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도덕교육론 - 칸트의 이론과 적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초등도덕교육론
칸트의 이론과 적용
목차
Ⅰ. 알아보기 앞서서…
-왜 칸트인가?
-칸트는 어떤 삶을 살았나?
Ⅱ. 칸트의 윤리
1. 선의지
2. 정언명령
3. 칸트가 우리에게 주는 영향&교훈
4. 칸트 이론의 비판점
5. 소감
Ⅲ. 현실 사례
1. 콜버그의 6단계
2. 마더 테레사
3. 예수
Ⅳ. 칸트의 이론을 가르칠 방법
(교육적 적용)
1. 교수·학습의 내용과 방법
(지도상의 유의점)
Ⅰ. 알아보기 앞서서…
- 왜 칸트인가?
내가 과제의 주제로 칸트를 선택한 이유는 이러하다. 교수님께서 강의하신 내용 중에 도덕적 단계를 순차적으로 나누어 제시하신 부분이 있었다. 그 때 도덕적 6단계 즉, 가장 높은 단계가 칸트라고 말씀해 주셨다. 그러면서 이 단계에 대해서는 실제적인 사례가 연구되지 못했다고, 정말 높디 높은 차원의 도덕적 단계라고 하셨다. 사실 나는 보통 사람 정도의 도덕성 즉, 3~4단계 정도에 머물러 있을 텐데(잘 못하면 2단계일수도 있고 말이다….) 6단계라고 하니 잘 이해가 가지 않았다. 도대체 그 6단계가 뭐기에 이리도 어렵고 사람을 비도덕적으로 느끼게 하는지, 왜 나는 저 단계에 동감되는 바가 없는지, 그 이론에 대해 그리고 그 주창자인 칸트에 대해 더 알게 되면 조금이라도 동감할 수 있을지 궁금했다. 그래서 선택했다. 이 칸트라는 사람의 이론을. 이번 과제를 통해 도덕적 단계의 최고봉을 잘 알고 느끼게 되길 간절히 소망한다.
- 칸트는 어떤 삶을 살았나?
위대한 철학자 임마누엘 칸트(Immanuel Kant)는 1724년에 프로이센의 쾨니히스베르크에서 태어나 80여년 뒤 그곳에서 사망했다. 부모님 모두 개신교 경건주의자들이어서, 종교적인 내면의 수행과 선행을 강조했다. 그는 평생 동안 규칙적인 생활을 하는 것으로 유명했다. 매일 5시가 되면 어김없이 일어나 일에 열중했고, 아침 7시부터 9시까지 강의를 했으며, 9시부터 오후 1시까지는 주로 연구 시간으로 활용했다. 점심식사 때에는 손님들과 다양한 주제를 놓고 많은 이야기를 나누었으며 그 후에는 산책을 했다. 저녁에는 다시 연구에 몰두하다가 밤 10시에 잠자리에 들었다. 그의 정확한 일과 덕분에 이웃 사람들은 그의 움직임을 보고 시계 바늘을 맞출 정도였다고 한다. 이렇게 규칙적인 생활을 평생 동안 유지했기에 그토록 빛나는 업적을 이룩할 수 있었던 것이다.
열여섯 살 때 대학교에 입학했으며, 성적도 우수했지만 졸업 후 가정교사, 시간강사 생활을 하다가 마흔 여섯 살이 되어서야 정식 교수가 되었다. 이때부터는 생활이 안정되었고, 그 이후로 평생 동안 쾨니히스베르크를 떠나본 적이 없었다고 한다. 그가 죽었을 때는 이 위대한 인물을 마지막으로 한 번 더 보기 위해 수많은 사람들이 그의 집으로 몰려들었다고 한다. 칸트가 죽자 성대한 장례식이 치러졌는데, 시내의 모든 교회에서 그의 죽음을 애도하는 종을 울렸고 수천 명이 그의 장례행력을 따랐다고 한다. 80여 년간 칸트가 이룬 학문적 성과는 어마어마해서 ‘19세기 철학사는 칸트 사상의 수용과 전파, 반론과 변형, 그리고 부흥의 역사’라는 말이 있을 정도이다.
Ⅱ. 칸트의 윤리
1. 선의지 ( 善意志 )
-정의 칸트의 용어로서 그에 의하면, 무조건적으로 선한 것은 선의지뿐이라고 말한다. 예컨대 용기라든지 지력(知力)이라든지 하는 것은 선의지가 없으면 유해한 것일 수도 있기 때문이다. 이것은 도덕적 평가의 대상을 심술(心術)에서 구하는 동기설의 대표적인 것인데 이 선의지란 그에 의하면 경향성에 따르지 않고 도덕 법칙에 의해 규정된 의지이다.
출처: 철학사전, 임석진 외 편저, 2009, 중원문화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등도덕교육론 - 칸트의 사상과 적용 - 2 소중한 생명
  • 초등도덕교육론 칸트의 사상과 적용① 칸트 이론의 개관나는 칸트의 도덕성에 관한 이론 전개의 출발점을 자율성에서 찾아보고자 한다. 칸트가 말하길 도덕성은 타율적으로 행하는 것이 아니라 자율적으로 행해져야 한다고 하였다. 칸트가 의미하는타율이란 외부의 사건이나 다른 행위자가 원인이 되어 행위를 할 경우뿐만 아니라 자신의 경향성을 행위의 동기로 선택할 경우에도 적용되는 것이다. 즉 느낌, 감정, 욕구와 충동에 따라서 행

  • 콜버그 이론과 적용 사례 - 초등도덕교육론
  • 콜버그 이론과 적용 사례1.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론의 개괄초등도덕교육론생물학자였던 피아제가 다윈의 진화론과 칸트의 이론을 융합하여, 「아동의 도덕 판단」이란 책에서 도덕관의 차이와 도덕 수준의 차이에 의해 아동의 도덕성의 단계를 판단할 수 있다고 하였다. 그리고 어떠한 인지 단계에 속하면, 모든 영역의 수준이 동등한 단계의 발단 양상을 보인다고 하며, 사람들의 비우호적인 반응을 이끌었다. 그러나 단계이론은 ‘교육’의 측면에

  • 초등도덕교육론 - 칸트 이론
  • 초등도덕교육론 - 칸트 이론Ⅰ. 칸트의 이론 1.선의지와 의무 칸트의 도덕법칙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우선 전통적인 윤리학자의 목표라고 볼 수 있는 최고선이 무엇인지를 살펴보아야 한다. 칸트는 다음과 같이 말함으로써 자신의 논의를 시작한다. 이 세계 안에서, 아니 그 밖에서조차 우리가 무제한적으로 선하다고 볼 수 있는 것은 오직 선의지뿐 이다. 선의지는 어떤 상황에서는 선하고 다른 상황에서는 악하며, 우연히 어떤 사람이 그것을 원한

  • 초등도덕교육론 - 임마누엘 칸트, 그의 이론
  • 임마누엘 칸트< 목차 >§ 서론 1. 선정이유§ 본론2. 칸트의 도덕이론(1) 칸트의 시대와 문제의식(2) 의지의 자유와 실천 이성의 자율성 (3) 선의지와 의무(4) 정언명령3. 칸트의 도덕론에 입각해서 바라본 나의 경험적 사례(1) 사례 1(2) 사례 24. 교과서 적용 및 지도방안(1) 6학년 도덕교과서 1. 성실한 생활 (p. 9)§ 결론5. 과제를 마치며§ 서론1. 선정이유내가 나의 의사결정방식을 돌아보았을 때 항상 그런 것은 아니지만 칸

  • 초등도덕교육론 - 칸트, 의무론적 윤리관, 공리주의, 정언명령, 선의지, 칸트의 교육이론
  • 초등도덕교육론 1. 칸트(1724~1804)는?2. 칸트의 의무론적 윤리관 ( vs 공리주의)2.1. 칸트의 의무론2.1.1. 정언명령( =도덕법칙, 객관적 조건)2.1.2. 선의지( =주관적 조건)2.2. 어떤 것이 도덕적인가?3. 칸트의 교육이론3.1. 공교육의 강조3.2. 자율성4. 칸트의 이론이 도덕교육에 주는 시사점4.1. 칸트의 인간관4.2. 인간 발달에 따른 교육적 접근5. 마치며1. 칸트(1724~1804)는?칸트(Immanuel Kant)는 독일 출생의 철학자이자 작가로 근세철학의 전통을 집대성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