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학교 2학년 1학기 6단원 작품 속의 말하는이 학습지도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2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중 2-1 6. 작품 속의 말하는이
Ⅰ. 단원의 구성에 대한 분석·평가 및 재구성
중학교 2학년 1학기 국어 교과서의 6단원은 다음과 같은 여러 요소들로 구성되었다. 이 여러 요소들은 각각 독립성을 지니면서 하나의 학습 단위를 이루고 있다. 그러나 이들 여러 요소들은 단원 내의 앞과 뒤에 위치한 다른 요소들과 연계를 이루면서 전체적으로 하나의 수업 전개의 흐름을 구성하기도 한다. 여기서는 단원에 제시되어 있는 순서대로 각 요소들을 제시하면서 이들의 내용과 기능을 살펴보고, 미흡한 부분은 재구성하고자 한다.
가. 대단원의 표지 - 대단원의 영역·제목, 소단원 제목·차례, 삽화 분석·평가 및 재구성
⑴ 대단원의 영역: 문학
중학교 국어과의 영역별 분포 중학교 국어과의 교육 내용 체계는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국어지식, 문학 등 6개의 영역으로 구성된다. 이 단원은 6개의 영역 중 문학 영역에 속한다.
⑵ 대단원 제목 : 6. 작품 속의 말하는이
대단원의 제목은 단원에서 말하려는 주제를 포괄하고 있다. 이 단원에서는 작품 속 에서 들려지는 목소리의 주인공인 ‘말하는 이’에 대해 학습한다.
⑶ 소단원 제목 설명
⑴ 나룻배와 행인
⑵ 사랑손님과 어머니
문학의 대표 장르 중 시와 소설을 소단원으로 구성하였다. 이는 소단원의 구성에서 살펴볼 수 있듯이, 작품속의 ‘말하는이’의 개념은 장르에 따라 그 서로 다름을 예고하는 기능을 지닌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어교육론] 국어과에서의 매체언어 교육방안 연구
  • 이해하는 능력을 길러주는 것이 국어교육의 임무다. 뿐만 아니라, 의미가 전달되는 과정과 인쇄 매체 및 그 밖의 매체가 가치를 전달한다는 것에 대해서도 학생들이 인식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영국이나 호주의 경우 현재 국어교육에서 문화 분석관이 지배적이며 이 관점에 기초해 매체교육이 국어교육에 확실히 정립될 수 있었다.을 국어교육에서 고려해야 한다는 점, 의사소통으로서의 언어 교육은 비판적 사고의 교수․학습에 중점을 두어야 한다

  • 국어교과서 수록 근대소설 교육의 실제 주요섭의 사랑손님과 어머니 를 중심으로
  • 학습자의 심미적 체험, 인격형성이라는 본질적 목표를 추구하기 위해서는 기존의 단순 지식 습득과 문학에 대한 수동적인 태도에서 벗어나 학습자 스스로 문학 작품을 이해하고 감상하는 능력을 기르기 위해 이를 실천하기 위한 구체적 교수-학습 방법으로 제시 하였고 제7차 교육과정 8학년 1학기 교과서 6단원의 ‘작품속의 말하는 이’의 소단원 중 『 사랑 손님과 어머니』로 구체적인 협동학습 교수-학습안을 제시하였다.Ⅱ. 본론1. 중학교 국어과

  • 학습지도안 옥상의 민들레꽃 옥상의 민들레꽃 학습지도안 옥상의 민들레꽃
  • 7. 문학과 사회 (3) 옥상의 민들레꽃1. 중학교 국어 교과서의 짜임1학년 1학기2학년 1학기3학년 1학기1. 문학의 즐거움(문학)2. 읽기와 쓰기(읽기)3. 문학과 의사소통(문학)4. 메모하며 읽기(읽기)5. 삶과 갈등(문학)6. 언어의 세계(읽기)7. 문학과 사회(문학)1. 감상하며 읽기(문학/읽기)2. 어떻게 읽을까(읽기)3. 우리 고전의 맛과 멋(문학)4. 삶과 문학(문학)5. 글과 사전(읽기)6. 작품 속의 말하는 이(문학)1. 시의 표현2. 중심 내용 파악하기3. 독서와

  • 국어교재 연구 및 지도법 국어 듣기 영역의 교수학습
  • 이 결합하는 것이고 포장은 성분에 형식을 부가하는 것이다. 음성과 의미는 분리되기가 용이하지만 형태와 의미는 분리되기가 곤란하다. 중학교 국어 교육과정 편재에는 2학년 2학기 8단원 판단하며 듣기가 수록되었고 3학년 1학기 7단원 여러 가지 말하기와 3학년 2학기 듣는 힘 기르기가 수록되었다. 그리고 생활국어 1학년 2학기 2단원은 말하기와 듣기이다. 이는 말하는 것을 알아야 듣는 것을 알게 된다는 것의 사려로 판단된다. 3단원 판단하며 듣기

  • [문학교육론] 중학국어 7-1 `국어` 분석 -문학교육론적 관점에서
  • 학습목표▷ 문학작품을 읽고 느낀 점을 말이나 글로 표현할 수 있다▷ 문학 작품을 즐겨 읽을 수 있다 대단원 선정이유문학 작품 속에는 영화나 텔레비전, 컴퓨터가 제공하지 못하는 즐거움이 분명히 있으며, 그 즐거움은 학생들에게 알려 줄만한 가치가 있다는 점을 고려해 이 대단원은 선정됐다.소단원(1) : 새봄 장르 : 시학습목표- 시를 다양하게 감상할 수 있다- 시의 운율을 알 수 있다작품선정의적절성- 중학교 1학년 학생들에게 정치와 역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