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학] 가정, 교육, 정책을 통한 다문화 청소년의 이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5.29 / 2019.12.24
- 10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들어가기
1. 다문화와 다문화 가정, 그리고 청소년
(1) 문화와 다문화주의
(2) 다문화 가정의 등장과 증가 배경
(3) 다문화가족 청소년
(4) 다문화 가정의 특징
(5) 다문화 가정, 청소년의 문제점
2. 다문화 교육
(1) 다문화 교육 현황
(2) 다문화 교육의 문제
(3) 다문화 교육의 연구 동향
Ⅱ. 본론
3. 다문화 정책의 법적 근거
(1) 법적 논의의 필요성
(2) 다문화 정책의 법적 근거
4. 정책의 시행
(1) 각 분야별 시행 정책
(2) 지방자치에서 시행하는 정책
5. 다문화정책의 문제점
(1) 다문화교육정책의 문제점
(2) 법적(호적) 문제점
(3) 사회, 문화적 관계의 문제점
(4) 개인적 문제점
6. 외국사례
(1) 주요국의 다문화교육 현장 방문
(2) 세계 각국의 이민정책 유형과 이주자 문제
(3) 나라별 다문화교육 동향과 특징
(4) 외국의 다문화 부작용 사례
Ⅲ. 결론
7. 다문화 가정 및 청소년, 정책의 시사점 및 대안점
(1) 외국 사례를 통해 본 선진국의 이민정책과 다문화 교육정책에의 시사점
(2) 다문화 가정의 사회통합을 위한 대안
(3) 청소년지도사로서의 대안과 역할
Ⅳ.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서 론
1. 다문화와 다문화가정, 그리고 청소년
(1) 문화와 다문화주의
가) 문화(culture)
문화란 사람들의 일상생활 조건에 의해 나타나는 주요 변환들에 대한 반응이라고 한다. 즉 자율적인 체계나 독자적인 영역을 갖고 있는 정치, 경제, 종교와는 달리 한 민족의 생활양식에 대한 총체적 표현으로서 공통된 생활양식으로 인해 다른 민족과는 구분되는 특징을 갖고 있으며 각각의 문화공동체가 처한 환경이나 주위 변수로 인해 변화 발전하는 특징을 갖고 있다.
나) 다문화주의(multiculturalism)
그림 문화도 샐러드 그릇처럼 저마다의 개성을 간직하며 조화로울 수는 없는 걸까?
자료 : k.daum.net
다문화주의(multiculturalism)는 처음에 민주주의의 확산과 다양한 인종의 정체성이 복잡하게 얽혀있는 국가에서 국민통합을 위한 개념으로서 제시되었다. 버토벡(Steven Vertovec 1996)은 다문화주의가 몇 개의 인접한 소수집단의 단위문화가 주류 사회의 단위 문화를 배경으로 점점이 박혀있는 모자이크가 아니라 다양한 사회구성원들이 상호 공존하며 각각의 색깔과 향기를 간직한 조화로운 통합을 이루어내는 샐러드 그릇(Salad bowl)을 의미한다고 하였다.
- 참고문헌
-
-저서
『검증, 미국사 500년의 이야기』, 서울:행담출판, 2004, 남혜림외 1명,
『현대 서양사회와 이주민 - 갈등과 통합 사이에서』, 이민·인종문제연구소 기획, 서울:한성대학교 출판부, 2009, 박단,
『살아 숨쉬는 미국역사』, 서울:랜덤하우스 중앙, 2005, 박보균
『미국사 100장면』, 서울:가람기획, 1995, 유종선
『이야기 미국사』, 서울:청아출판사, 2006, 이구한
『미국에 대해 알아야 할 모든 것, 미국사』, 서울:책과함께, 2004, 이순호외 1명
-논문
1) 다문화담론과 로컬리티의 이원성, 김승환(Kim Seung-Hwan), 부산대학교 한국민족문화연 구소, 로컬리티 인문학, 제3호 2010.4, pp. 75~105(31pages)
2) 유행인가? 실행(Praxis)인가?, 최연실(Choi Youn-Shil), 한국가정관리학회, 한국가정관리학 회지, 제27권 6호 2010.1, pp. 171~187(17pages)
3) 한국의 다문화사회 형성과 지방정부, 강휘원, 한국행정학회, 한국행정학회·구미시 2007년 도 춘계공동학술대회 발표논문집 2007.4, pp. 77~96(20pages)
4) 다문화 가정 아동의 차별 경험에 관한 연구, 정예리, 이숙희,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2009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2009.11, pp. 219~234(16pages)
5) 다문화가정의 실태와 문제점에 관한 연구, 이석형(Suk Hyung Lee), 영남신학대학교, 신학 과 목회, 제30집 2008.11, pp. 357~381(25pages)
6) 미래한국사회 다문화역량강화를 위한 아동ㆍ청소년 중장기 정책방안 연구, 양계민, 조혜 영, 이수정,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구 한국청소년개발원), 한국청소년개발원 연구보고 09-R14 2009.12, pp. 3~7(392pages)
7) 다문화가정 증가에 따른 한국 사회통합 정책 연구, 최현실(Choi Hyeon-Sil), 부산대학교 한국민족문화연구소, 한국민족문화, 제35호 2009.11, pp. 343~375(33pages)
8) 다문화가족의 실태와 정책방안, 김유경, 한국보건사회연구원, 보건복지포럼, 통권 제151호 2009.5, pp. 29~52(24pages)
9) 다문화 정치교육의 논리와 방법: 탐색적 접근, 김용신(Kim Yong Sin), 한국사회과교육연 구학회, 사회과교육, 제46권 4호 2007.12, pp. 25~39(15pages)
10) 한국민족문화.35, 2009. 11, 343~375쪽, 다문화가정 증가에 따른 한국 사회통합 정 책 연구, 최현실
11) 다문화 가정의 실태와 문제점에 관한연구, 이석형
12) ‘다문화사회의 전개에 대한 한국사회의 수용현실과 교육적 함의’, 김이선(2008)
13) ‘상호문화교육의 일반교육학적 고찰’. 교육철학, 정영근(2006)
14) 한국에서의 다문화주의: 현실과 쟁점. 서울: 한울아카데미, 오경석(2007).
15) 다문화교육을 위한 교수학습지원 방안 연구. 서울: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오은순 외(2007)
16) 다문화사회로의 전환: 국제결혼 가정자녀의 교육지원방안, 김재우(2006)
17) 올바른 자녀교육과 진로지도, 권창홍(2008)
18) 다문화 이해 자료(2008), 경기도교육청(2008년-54)
19) 원주복원여중 다문화 이해 자료
20) 다문화이해자료 2008-54 (다문화 교육의 이해와 실제), 경기도교육청
21) 다문화가정운영계획_1
22) 다문화가정의 자녀교육실태조사_2006, 교육인적지원부
23) 시도교육청별다문화교육사업모니터링 및 성과분석_2009, 중앙다문화교육센터
24) ‘다문화사회의 전개에 대한 한국사회의 수용현실과 교육적 함의’_2008, 김이선
25) 올바른 자녀교육과 진로지도_2008, 권창홍
26) 다문화사회로의 전환: 국제결혼 가정자녀의 교육지원방안_2006, 김재우
27) 다문화교육을 위한 교수학습지원 방안 연구. 서울: 한국교육과정평가원_2007, 오은순
28) 한국에서의 다문화주의: 현실과 쟁점. 서울: 한울아카데미_2007, 오경석
29) ‘상호문화교육의 일반교육학적 고찰’. 교육철학_2006, 정영근
30) “공화주의 시작에서 본 프랑스의 반 이슬람 정서”, 『한국정치학회보』 제 (42)집 제 (1)호, (2008), 고상두외 1명
31) “영국과 프랑스에서 정치와 종교”, 『국제정치논총』, 제(44)집 (4)호, 한국국제정치학회, (2004), 김남국
32) 프랑스,영국,미국의 다문화주의에 대한 비교고찰 : 삼국의 이민통합 정책을 중심으로, 『유럽연구』, 제 (27)권 (1)호, (2009), 김복래
33) “유럽 연합과 유럽의 무슬림 - 독일,영국,프랑스를 중심으로”, 경희대학교, (2006), 김종원
“미국의 다문화 정책과 교훈”, (2006), 김형인
34) “사례분석을 통한 지하철 테러에 대한 대책”, 한국경호경비학회지 제 (18)호, (2009), 권 정훈
35) “2005년 프랑스 소요 사태와 무슬림 이민자 통합문제”, 한성대학교, (2005), 박단
36) “프랑스 이민통합 모델의 위기와 이문문제의 정치화”, 한국사회학 제(41)집 (3)호, (2007), 엄한진
37) “2005년 프랑스 이민자 소요사태의 원인에 관한 연구”, 서울시립대학교, (2008), 오원
38) “독일과 네덜란드의 이주민 정치적 통합정책 비교 : 외국인의 지방참정권 확대정책을 중 심으로”, 『21세기 정치학회보』, 제 (20)집 (1)호, (2010), 유숙란
39) “서유럽 : 영국 런던 테러의 원인분석”, 『국제지역정보』, 한국외국어대학교 국제지역 연 구센터, (2005), 이상우
40) “호주 다문화주의 정책과 법”, 외국법제연구., 정상우
41) “런던 동시다발 폭탄테러사건 - 테러범은 죽어도 테러조직은 죽지 않았다”, 『통일한국』 제(23)권 제 (8)호, 2005, 평화문제연구소, 최진태
42) “프랑스 동화주의 다문화 정책의 위기와 재편에 관한 연구”, 『한국행정학보』, 제(42)권 (3)호, (2008), 한승준
43) “동화주의 모델 위기론과 다문화 주의 대안론”, 한국정책학회 하계학술대회 (3)호. (2008), 한승준
44) “호주 다문화주의의 역진”, 『민족연구』 통권 (30)호, 한국민족연구원, (2007), 한승준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최근 2개년 간 아동학대 발생현황 자료를 살펴보고, 아동학대가 근절되지 않는 이유와 아동학대를 근절하기 위해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방안을 작성해 주세요
- 노후화가 진행되는 공동주택의 마지막 모습, 노후화를 맞이하는 공동 주택에 대한 권리 등의 변화를 기술하시오
- 해결중심모델의 구체적 사례를 선택하여 해결중심모델의 기본개념, 실천목표, 실천과정, 실천기법 등에 대하여 기술하고 자신의 견해
- 프로이트의 정신분석 성격이론과 에릭슨의 사회심리학이론에 따른 성격발달과정을 비교 정리하고 각 이론의 발달과정에 따라 자신의 성격형성과정을 정리하시오.
- 5살 지능의 20살 청년의 꿈(말아톤, 지적장애인, 영화감상문)
- 논문요약 - 병원간호사의 환자안전문화에 대한 인식과 안전간호활동에 관한 연구
- [사회복지법제] 사회복지사업법 문제점과 개선방안
- 사회복지실천기술 중 생태도 작성의 특성 및 유용성에 대해 설명하고, 자신에게 영향을 미치는 미시체계(친구, 가족, 이웃), 중간체계(학교, 지역사회, 동호회, 종교단체 등), 거시체계(시도, 군구, 동, 국가, 법 등)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그리고 어떤 영향을 주고받는지 기술하시오
- 사회보장기본법은 사회보험, 공공부조, 사회서비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들 세 가지를 가능한 구체적으로 비교하시고, 각각의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 변수의 기능에 따른 분류(독립, 종속, 매개, 조절변수)를 하고 각 변수에 대해 설명하시오 또한 본인이 연구하고 싶은 주제는 무엇인지 정하고 독립변수와 종속변수 및 조절변수를 이용하여 설명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