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녀시조(기녀문학의 형성배경, 기녀시조의 특성, 기녀시조의 주제의식, 대표작가 및 작품, 기녀시조의 시조사적 의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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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기 녀 시 조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기녀문학의 형성배경
2. 기녀시조의 특성
(1) 형식적 특성
(2) 주제적 특성
3. 기녀시조의 주제의식
4. 대표작가 및 작품
5. 기녀시조의 시조사적 의의
Ⅲ. 결론
Ⅰ. 서론
한국 시조사에서 기녀시조는 주요한 위치를 차지한다. 근대 이전 여성들의 문학 활동은 극히 저조했고, 현재 전해지는 자료들을 보더라도 여성작가의 이름이 밝혀진 경우는 남성 작가들에 비해 매우 적은 편이다. 그처럼 연구자들의 접근을 어렵게 하는 열악한 상황 속에서 기녀들의 시조가 有名氏 시조라는 점은 매우 고무적이다. 그동안 기녀시조는 사대부 시조, 사설시조와 더불어 한국시조사의 큰 축을 형성하면서 연구가 비교적 활발하게 진행되었고, 세부적인 작가론도 전개되었다. 사설시조가 감정표현이 세련되지 못한 것에 비해 기녀시조의 표현기법은 사대부 시조처럼 안정적이다. 또한 사대부 시조가 이념성이 짙은 것에 비해 기녀시조는 인간본연의 감정을 곡진하게 나타내고 있다. 사대부 시조와도 사설시조와도 같지 않은 기녀시조의 특수성에서 기녀시조의 시조사적 의미가 드러난다고 본다. 양반들의 풍류현장에서 노래된 기녀들의 시조는 지배층의 사회 문화적 영역과 맞닿아 있었으므로 작가자신들의 성별, 계급적 지위를 인정하는 동시에 부정하고 있는 복합적 성격을 띠고 있다. 그 이유는 기녀시조가 사대부 남성처럼 평시조 형식을 사용하면서도 중심테마가 상사(想思)라는 측면에 있어서는 피지배계층/여성의 억압된 반응으로 해석될 수 있기 때문이다.
본 발제지에서는 기녀시조의 형성배경과 형식적주제적 특징과 주제의식을 살펴보고, 대표작가와 작품을 살펴 본 후 기녀시조의 시조사적 의의에 대해서 살펴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기녀문학의 형성배경
기녀가 어떻게 문학에 접근할 수 있었는가 하는 문제는 기녀라는 신분의 특수성과 연관시켜야 할 것이다. 이신복은 기녀 문학의 형성 배경을 다음과 같이 밝히고 있다.
기녀들이 지식을 확충하고 문학에 접근할 수 있었던 것은 대개 두 가지 측면에서 이해될 수 있다고 본다. 하나는 지식계급과의 광범위한 접촉을 들 수 있고, 다른 하나는 女樂의 제공 과정에서 자연적으로 교양을 넓히고 문학과 친숙해졌으리라고 보는 것이다. 이신복, 「한국여류문학 연구」,『논문집』11, 단국대, 1977, p.33
이는 전통사회에서 정식 교육의 기회가 주어지지 않았기에 어깨너머로 글을 배운다던가 스승의 가르침 없이 독학을 통해 지적 욕구를 충족시켜야 했던 규방 여인들의 경우와는 판이하게 다르다. 부녀자들에게 행동의 자유나 일반적인 지식 교육이 금지되었던 시대에 유일하게 다양한 사람들 특히, 지식인들과의 교제를 통해 지식과 문학과 예술을 접할 기회가 주어졌다는 것은 실로 기녀라는 신분이었기에 가능한 일이었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기녀들의 폭넓은 대인관계, 특히 그들이 상대한 대개의 남성이 지식계급이었다는 점은 바로 기녀의 지식 확충에 중요한 요인이 되었을 것이다.
사대부들과 어울리는 자리에서 흥을 돋구기 위해서는 단지 술을 따르는 일이나 이목을 즐겁게 할 노래나 춤만으로는 부족했을 것이다. 가무는 물론이요, 이밖에도 詩 書 畵에 대한 상당 수준의 조예와 연석(宴席)에서의 재치있는 화술까지 겸비하여야 이른바 명기로 손꼽힐 수 있었다. 모든 기녀들이 그렇진 않았지만 사대부들과 특별한 친분을 맺고 그 만남이 오랫동안 지속되려면 적어도 그들의 취향과 문화를 공감하며 함께 나누지 않으면 불가능한 일이었다. 앞서 말한바와 같이 지식인들과의 문학적, 예술적 공감대를 형성하기 위해서는 그들의 언어와 감정, 사고방식을 이해해야만 했고, 그에 걸맞는 수준의 교양이 요구되었다.
기녀들의 사대부들의 기호와 수준을 고려하여 이에 영합할 만한 품격 높은 여악을 제공해야 했다. 또한 이신복은 기녀들의 여악에 대하여 다음과 같이 언급한 바 있다.
용비어천가와 같은 樂音은 말할 것도 없거니와 사미인곡 같은 가사와 시조 등이 창으로 기녀들에 의하여 불리워졌다는 것은 기녀가 여악을 제공하는 과정에서 문학과 불가분의 관계를 맺고 있음을 말해준다. 따라서 기녀들은 여악을 통해서 문학과 친근하게 되었을 뿐 아니라 이 여악이 기녀들의 문학수업에도 적잖은 몫을 담당하였던 것이 분명하다. 이신복, 앞의 책, p.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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