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교육론 한국어 교재 실태 분석 서강한국어 교육과정 분석 서강한국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한국어 교재 실태 분석
-목차-
1. 들어가며
2. 한국어 교재의 실태
2.1 사용 교재 현황
2.2 한국어 교재 출판 현황
3. 교재 분석 및 평가
3.1 서강한국어 1A 교육과정 분석
3.2 서강한국어 1A 평가
3.3 서강한국어 3A 교육과정 분석
3.4 서강한국어 3A 평가
4. 나가며
1. 들어가며
흔히 교재, 교사, 학습자를 언어 교육의 3대 요소라고 한다. 그중 교재는 교육 내용과 방법을 담고 있는 교육과정의 결정체이며, 교사와 학습자를 연결하는 매개체 이다. 한국어 교재는 교육 내용을 구체화한 자료로서 교사와 학습자에게 교수 · 학습 목표, 방향, 내용, 전략 등을 제시하는 역할을 한다. 또한 좋은 교재는 교사, 학습자에게 심리적 안정감을 주고, 교실 내 상호 작용을 촉진시키며, 학습자 동기를 유발하여 학습 목표에 도달하도록 이끈다. 강현화, 이미혜, 『한국어교육론』, 한국방송통신대학출판부, 2011, 301쪽
이 발제문에서는 한국어 교재의 실태를 파악하여 어떤 경향이 있는지 알아보고 교재분석을 통하여 숙달도별 문법, 발음, 어휘 등의 타당성을 평가할 것이다.
2. 한국어 교재의 실태
2.1 사용 교재 현황
국외 한국어 학습자가 사용하는 한국어 교재로는 ‘한국어(한국교육과정평가원)’가 34.1%로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 다음으로 ‘국정교과서(교육인적자원부)’가 5.7%, ‘한국말 하시는군요(Paradigm busters)’는 5.7%, ‘아름다운 한국어(한국교육개발연구원)’는 3.6%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국내 한국어 학습자가 사용하는 한국어 교재로는 ‘여자 결혼 이민자와 함께 하는 한국어(국립국어원)’가 13.2%로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 다음으로는 ‘한국어(경희대학교)’가 2.7% ‘Easy Korean for foreigner’가 2.7%, ‘한국어 능력시험(박이정)’이 2.6%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한국어 교육기관 실태 및 수요 조사」, 문화체육관광부, 2010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의 ‘한국어’ 라는 교재는 재외동포용으로 개발된 교재로 언어권, 연령 구분 없이 공통 사용 가능하고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가 모두 통합된 교재이다. 그리고 현지 실정을 반영하여 실용적이고 쉽게 제작되었으며 현지 실정에 익숙한 집필·심의 위원 위촉하여 다양한 방법을 통한 현지 의견을 수집 및 반영하여 만든 교재이다. 국립국어원의 ‘여자 결혼 이민자와 함께하는 한국어’는 여성결혼이민자들이 한국어와 한국 문화를 학습하여 한국의 일상생활과 사회생활에 적응하고, 한국 사회의 구성원들과 원활하게 의사소통 하도록 하는 데 목표를 둔 교재이다. 또한 나아가 자녀 교육과 직장 생활을 성공적으로 할 수 있도록 구성하고자 하였고 이를 위해 한국어 교육과 한국 문화 교육이 연계될 수 있도록 ‘언어 편’과 ‘문화 편’을 한 교재 내에 통합하여 제시하였다. 그리고 한국어 학습에만 전념하기 어려운 여성결혼이민자들의 여건을 고려하여 교육 기간 및 교육 시간을 현실에 맞게 탄력적으로 운영할 수 있도록 설계하였다.
2.2 한국어 교재 출판 현황
한국어 교재 전문 인터넷 서점에 등록되어 있는 한국어 교재 종류를 보면 문법, 어휘, 말하기 등이 함께 되어있는 종합교과서 종류가 334권, 말하기교재 33권, 듣기교재 30권, 읽기교재 28권, 쓰기교재 19권, 문법교재 46권, 발음교재 5권, 워크북 86권, 여행용교재 36권, 기타교재 41권 등이 있다. 이 분류는 종합교과서에 비해 분야별 교재는 아직 많이 부족하다는 것을 보여준다. 특히 발음교재가 5권이라는 것은 이 분야의 연구가 활발하지 않다는 것을 나타내며 한국어를 능숙하게 말하는데 있어서 발음은 중요한 부분이기 때문에 외국인들이 쉽게 배울 수 있도록 좋은 교재를 개발해야 할 것이다.
많은 판매량을 보이는 교재는 가나다한국어학원의 ‘가나다 Korean-일어’와 이화여자대학교 어학교육원의 ‘이화 한국어-영어판’이 있다. ‘가나다 Korean-일어’는 이 책은 한국말을 전혀 모르는 학습자들을 대상으로 의사소통 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을 목표로 하는 한국어 학습 통합 교과서로 난이도와 사용 빈도를 고려하여 어휘와 문법을 단계적으로 배치하였고, 학습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하여 그림과 사진을 최대한 활용했다. 또 외국인들이 한국에서 자주 접하는 일상생활의 여러 상황들을 통해서 자연스럽게 한국어를 습득할 수 있도록 모든 내용을 세심하게 구성하고 있다. ‘이화 한국어-영어판’은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의 네 가지 언어 기능의 균형 있는 발전을 유도하면서도 무엇보다 말하기 능력을 강화하도록 고안한 것이 특징이다. 특히 말하기 연습을 유도하는 방법으로 Try it이라는 독특한 장치를 활용하고 있는데, 담화 순서와 문장의 핵심어를 담은 이 장치는 외국인 학습자가 단순 암기 방식에서 벗어나 주도적으로 대화를 이끌어가는 능력을 기르도록 도와준다. 또한 각 권에 포함된 CD에는 단순히 지문뿐 아니라 어휘나 모범 예문까지 읽어줌으로써 처음 한국어를 접하는 외국 학생들의 듣기 및 발음 연습에 많은 도움이 되도록 하였다. 이와 같이 두 교재는 모두 초급용으로 이제 막 한국어를 배우기 시작한 외국인을 위한 것이고 일어판과 영어판이라는 것을 볼 때 일본과 영어권 사람들에 대한 한국어 교육 수요가 증가했다는 것을 나타내는 것이라 할 수 있다.
3. 교재 분석 및 평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어학의이해] 국내외 대상 한국어 교육의 실태와 그에따른 해결방안
  • 한국어 교육Ⅲ. 국외 대상1. 국외의 한국어 교육 - 정책적 측면에 집중하여2. focus : 재외동포에 대한 한국어 교육Ⅳ. 참고문헌Ⅰ. 서론우리는 한국어 교육이란 무엇이며, 국내 외국인, 국외 외국인, 그리고 국외 동포들을 통한 한국어 교육의 필요성에 따라 우리나라 동포들의 입장과, 국내 거주하고 있는 외국인들의 한국어에 대한 어려움의 현황을 파악하여, 한국어 교육의 실태와 한국어 교육기관, 교육의 방법, 어려움 등을 면밀히 분석하여 국내

  • [교육] 매체 언어의 소통원리와 교육적 대상화의 방법
  • 교육적인 측면에 주목한 경우는 거의 없었다는 사실은 국어교육전공자들에게는 역설적으로 매우 고무적인 것이라 아니할 수 없다. 최근에 이르러 매체를 적극적으로 수용하고자 하는 논의들이 이루어졌고, 그 결과 많은 가능성을 확 인할 수 있었다고 본다. 이 연구를 진행하면서 그러한 논의들을 검토했던 바, 다음 두 결과물을 이론과 실제의 두 측면을 대표하는 성과로 판단하고 연구 진행과정에서 참조하였다.김대행, 매체 언어 교육론 서설, 국어

  • 국어정책론 레포트
  • 교육국내에서 연수 받고 있는 외국인은 약 7천명. 일부 대학교에서 한국어 교육을 정기 과정으로 편성하여 운영세계 각국에서도 이루어지고 있으나 비정규적인 교육 프로 그램 위주로 운영되고 있어 체계적인 교육을 실시하는데 많은 어려움이 있음 범용성 있는 교재와 전문 지식을 가진 선생님 부족3. 외국인 교육6.9508003000800700850800인원합계이화여대연세대서울대서강대고려대경희대구분3.1 외국인을 위한 한국어 교육 실태국어 교육

  • (민진영)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실습 (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과정은 출석률이 80%미만이거나 총점이 60점 미만인 경우, 진행 되는 과제 및 토론을 하나라도 미제출하시는 경우 미수료 처리 됩니다.실습에서는 세종한국어 교재가 없으면 과제 및 발표 준비를 하실 수 없습니다.실습 과정을 준비하시는 만큼 되도록이면 해당 교재를 실물로 구입하셔서 과제 및 발표에 차질이 없도록 준비해주시길 바라지만, 전자책을 통해서라도 교재를 준비하셔서 수업 준비에 착오가 없으시길 바랍니다.※ 실제 13-15주차 수업에

  • 출판 산업의 현황, 과제, 그리고 대안(E-book의 발전 전망을 중심으로)
  • 과정으로는 중앙대학교 신문방송대학원, 동국대학교 정보산업대학원 경희대 신문방송대학원에 출판잡지접공, 서강대학교 언론대학원 출판전공, 연세대학교 언론홍보대학원 잡지출판전공, 건국대학교 언론대학원 신문출판학과 등 7개 전공이 개설되어 있다.(이정춘, 출판산업과 출판 정책, 2004, p91)비정규 교육기관으로는 단체, 기관과 사설 교육기관, 언론기관 등이 있다. 현황으로는 7개 단체 및 기관에서 10개 과정이 개설되어 있었으나 3개 과정은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