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시가론] 정철의 사미인곡에 관한 작품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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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십 세기를 거치며 형성돼 온 국문학은 참으로 방대하다. 그러한 국문학을 이해하는데는 시대적 배경과 작가 개인의 사상이나 감정의 이해가 선행되어야 한다. 따라서 방대한 양의 국문학 작품을 하나씩 이해하고 감상하기란 결코 쉬운 일이 아닐 것이다. 더구나 국문학에 대해 탐색을 하고 있는 본인과 같은 입장에서는 함부로 작품을 갖고 논한다는 것이 정설 앞에서 감히 행할 수 있는 일인가 하는 위축감까지 들게 한다. 그러나 평소 가사에 관심을 가지고 있고 그 중에서도 사미인곡에 대하여 나름대로의 견해를 반영하여 사미인곡을 다른 각도로 해석해보고 이를 통하여 사미인곡의 문학사적 의의를 밝히고자 한다.
근대 이후의 송강가사 연구를 보면 국문학 연구의 초창기인 1930년대부터 시가문학상 주목되었다. 그러나 이후 송강가사 전반에 대한 심도 있는 연구나, 사미인곡을 비롯한 개별 작품의 문학성에 대한 정심한 연구는 그리 풍성한 편이 되지 못한다. 이문규, 「한국고전시가작품론2」, 집문당, 1992, pp.647
그러한 연구중 대부분은 송강의 작품에서 드러나는 섬세․애절한 정서를 ‘연군’과 관련을 짓는다. 시조, 가사, 한시 등 송강 문학 전반에 걸쳐 나타나는 두드러진 정서가 ‘연군’인 것은 사실이다. ‘연군’은 유가 사대부라면 으레 표방하는 정서이다. 자신이 살아가는 사회, 그 체제의 정점에 서 있는 임금을 받들고 그리워하는 마음은 신하된 자의 당연한 감정이자 도리일 터기 때문이다. 박영주, 「정철 평전」, 중앙M&B, 1999, pp284
이러한 작가 개인의 배경이 작품에 오롯이 녹아 있는 것이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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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동일, 『한국문학통사 2』 지식 산업사, 1994
박언배, 『정철과 윤선도의 국문시가 비교연구』, 인하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991
김전웅, 『정철 시가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992
이문규, 『한국 고전 시가 작품론2』, 집문당, 1992
박영주, 『정철 평전』, 중앙M&B,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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