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도덕교육] 칸트의 도덕 이해와 적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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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칸트의 도덕 이해와 적용
《목 차》
Ⅰ. 주제선택동기
Ⅱ. 칸트의 윤리 이론
이성
자유
인간관
선의지,
정언명령&가언명령
Ⅲ. 칸트 이론의 적용
1. 나의 사례속의 칸트의 도덕
2. 신문기사에서의 칸트의 도덕
3. 수업에서의 칸트의 교육
4. 지도의 실제(지도안)
Ⅳ. 나의 느낀점
참고문헌
초등도덕교육론
I. 주제선택 동기
20살에도, 25살에도 수능에서 난 윤리는 두 번다 선택과목으로 택하였다. 그만큼 윤리를 좋아하고 그중에서도 특히 동양, 서양사상에는 흥미가 많았고 관련분야 책읽는 것도 좋아했다. 그리고 이번 초등도덕교육론 과제는 10장으로 한명의 사상가를 정해 이론을 탐구하고 그것을 적용하는 과제였다. 솔직히 흥미가 있었다. 그래서 어떤 사상으로 할까 고민하다 처음에 결심했을 때는 공리주의에 대해서 조사 하려고 했다. 그 쪽의 윤리이론이 나에게 있어서는 현실사회와도 맞는 윤리적 입장이라고 생각했고(실제로 나는 효율에 의해서 움직이는 편이었다), 사실 공리주의가 현실에 맞추어 쓰기도 편했다.
그래서 공리주의에 대해 그동안 배웠던 프린트도 뒤적거리고 책도 찾으며 시간을 보내다 보니 공리주의와 비교해서 여기저기 나오는 칸트에게 왠지 모르게 자꾸 끌리는 나를 볼수 있었다. 일상생활에서도 실용을 중시하며 실용적으로 살려고했던 나인데, 그리고 칸트는 전혀 그렇지 않다는 것도 알고 있는데 내가 왜 이런지 알수 없었다. 하지만 이렇게 칸트에 대해서 깊이 조사하고 그것을 교육에 까지 접목시키는 것은 흔치않을(아마도 특별한 일이 없다면 교대에서는 마지막일)일이기 때문에 마음이 시키는대로 칸트를 선택하고 조사하고 적용해 보았다.
Ⅱ. 칸트의 윤리이론
1. 이성
칸트는 “이성은 원인성을 갖는다”라고 말함으로써 이성의 자율적인 특성을 나타내고 있다. 칸트철학(자연과자유의통일) p229 선험적 자유와 실천적 자유
다시 말하면 이성이 원인성을 갖는다는 것은 이성이 자기 자신을 규정하는 능력을 갖고 있으며, 이성이 자유의 주체일 뿐만 아니라 자율적이라는 것을 의미한다. 이성 자체는 어떤 현상도 아니며 결코 어떠한 감성적 제약에도 종속되지 않는다.
2. 자유
1) 선험적 자유
칸트는 선험적 이념의 세 번째 이율배반에서 자연 법칙에 따라서 진행하는 현상들의 계열을 스스로 일으키는 원인의 절대적 자발성을 선험적 자유라고 하였다. 선험적 자유의 이념은 본래 이성의 특성이다. 선험적 이념으로서의 자유는 필연적으로 행위 주체의 자유로서 이 주체의 선천적인 능력인 것이다. 이런 선험적 자유는 원인의 절대적 자발성 및 감성적 직관으로부터의 독립성에 근거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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