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미인곡에 대하여 -임을 그리는 여인의 애절하고 우아한 목소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사미인곡에 대하여 >
-임을 그리는 여인의 애절하고 우아한 목소리-
Ⅰ. 서론
수십 세기를 거치며 형성돼 온 국문학은 참으로 방대하다. 그러한 국문학을 이해하는데는 시대적 배경과 작가 개인의 사상이나 감정의 이해가 선행되어야 한다. 따라서 방대한 양의 국문학 작품을 하나씩 이해하고 감상하기란 결코 쉬운 일이 아닐 것이다. 더구나 국문학에 대해 탐색을 하고 있는 본인과 같은 입장에서는 함부로 작품을 갖고 논한다는 것이 정설 앞에서 감히 행할 수 있는 일인가 하는 위축감까지 들게 한다. 그러나 평소 가사에 관심을 가지고 있고 그 중에서도 사미인곡에 대하여 나름대로의 견해를 반영하여 사미인곡을 다른 각도로 해석해보고 이를 통하여 사미인곡의 문학사적 의의를 밝히고자 한다.
근대 이후의 송강가사 연구를 보면 국문학 연구의 초창기인 1930년대부터 시가문학상 주목되었다. 그러나 이후 송강가사 전반에 대한 심도 있는 연구나, 사미인곡을 비롯한 개별 작품의 문학성에 대한 정심한 연구는 그리 풍성한 편이 되지 못한다. 이문규, 「한국고전시가작품론2」, 집문당, 1992, pp.647
그러한 연구중 대부분은 송강의 작품에서 드러나는 섬세애절한 정서를 ‘연군’과 관련을 짓는다. 시조, 가사, 한시 등 송강 문학 전반에 걸쳐 나타나는 두드러진 정서가 ‘연군’인 것은 사실이다. ‘연군’은 유가 사대부라면 으레 표방하는 정서이다. 자신이 살아가는 사회, 그 체제의 정점에 서 있는 임금을 받들고 그리워하는 마음은 신하된 자의 당연한 감정이자 도리일 터기 때문이다. 박영주, 「정철 평전」, 중앙M&B, 1999, pp284
이러한 작가 개인의 배경이 작품에 오롯이 녹아 있는 것이다.
대체로 인간의 감정 가운데 남녀간의 애정보다 더 강렬한 감정이 없겠지만, 송강은 이를 빌려 연군에의 충성심을 노래함으로써 그 곡진함과 애절함은 우리의 심금을 울려주고 있다. 김전웅,「정철 시가 연구」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1992
송강(松江)은 출사유배 생활을 연속했다. 따라서 작품 외적인 상황을 투영하여 유배 생활을 하며 임금을 그리는 마음으로 충성심을 읊은 노래로 보는 시각이 지배적이다.
그러나 작품 외적인 입장에서 임금에 대한 연주지사(戀主之詞)의 의미로 해석하는 것 보다작품 자체를 두고 사랑하는 임에 대한 여인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일 때 작가의 애절함이 더해진다. 남녀간의 애정은 세월이 흘러도 불변하는 가치를 지니기에 앞선 시대를 산 한 여인의 임을 그리는 목소리가 현대를 살아가는 이들의 눈물샘까지도 자극할 것이다. 즉 송강의 이면적(裏面的) 자기인, 한 여인의 은밀한 비공개적인 독백하듯 하는 목소리를 우리가 엿듣는 것 김병국, 「장르론적 관심과 가사의 문학성」(『현상과 인식』1977, 겨울호)
이 가능해지는 것이다. 따라서 사미인곡을 해석하는데 있어서는 충신연군지사(忠臣戀君之詞)의 관점보다는 후자의 관점에 초점을 둔다면 훨씬 작품과 가까워 질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Ⅱ. 본론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L. Kohlberg의 도덕적 판단 - 콜버그의 이론적 관점, 나의 생각, 비판, 도덕교육에의 적용, 느낀 점
- [한국역사] 조선시대의 전쟁 -임진왜란과 병자호란을 중심으로
- 콜버그의 도덕 교육 이론 - 도덕딜레마 토론수업 모형 - 4 서로 배려하고 봉사하며
- 교실에서의 도덕적 딜레마 토론 - 딜레마 상황 -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
- 도덕딜레마 토론수업 모형 - 갈등을 대화로 풀어가는 삶
- [방언] 충청도사투리(충청도방언)
- [만4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 만4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13명 분량)
- [유아교육] 만4세 의사소통영역 활동계획안-우주여행을 하려면
- 특수아통합교육_통합교육의 정의와 개념의 변화를 살펴보고, 통합교육의 필요성과 방향 및 지향점에 대해서 설명하세요
- [유아동작교육] 창의적 동작 모의수업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