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교육론 여성 결혼 이민자 교재의 숙달도별 어휘와 교재 구성의 타당성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여성 결혼 이민자 교재의 숙달도별 어휘와 교재 구성의 타당성 분석
●목차●
1. 들어가며
2. 본말
2.1 단원 구성에서 나타나는 단원별 기능 중복의 문제점
2.2 문화 편에서 나타나는 교재 구성의 문제점
2.3 표준교육과정(2010)을 통해 본 「여성결혼이민자와 함께하는 한국어 3」의 어휘 영역의 숙달도 문제
3. 나가며
1. 들어가며
올해 여성 결혼 이민자 수가 약 20만 명에 이르면서 한국에서 여성 결혼 이민자의 수는 해마다 증가하고 있다. 기존의 유학생을 한국어 교육의 주요 대상으로 봤다면, 최근 다수의 여성 결혼 이민자들이 한국에 정착해 생활하게 되면서 이들을 위한 일상생활에 필요한 기본적인 한국어와 한국 문화 교육이 필요하게 되었다. 하지만 이러한 수요에도 불구하고 여성 결혼 이민자를 대상으로 한 한국어교재는 많지 않다. 국립국어원에서 집필한 「여성결혼이민자를 위한 한국어 첫걸음」, 「여성결혼이민자를 위한 한국어 중급」, 「여성결혼이민자와 함께하는 한국어 1, 2, 3, 4」와 여성가족부에서 2005년에 집필한 「여성결혼이민자를 위한 한국어교재 초급」이 있다. 시중에서 판매되는 수많은 한국어 교재 중 여성 결혼 이민자를 대상으로 한 교재는 대부분 국가기관에 의해 만들어지고 있는 실정이다. 국가기관에서만 교재를 만들다 보니 여성 결혼 이민자를 위한 한국어교재의 질적 발전이 미진하고 관련 연구도 많이 되지 않았다. 이에 국립국어원에서 만든 한국어 교재들 중에 숙달도가 중급에 해당하는 「여성결혼이민자와 함께하는 한국어 3」의 단원 구성에서 나타나는 문제점과 문화 편에서 나타나는 문제점을 지적하였고 숙달도별 어휘 영역의 보완이 필요한 점에 대해 지적하였다.
2. 본말
2.1 단원 구성에서 나타나는 단원별 기능 중복의 문제점
「여성결혼이민자와 함께하는 한국어 3」의 언어 편 단원 구성에서 나타나는 문제점을 보면 기능이 중복 되는 것을 알 수 있다. ‘제안하기’라는 기능이 4단원과 11단원에 중복되어 있다. ‘경고하기’라는 기능은 10단원과 13단원, 17단원에 걸쳐 기능이 중복돼 있다. ‘걱정하기’라는 기능은 15단원과 18단원에 중복돼 있다. ‘평가하기’란 기능은 5단원과 18단원에 중복돼 있고 ‘회상하기’는 6단원과 17단원에 걸쳐 중복돼 있다. 5개의 기능이 2~3개 단원의 기능과 중복되어 있어 단원별로 비효율적인 구성을 취하고 있다. 단원
주제
기능
문법
어휘
1
부동산 중개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웹툰의 언어표준화 기능 연구
  • 스페인어학개론팀별 공통 과제목 차제 1장. 만화에 존재하는 언어별 표준화 기준을 상세히 조목 별로 분석하시오.1. 들어가며2. 각국의 표준어 정책 현황3. 한국의 표준어 정책과의 비교제 2장. 웹툰의 언어 표준화 기능에 대해 설명하시오.제 3장. 위의 1과 2에서 언급한 언어별 표준화 기준을 가지고 해당 언어별 권역에 진입한 다문화 민족이 해당 언어를 습득하고 문식력을 제고시키도록 언어교육에 어떻게 적용하는지를 세밀하게 기술하시오.1.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 개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교재 개발의 필요성이 있습니다.다음 중 한국어 학습자의 학습 속도와 성취도에 영향을 주는 요인이 아닌 것은?1 나이2 학습 동기3 적성4 부모의 직업다음 중 한국어교육의 대상이 아닌 것을 고르세요.1 재외동포 2 유학생3 결혼이민자4 한류 스타 한국어교육의 전망으로 옳지 않은 것은?1 학습자의 수가 증가2 다양한 학습자 배경3 개발이 필요없는 교재4 유능하고 전문적인 교사의 양성한국어 학습자 분석한국어 학습자는 나이, 학습 동기, 지

  • 교육사회학 총정리
  • 교육사회학회가 창립되고, 1926년에는 전문학술지로『교육적 사회학(Educational Sociology)』이 창간되기에 이르렀다.❹ 이러한 실천 지향적 교육사회학은 1950년대에 이르기까지 지속되었으나, 1940년대에 일어난 지역사회학교 운동의 영향으로 교육사회학의 연구과제가 지역사회와 학교의 관계를 분석하는 사회학적인 접근으로 변하자 열의가 식게 되었다.(2) 성격❶ 사회학의 이론들을 교육실천에 응용하려는 교육적 사회학은 학교의 여러 가지 문제를

  • [사회학] 가정, 교육, 정책을 통한 다문화 청소년의 이해
  • 구성원들이 상호 공존하며 각각의 색깔과 향기를 간직한 조화로운 통합을 이루어내는 샐러드 그릇(Salad bowl)을 의미한다고 하였다.즉 서로 간의 문화 다양성을 이해하고 존중하며 대화와 신뢰를 바탕으로 전체를 관통하는 다문화적 정체성 수립을 의미한다고 할 수 있다.다) 다문화가정이란?다문화가정은 국제결혼가정(한국인남성 + 이주여성, 한국인여성 + 이주남성), 이주민가정(이주노동자, 유학생, 북한이탈주민 등)을 포함하는 한 가족 내에 다양

  • (민진영)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실습 (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결혼이민자와 함께 하는 한국어 1, 한글파크.참고문헌(4-2)(초1) 가톨릭대학교 한국어교육센터 편(2011), OK 한국어, 한국문화사.참고문헌(5-1)(초2) 최은규 외(2013), 서울대 한국어 2A, 투판즈참고문헌(5-3)(중3) 최은규 외(2013), 서울대 한국어 3A, 투판즈참고문헌(6-2)(고5) 최은규 외(2013), 서울대 한국어 5A, 투판즈1-1: 1-2: 2-1: 초급교실용어, 2-2: 참관 보고서 양식, 수업 참관 평가표 2-3: 교안작성I, 3-1: 교안작성II, 교안구성(건국대) 교안양식 및 설명 교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