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고전시가론] 슬픈 사랑의 노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2.28 / 2019.12.24
- 2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가사
1. 전기가사
(1) 사미인곡
(2) 속미인곡
(3) 사미인곡과 속미인곡
(4) 규원가
(5) 전후 미인곡과 규원가
2. 후기가사
(1) 춘면곡
―현대가요
1. 전기가사
(1) 현대판 사미인곡 <생활의 발견>, <소국 한 다발>
(2) 현대판 속미인곡 <잘해주지 말걸 그랬어>, <철부지>
(3) 현대판 사미인곡과 속미인곡 <떠나지마>
(4) 현대판 규원가 <꿈에서라도>, <굿모닝>, <Grace>
2. 후기가사
(1) 현대판 춘면곡 <넌 감동이었어>, <사랑의 시>
3. 고전 가사와 현대가요
― 사미인곡, 속미인곡, 규원가, 춘면곡
<그댄 행복에 살텐데>
Ⅲ. 결론
―맺음말
- 본문내용
-
Ⅰ. 서론
가요는 고대에서 현대에 이르기까지 대중들의 사랑을 받아오고 있는 장르이다. 통시적으로 가요는 사랑이라는 인간의 친숙한 감정 표현을 주된 내용으로 하고 있다. 사랑이라는 감정은 때론 인간을 기쁘게 만들기도 하고 슬프게 만들기도 한다. 사랑하는 임과의 애틋하고 소중한 사랑을 겪으면서 기뻐하고, 임과의 원치 않는 이별을 겪으면서 슬퍼하는 것이다. 여기에서 가요는 이러한 상황적 묘사와 함께 그 감정을 구구절절하게 노래한 것이다. 이러한 시대 공통적으로 작용하는 사랑의 감정은 그 시대를 사는 우리들에게 많은 공감을 얻게 해주었고, 가요가 많은 사랑을 받을 수 있게 해주었다. 그래서 가요라는 장르가 후대에 와서도 서정적 장르로 굳게 자리매김을 할 수 있었던 이유를 여기에서 찾을 수 있는 것이다. 이처럼 우리는 한 시대를 풍미한 가요를 통해 그 시대 사람들의 삶과 정서를 엿볼 수 있다.
이에 우리는 고대가요 중 조선시대의 가사 문학 중 <사미인곡>, <속미인곡>, <규원가>, <춘면곡>과 이와 비슷한 양상을 보이는 현대가요를 비교 분석해 봄으로써 각 시대에 흐르는 슬픔의 감정을 살펴보고 그것을 시대적 상황과 결부시켜 이해해보고자 한다.
Ⅱ.본론
- 가사
1) 전기가사
전기가사는 주로 귀족․양반들에 의해 지어졌으며, 이들은 안빈낙도의 모습과 신념을 가사의 유연한 포용력을 빌려 자유로이 노래하였다. 또한 임금에 대한 충의 이념을 남녀 사이의 애정에 비유하여 작품을 지었다. 이와 같은 모습은 여성을 화자로 하여 임을 그리는 <사미인곡>과<속미인곡>에서 잘 나타난다. 전기가사의 작가층인 사대부들은 미의식을 문학으로 형상하고자 노력하였다. <사미인곡>과 <속미인곡>에서 정철이 숭고미를 중심으로 하여 이상과 현실의 괴리에서 빚어지는 갈등으로 인한 슬픔을 초극하고자 하여 나타낸 비장미를 통해 사대부들의 미의식을 엿볼 수 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똥]프로젝트 교육계획안, 주제선정의이유, 주요개념, 주제망, 창의활동지, 음식, 건강, 나의몸, 화장실, 동물의 똥, 똥이 되는 이유, 변비
- [아동창의력발달] 창의성 발달(창의성의 정의와 구성요인, 창의력발달, 창의성 향상방법)
- 2021년 영유아발달론-창의성의 개념 및 관점을 설명하고 영유아의 창의성 발달을 위한 놀이의 중요성과 구체적인 놀이의 예를 두 가지 작성하시오
- 창의성의 발달단계
- [태아검사] 태내진단(초음파 검사, 양수검사, 융모막 검사)
- 기업의 경영활동 과정에서 발생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문제점과 이슈를 정의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을 설명하시오
- 교육철학및교육사_학자들의 교육사상이나 교육내용 및 방법 등을 현재 유아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나 유아교사에 대한 시사점 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 [사회 교과 교수 학습 지도안] 초등 안전한 교통생활 하기 수업지도안
- [성적 A] 세종한국어 3의 14단원 중 한 단원을 선택하여 `듣고 말하기` 부분을 재구성해 수업계획을 수립하되, 학생에게 배부할 부교재 형태로 개발합니다. 또한 개발 자료의 듣기 전 활동의 의도와 수업 방법에 대해서도 상세하게 설명해봅시다.
- 체육교육과정 모형,발달교육모형,Project SEE,인간중심모형,발달단계모형,놀이교육모형,스포츠 중심교육모형,움직임교육 모형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