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덕 보고서 덕목에 관한 교과서 분석 및 대안사례를 활용한 교수 학습 과정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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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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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덕 보고서
‘효’덕목에 관한 교과서 분석 및
대안사례를 활용한 교수.학습 과정안
- 목차 -
▣ 제재 덕목에 관한 연구
▣ 교과서 분석 및 대안사례 제시
Ⅰ. 교과서 분석 및 문제점 지적
Ⅱ. 대안사례 제시
▣ 단원의 학습계획
Ⅰ. 제재명
Ⅱ. 제재의 개관
Ⅲ. 제재의 구성 및 차시 계획
Ⅳ. 지도상의 유의점
Ⅴ. 평가
Ⅵ. 지도의 실제
※ 모형선정의 이유
※ 개선사항
※ 지도안 후기
Ⅶ. 참고문헌
▣ 첨부자료
▣ 제재덕목에 관한 연구
1. 효 덕목의 필요성
효(孝, filial piety)는 누가 뭐래도 의심의 여지가 없는 동양적 사고의 원류이다. 특히 우리나라 사람들은 효를 천륜으로 이해한, 또한 그럼으로써 그것을 모든 덕의 근원으로 여겼던 유교의 영향을 절대적으로 받아왔다. 역사의 흐름과 더불어 오늘날 우리 사회에서 유고문화의 전체적 체계는 대부분 와해되었으나, 그의 중심적 사상이었던 효는 아직까지 우리나라 사람들의 가슴 속에 살아남아 일상을 지배하는 삶의 원리로서 작용하고 있다. 효는 우리 한국인들의 얼이 살아 숨쉬는 가장 한국적인 삶의 철학이자 덕으로 자리매김되어 왔다.
2. 효의 의미
- ‘효(孝)’字는 노(老)와 자(子)의 合字로 보면 자식이 노(老)친을 업어 모시는 것이고, 효(爻)와 자(子)의 合字로 보면, 자(子)식이 본받아(爻)야만 되는 효도를 의미한다.
- 유교의 효 사상을 중심으로 검토해보면 효란, 부모와 자녀의 관계 중에서 자녀의 부모에 대한 관계의 도덕적 규범을 설정한 개념으로서, 자기 자신의 생명(성품과 육신)을 부여해 준 부모에게 감사하여 그 은혜를 보답하는 것이라 정의할 수 있다.
3. 효의 특징
(1) 형이상학적 접근: 효의 대상은 자신을 낳아 주었거나 양육해 준 부모가 아닌 절대자.
(2) 생물학적 접근: 효에 대한 정의를 유전인자를 중심으로 규정. 전통적인 효의 개념.
(3) 경제적 접근: 효는 자신이 자라면서 받았던 경제적 혜택을 부모에게 되돌려주는 것.
(4) 정치적 접근: 가정을 권력이 분배되고 행사되는 최소의 영역으로 간주. 가족들은 보다 큰 정치 형태 의 모델.
(5) 심리적 접근: 효는 자신의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돌보아 준 부모에 대한 감사의 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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