칸트 윤리학과 도덕교육 - 초등도덕과교육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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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칸트 윤리학과 도덕교육
 초등도덕과교육론
목차
1. 칸트를 선택한 이유
2. 칸트 이론
1) 이성
2) 선의지
3) 의무
4) 정언명령
3. 칸트의 도덕 교육
4. 칸트에 대한 비판
5. 경험 사례 분석
6. 도덕수업의 적용
7. 느낀점
8. 참고문헌
1. 칸트를 선택한 이유
고등학교 때 수능 사회탐구 선택과목으로 윤리를 했었다. 처음 윤리를 배울 때는 철학자도 너무 많고, 외워야 할 것도 많아서 힘든 과목이라고 생각했었다. 하지만 깊게 배울수록 살아갈 삶에 대해서 생각해보게 하는 과목인 것 같아 윤리에 대해 재미를 느꼈었다. 그 중에서도 칸트가 가장 기억에 남는 철학자이다. 칸트는 대부분의 선생님들이 많은 시간 동안 자세하게 설명해주는 철학자였다. 대학교 1학년 때 ‘현대 사회의 윤리’를 들었었는데 그 시간에 마이클 샌델의 ‘정의란 무엇인가?’라는 책으로 수업을 했었다. 그 책에서는 여러 가지 사례를 들면서 칸트의 이론을 설명했었다. 책을 통해 실생활에서 일어나는 사건과 함께 관련지어서 칸트의 철학을 배우니까 고등학교 때 이론위주로 배울 때와는 느낌이 달랐다. 다른 철학자들의 사상은 ‘좋은 삶은 어떠한 삶인가?’에 대해 초점을 두고 있지만, 칸트는 ‘도덕적으로’ 옳은 행동이 어떠한 행동인지에 초점을 두고 있다. 칸트는 도덕 그 자체에 대해 깊이 연구한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래서인지 칸트의 사상은 어떠한 상황에서도 명확한 답을 제시해 준다. 이번 과제를 통해 칸트의 철학을 다시 한 번 정리해보고, 앞으로 도덕 수업시간에 어떻게 연관시켜 학생들을 지도할지 생각해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기 위해 칸트를 선택하였다.
2. 칸트 이론
칸트 (Immanuel Kant 1724-1804)
1) 이성- 도덕법칙의 근원
칸트는 도덕법칙의 궁극적인 근원은 인간의 이성에서 온다고 보았다. 이성은 참과 거짓, 선과 악을 식별하는 능력을 의미하기도 한다. 인간을 인간답게 하고 동물과 구별 짓는 것을 이성이라고 말하기도 한다. 이것이 우리가 일반적으로 알고 잇는 이성의 의미이다. 그렇다면 칸트에게 있어서 이성이란 무엇일까? 칸트에 있어서 이성은 이론이성과 실천이성으로 나누어지는데, 여기에서 이론이성은 인식에 관한 것이고, 실천이성은 행위에 관한 것이다. 전자는 진리의 문제이며 경험에 제한되어 있는 반면, 후자는 선의 문제이며 선험적 이념에까지 범위가 확대된다. 이러한 이론이성과 실천이성은 다른 방식으로 표현되는 동일한 능력으로, 우리는 사고할 수 있는 존재이므로 이론이성을 이해하며, 행위할 수 있는 존재이므로 실천이성을 이해한다. 우리가 이론이성을 이해함에 있어서는 사고에 대하여 사고하지만, 실천이성을 이해함에 있어서는 행위에 대하여 사고한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다. 결과적으로 칸트에게 있어서 이성은 도덕법칙을 규정하고 행위에 대한 판단을 내리는 근원이다.
2) 선의지
“이 세계에서 또는 이 세계 밖에서까지라도 아무런 제한 없이 선하다고 생각될 수 있을 것은 오로지 선의지뿐이다.”
칸트는 인간의 삶에서 어떤 경우에도 선한 것은 오직 선의지(Good Will)뿐이라고 주장 한다. 선의지만이 그 자체로 또는 내재적으로 무조건적인 가치를 갖는다는 것이다. 선의지는 옳은 행위를 오로지 그것이 옳다는 이유에서 택하는 의지이다. 그것은 행위의 결과를 고려하는 마음이나 자연스런 마음의 경향성에 따라 옳은 행위를 지향하는 의지가 아니다. 어떤 행위가 옳다는 이유만으로 그 행위를 택하는 의지이다. 따라서 선의지는 그 자체로서 좋은 것이다. 선의지는 오직 이성적 존재자만이 가질 수 있는 것으로서 순수한 이성적 존재자의 실천을 지향하는 이성, 곧 순수 실천이성의 실천 법칙에만 따르는 의지이다. 선의지에서 선의 개념은 이미 자연적인 건전한 지성에 내재해 있으며, 가르쳐질 필요는 없고, 오히려 단지 계발될 필요만 있는 것이다. 하지만 선의지는 자연발생적으로 생겨나는 것이 아니라, 도덕적 이념의 실천이 이성적 존재자의 의무라고 납득하는 데서 생긴다. 의무 때문에 하는 행위만이 선한 것일 수 있다. 선의지란 의무감이며, 의무에 따르려는 의지이다. 우리의 의지가 주관적 저항을 이겨내고 마땅히 해야 할 일을 욕구할 때를 선의지라고 할 수 있다.
3) 의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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