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서 수록 현대소설교육의 실제 중학교 3학년 1학기 국어 3단원 독서와 사회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교과서 수록 현대소설교육의 실제
- 중학교 3학년 1학기 국어 3단원 독서와 사회 - (2) 원미동 사람들
Ⅰ. 들어가는 말
○ 문학 교육의 방향성에 관련하여...
- 지금까지의 문학 교육은 ‘국어교육’이라는 이름으로 문학(소설)을 말하기, 읽기, 듣기, 쓰기의 도구로 받아들이는 경향이 컸다. 현재에도 별도의 ‘문학’ 교과서만을 문학 교육으로 인식하고 그 이전의 문학을 국어 교육의 도구로만 인식하는 경향이 있으며 이는 주의해야 할 것이다. 하지만 언어 예술로서의 소설은 우리들의 세계에 대한 인식의 태도, 논리적이며 지적 수준을 키울 중요한 한 방편이 되고 있다. 이러한 소설의 교육을 위해서는 작품의 ‘이해’를 넘어 ‘표현’교육을 지향해야 한다. 지금의 교과서를 살펴보면 주어진 소설에 대한 이해의 과정이 줄어들고, 또 이를 실용적 관점에서 기획함으로써 소설 자체의 이해를 유보케 한 채 그것을 말하고, 쓰는 경우가 많아 오히려 국어 교육에 혼란을 초래하는 경향이 있다. 문학이라는 것이 언어로 이루어진 것이라고는 하나 문학의 언어는 일상의 언어와 같은 어휘로 쓰여 있다 해도 다르게 읽힐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지금의 국어교육이 의사소통을 큰 목적으로 삼고 있고 이러한 목적아래에서 진행되는 문학교육은 문학의 진정한 의미를 퇴색 시키고 단지 ‘이해’로서의 문학교육만이 이루어질 뿐이다.
이렇게 7차 교육과정에 의거한 교과서 소설의 학습 활동은 텍스트 분석을 떠날 수 없다. 그러나 소설의 담론 등이 가지는 현실에 대한 작가의 시선을 생각하고 이를 소설 이해의 방편으로 더 끌어들였다면, 학습자로 하여금 소설이 가지는 삶의 현실과의 관계를, 단선적이고 지시적인 것으로서가 아니라 복합적 관계로 이해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해 줄 수가 있을 것이다. 이러한 삶을 담아내는 그릇으로서의 문학 교육이 학습자 중심의 교육으로 나아가야 하는 것은 당연한 원리이다. 이러한 학습자 중심 교육의 실용적 노선은 국어교육의 목표인 올바른 국어생활에 직접적인 영향을 줄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이번 과제에서는 교과서에 실린 작품을 교과서적인 틀에서 벗어나 학습자 중심의 교육 활동으로 재구성해보는 시도를 해보고자 한다.
Ⅱ. 본 문
- 학습자 중심의 교육 활동으로 대표되는 활동이 바로 토의 학습 활동이다. 여기에서는 토의 학습 활동에 대해 살펴보고 실제의 교육에 적용시켜 보도록 하겠다.
○ 토의 학습 지도의 필요성
이번 단락에서는 교육과정에서 나타나는 문학과 토의 학습의 연관성을 살펴보고 토의 학습의 필요성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문학은 다른 영역과 달리 지적 특성보다 체험적 특성을 강조한다. 이런 까닭에 지식의 전달 방법보다 문학적 체험을 바람직하게 하도록 돕는 것이 문학 교육의 지향점이 되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문학사적 지식이나 문학 이론보다 문학 텍스트를 통한 문학적 체험이 우선시되어야 하고, 교사위주의 강의식 교육보다는 학습자 중심의 자기 주도적 학습이 필요하다고 본다. 2000년부터 실시되는 제 7차 교육 과정 개정의 기본 방향은 21세기의 세계화·정보화 시대를 주도할 자율적이고 창의적인 한국인 육성으로, 건전한 인성과 창의성을 함양하는 기초·기본 교육을 충실히 한다는 목표 아래 세계화·정보화에 적응할 수 있는 자기 주도적 능력을 신장하며, 학생의 능력, 적성, 진로에 적합한 학습자 중심 교육을 실천하는 것이다. 추구하는 인간상으로는 제 6차 이전까지의 단순한 인간상 제시 방식을 탈피하여 복합적이고 다면적인 인간상을 설정하였다.
제 7차 교육 과정에서는 자기 주도적 학습, 수준별 교육 과정의 차별화, 교과 중심 교실 체제 등 엄청난 변화와 개혁을 예고하고 있다. 이러한 방향으로의 전환은 이미 제 6차 교육 과정에서도 진행되고 있었으나 현장 교사들의 공감대를 두루 얻지 못한 상태였다. 그런데 이제는 교육도 더 이상 보수적이고 전통적인 틀만을 고집할 수 없는 상황에 이르게 된 것이다. 이로 인해 일선 교육 현장에서는 이러한 변화와 개혁을 더 이상 외면할 수 없게 되고, 교사들 또한 다양한 교수-학습 활동의 변화를 위한 노력이 절실하다는 인식을 갖게 되었다.
이러한 방향에 적합한 학습 방법은 창의력 신장과 자기 주도력 확립을 위한 학생 주도의 발표식 학습이나 토의 학습이 적절할 것이다. 또한 사고력·문제 해결력 신장을 위한 평가 방법의 대대적인 변화와, 선택형 중심의 평가에서 논술형·서술형 평가로의 점진적 확대, 결과 중심 평가에서 과정중심 평가로의 전환 등에 적응할 수 있는 학습 방법으로는 이와 같은 발표식 학습, 또는 토의 학습이 적합하다고 본다. 또 이러한 토의 학습은 많은 교사와 학생이 원하는 학습 방법이다. 이 학습은 ① 여러 사람이 모여서 공동의 문제를 해결하는 가장 좋은 방법을 얻기 위해 서로 의견을 교환하면서 협동심을 기를 수 있으며, ② 하나의 문제를 깊이 이해할 수 있고 해결에 이르는 과정을 찾는 동안 다양한 가능성을 검토할 수 있는 장점이 있으며, ③ 소수의 의견도 중요하게 다루어진다는 점에서 민주적인 학습 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토의 학습은 시대적 요구에 부응하는 학습 방법으로, 이를 통해 학습 구성원들인 학습자는 ① 의사소통 기능, ② 창의성, ③ 인내력 등의 능력이 신장될 수 있다는 장점을 갖고 있다.
○ 토의 학습의 개념
토의법은 강의법과 함께 오랜 역사를 가진 교육 방법이다. 토의 학습은 수업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 말하기, 듣기 또는 비언어적 표현 방법을 사용하면서 소규모 집단에서 의사를 교환할 수 있도록 모여서 학습하는 과정으로 문제나 주제를 적극적이고 협동적으로 생각하는 학습 행위를 말한다. 그러므로 토의 학습은 학급의 구성원이 적극적으로 참여함으로써 효과를 올릴 수 있다. 강의법이나 설명법처럼 교사가 주도적이지 아니하며, 교사는 후견인 또는 지원자가 된다. 따라서 토의 학습은 민주적인 공동 관계가 성립하는 곳에서 서로 공통된 문제가 발생할 때, 그 해결 방안을 공동으로 탐색하고 발견해 가는 과정에서 성립된다. 토의란 집단 지도성을 공유하는 개인들로 구성된 집단이 언어를 통하여 아이디어, 사실, 의견을 의도적, 체계적으로 교환하는 것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우리나라 교과서 제도와 내용의 문제점
  • 교육내용으로서의 자료를 의미한다. 이러한 자료가 책의 형태로 나타나면 이것이 교과서(敎科書, textbook)이다. 교과서에 대한 법적 정의는 학교에서 교육을 위하여 사용되는 학생용의 주된 교재이다.) 교과용 도서에 관한 규정, 제2조여기서 교사용의 주된 교재로서의 교사용 지도서와 함께 교과용 도서에 포함된다. 주된 교재인 한에 있어서 교과서는 학교 교육에서 매우 핵심적인 지위를 차지한다. 교과서 내용은 한 사회에서 교육받은 인간이 갖추

  • 국어교재 연구 및 지도법 국어 듣기 영역의 교수학습
  • 국어과는 국어와 문학의 지식을 습득하게 하는 것이다. 국어와 문학 지식은 언어로 이루어진 여타 교과를 습득하는데 도구로 사용된다. 국어교과서의 지문내용이 여타교과 단원과 관련이 되었다면 교차하는 부분을 지녔다면 교사의 설명을 이해하고 습득하는 학생들이 보다 능동적으로 대처하게 될 것이며 비판과 판단은 대안을 제시하는 창의력 사고 및 태도를 함양하려는 7차 교육과정의 기조와 부합하게 될 것이다. 1. 문학의 즐거움(1)새봄 (2)

  • [문학교육론] 김승옥의 `무진기행` 바람직한 교수학습방향
  • 교육이란 무엇인가>하는 물음 역시 후자에 초점을 두고 교실에서 사용할 교과서의 근거라 할 수 있는 7차 교육과정을 비판적 안목으로 살펴봄으로서 답을 구성해 보는 과정도 필요하다. 분석할 작품은 김승옥의 「무진기행」이란 현대소설로 이는 국민 공통 교육과정(초1-고1의 10년간)의 국어 교과서에 수록된 문학 제재는 아니다. 6차에서는 중학교 2학년 1학기 교과서에 실려 있기도 했으나 7차 국어 교과서에선 제외된 작품으로 고교 2, 3학년의 학생

  • 국어교과서 수록 근대 소설 교육의 실제
  • 국어교과서 수록 근대 소설 교육의 실제Ι. 서론지금까지 현대소설 교육연습 강의는 1. 소설의 플롯, 2. 소설의 서술방식, 3. 소설의 시간과 공간, 4. 소설의 초점화, 5. 소설의 패러디 등을 강의 주제로 하여 이러한 특징들을 잘 나타내는 소설들을 분석하고 또한 그러한 주제에 맞게 앞의 소설들을 분석하며 소설을 교육하는 방법들을 중심으로 진행되었다. 하지만 그것들은 거의 모두 이론에 중점을 두었고 위의 강의 주제들이 성취기준과도 연결되지 못

  • 교육학 작품에서 사건의 전개와 배경의 관계를 파악한다 초등학교 6학년 1학기 문학교육과정 내용 상세화
  • 교육과 실제 : 인과성과 플롯을 중심으로.134. 소설 수업지도.205. 소설에서 사건의 전개와 배경에 따른 글의 이해 지도.24Ⅲ. 반영 실태 분석281. 제 7차 국어과 교육과정 분석.282. 제 7차 국어과 교과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