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덕 보고서 덕목에 관한 교과서 분석 및 대안사례를 활용한 교수 학습 과정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2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도덕 보고서
‘효’덕목에 관한 교과서 분석 및
대안사례를 활용한 교수.학습 과정안
- 목차 -
▣ 제재 덕목에 관한 연구
▣ 교과서 분석 및 대안사례 제시
Ⅰ. 교과서 분석 및 문제점 지적
Ⅱ. 대안사례 제시
▣ 단원의 학습계획
Ⅰ. 제재명
Ⅱ. 제재의 개관
Ⅲ. 제재의 구성 및 차시 계획
Ⅳ. 지도상의 유의점
Ⅴ. 평가
Ⅵ. 지도의 실제
※ 모형선정의 이유
※ 개선사항
※ 지도안 후기
Ⅶ. 참고문헌
▣ 첨부자료
▣ 제재덕목에 관한 연구
1. 효 덕목의 필요성
효(孝, filial piety)는 누가 뭐래도 의심의 여지가 없는 동양적 사고의 원류이다. 특히 우리나라 사람들은 효를 천륜으로 이해한, 또한 그럼으로써 그것을 모든 덕의 근원으로 여겼던 유교의 영향을 절대적으로 받아왔다. 역사의 흐름과 더불어 오늘날 우리 사회에서 유고문화의 전체적 체계는 대부분 와해되었으나, 그의 중심적 사상이었던 효는 아직까지 우리나라 사람들의 가슴 속에 살아남아 일상을 지배하는 삶의 원리로서 작용하고 있다. 효는 우리 한국인들의 얼이 살아 숨쉬는 가장 한국적인 삶의 철학이자 덕으로 자리매김되어 왔다.
2. 효의 의미
- ‘효(孝)’字는 노(老)와 자(子)의 合字로 보면 자식이 노(老)친을 업어 모시는 것이고, 효(爻)와 자(子)의 合字로 보면, 자(子)식이 본받아(爻)야만 되는 효도를 의미한다.
- 유교의 효 사상을 중심으로 검토해보면 효란, 부모와 자녀의 관계 중에서 자녀의 부모에 대한 관계의 도덕적 규범을 설정한 개념으로서, 자기 자신의 생명(성품과 육신)을 부여해 준 부모에게 감사하여 그 은혜를 보답하는 것이라 정의할 수 있다.
3. 효의 특징
(1) 형이상학적 접근: 효의 대상은 자신을 낳아 주었거나 양육해 준 부모가 아닌 절대자.
(2) 생물학적 접근: 효에 대한 정의를 유전인자를 중심으로 규정. 전통적인 효의 개념.
(3) 경제적 접근: 효는 자신이 자라면서 받았던 경제적 혜택을 부모에게 되돌려주는 것.
(4) 정치적 접근: 가정을 권력이 분배되고 행사되는 최소의 영역으로 간주. 가족들은 보다 큰 정치 형태 의 모델.
(5) 심리적 접근: 효는 자신의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돌보아 준 부모에 대한 감사의 정.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생활지도와 상담 - 교과활동을 통한 마음의 치유
  • 활용하는 것이 중요한 만큼 풍부한 소재ㅑ 발굴이 성패의 관건이 될 것이다.셋째, 각 교과의 특성을 살린 교수․학습의 방법에 관련된 관점이다. 즉, 교과를 어떻게 가르치고 어떻게 학습하는가가 상담을 위해서는 매우 중요하다는 것이고 교과 내용으로부터 오는 제한을 교수․학습 방법에 대한 연구를 통하여 극복하면서 상담의 목표 달성을 이루어 보고자 하는 것이다. 2. 기초교과를 이용한 상담활동의 교과분석 및 개발절차1) 교과 분석(1) 국어

  • [일반사회 교과교재 연구 및 지도법] 신문활용학습 -NIE, 협동학습, 사회과 학업 성취도 평가
  • 활용학습 : NIE- 목차 - 1. 신문활용교육의 개념2. 신문활용교육의 역사 외국의 사례3. 신문활용교육의 필요성4. 신문활용교육의 장단점5. 신문활용교육의 교육 효과6. 신문활용교육의 교육방법7. 신문활용교육 실태․성취도8. 신문활용교육의 유의점 활용방안* 신문활용교육의 수업 기법* 교사의 자질과 기본적 자세1 신문활용교육의 개념창의력을 염두에 두고 수업 현장을 바라본 이들은 ‘교실 수업이 너무 교과서 중심으로 돌아간다.’

  • 교육심리학의 이해 - 한국 교육현장의 문제점 조사·분석과 이에 대한 교육심리학의 역할
  • 및 교육적 효과 48가. 효과적 지도방안 482. Kohlberg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50(1). Kohlberg 이론의 특성 50가. 도덕성의 정의 50나. 도덕성 발달 단계의 분석 51(2). 한국 도덕교육과 Kohlberg 이론과의 관계 51(3). 적용내용 및 결과 52가. 적용내용 52나. 적용결과 57(4). 우리 도덕교육의 적용에 따른 효과와 문제점 57가. 적용에 따른 효과 57나. 적용에 따른 문제점 59(5). Kohlberg식 교육방법의 새로운 적용 방안 59가. 현 도덕교육의 실태 60나. Kohlberg식 교육방법의

  • 다문화대안학교 조사와 관련 지원법 정리(지역, 규모, 특징, 역할 장점과 문제점 등)
  • 및 실행분야에서 관련 연구가 부족하여 교육현장에서 도움을 받기가 쉽지 않다고 밝혔다. 연구학교 운영사례 보고서를 중심으로 한 양적 분석과 질적 면접을 통해 현장의 실태를 파악하고 다문화 교육관련 이론 연구를 바탕으로 하여 앞으로의 다문화 교육과정 개발의 시사점을 제공하였다. 3. 다문화대안학교의 유형과 특성대안학교는 공교육 제도권에서 적응하기 어려운 학생들을 위한 대안적 공간으로써 우리 사회에서 긍정적인 대안교육을 시행

  • [초등 사회과 교육 방법] 다중지능과 프로젝트 학습
  • 학습 ① 프로젝트 학습의 정의② 프로젝트 학습의 역사적 배경③ 프로젝트 학습의 목적④ 프로젝트 학습의 원리⑤ 프로젝트 학습에서 교사의 역할⑥ 프로젝트 학습의 특징⑦ 프로젝트 학습의 교육적 가치⑧ 프로젝트 학습의 과제와 단점⑨ 프로젝트 학습의 단계Ⅲ. 프로젝트 학습의 실제① 프로젝트 학습의 도입② 프로젝트 학습의 시작③ 프로젝트 학습의 전개④ 프로젝트 학습의 마무리⑤ 교수‧학습 과정안 예시⑥ 본 수업안의 고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