 권리와 이익을 우선적으로 고려하기 때문에 이기적인 태도를 갖게 되고 무의식적으로 다른 사람의 권익을 침해하는 경우가 많다. 이런 잘못을 고치기 위해서는 타인의 권리와 이익을 적극적으로 고려하는 태도를 습관화해야 한다. 우리가 서로의 입장을 이해하고 다른 사람의 가치를 인정해 주면 서로에게 신뢰를 쌓고 사회를 밝고 명랑하게 하는 기본이 된다. 이렇게 함으로써 나 자신뿐만 아니라 가정, 학교, 사회, 국가, 세계적으로 긍정적인 결과를 얻게 된다는 것을 알고 이를 실천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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