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동체 의식 [가치 덕목의 정의, 교과서 분석, 개선 방향과 대안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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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동체 의식
1. 가치 덕목의 정의
2. 교과서 분석
3. 개선 방향과 대안점
1. 가치 덕목의 정의
사회가 점차 분화되고 개인의 권리가 존중되다 보니 공익보다는 개인의 이익을 우선하는 가치관이 점차 심화되어 가고 있다. 따라서 공익을 추구하는 생활에 대한 교육은 그 어느 때보다도 중요해지고 있다. 따라서 우리는 개인화된 사회에서 살아가는 학생들의 공동체의 의식을 알고 공익을 위한 행동을 할 수 있도록 공동체 의식이라는 가치 덕목의 정의와 5학년 도덕 교과서 6단원 ‘나와 우리’에서 공동체의식으로 다루고 있는 공공이익에 대한 정의를 살펴보겠다.
(1) 공동체 의식의 정의
우선 공동체 의식이란 자아와 공동체가 밀접한 상호관련성을 가지고 있으며, 공동 운명을 지닌 존재라고 인식함을 의미한다. 다시 말해 구성원 간에 느끼는 귀속 의식 또는 유대감을 말한다. 즉, 공동체의 유지, 발전을 위해 구성원으로서의 개인이 가져야 할 책임과 권리 의식, 보다 구체적으로는 개인의 이익보다는 공동체의 이익을 중시하는 태도와 가치관을 의미한다.
따라서 한 집단을 조직하는 구성원들이 공동체 의식을 가지고 있을 때, 그 집단에는 “상부상조”, “협동단결” 의 미덕이 생기고 나아가 집단의 발전도 자연히 따라오게 된다. 뿐만 아니라 공동체 의식은 구성원간의 갈등과 무분별한 경쟁을 완화하고 공동체의 유지, 발전을 위한 생산적인 협조와 공정한 경쟁을 증가시켜 준다.
다음으로 공동체 의식은 국가와 민족을 존속하게 하는 원동력이다. 개인들이 모인 집단을 최소 구성단위로 하여 조직된 국가는, 국민을 그 구성원으로 하여 조직된 공동체이다. 국가가 존속하기 위해서는 국민 개개인이 국가라는 공동체에 대한 의식이 굳건히 다져져 있지 않으면 안 된다. “나”라는 개인보다는 “우리”와 “집단”을 소중히 여기는 강한 공동체 의식은 자신이 속한 집단의 가치와 규범을 중요시 여기는 가운데 그 집단의 목표 구현을 위한 열정으로 드러나며, 이러한 공동체 의식의 발현은 궁극적으로 그 집단의 구성원인 “나”의 발전으로 이어진다.
민주 사회에서는 각 집단들이 구성원 각자의 존엄성을 인정하여야 하듯이, 개인들도 집단의 이익과 조직의 권위를 존중할 뿐 아니라, 공동체의 조화로운 발전을 염두에 두어야 할 것이다. 오늘날 공동체 의식은 사회 변동 과정에서 집단 이기주의로 변질되어 적지 않은 사회적 문제를 야기하고 있다. 따라서 이기적인 사고를 버리고 공동체적 의식을 회복하기 위해서는, 집단의 구성원들끼리는 그 관계가 “적대” 또는 “경쟁관계” 가 아니라 “동반자”, “형제관계”라는 사실이 인식되어야 한다. 앞으로는 자신과 특별한 인연이 있는 사람들만을 중심으로 한 집단 이기주의를 극복하고, 좀 더 보편적/총체적인 사고로 민족 전체의 이익과 먼 장래를 생각할 줄 아는 공동체 의식을 회복하고 발전시켜야 할 것이다.
(2) 공공 이익의 정의
공공이익은 어떤 사회를 구성하는 개인이나 집단의 사적이익에 대하여 그 사회의 전 구성원에 관계되는 공통의 이익을 말한다. 공익은 그리스시대 이래 많은 사람들에 의해 연구되어왔으나 본격적으로는 20세기 이후의 행정국가와 더불어 주목을 받게 되었다. 행정 국가화에 따라 행정의 재량권이 커지고 이들이 좌우하는 자원이 엄청나게 커지면서 이러한 결정을 누가 어떻게 하느냐에 의문을 갖게 되고 이와 같은 관심의 증대는 종래 공익결정 방법으로 인정되어온 다수결의원칙이 언제나 공익을 구현하는 유일한 방법이냐에 대한 의문을 갖게 되면서부터 공익에 대한 관심이 증대되었다. 공익이라는 용어는 포괄성, 상대성을 본질로 하기 때문에 다양하게 정의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아직도 그 의미, 내용은 확정되어 있지 않다. 지금까지 공익개념에 대하여 내려진 정의를 보면 공익이란 일반성을 가진 불특정 다수인의 이익이라고 할 수 있다.
어떠한 이익이 공익이 되기 위해서는 아래와 같은 구성요소를 가져야 한다.
① 보편화된 가치 : 사회에서는 인간의 오랜 경험을 통해서 의식적무의식적으로 구축된 가치규범이 있는데, 이러한 가치규범은 누구에게나 납득될만한 보편적인 것이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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