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 교육현상의 해석적 접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7.25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해석학적 패러다임의 발생배경과 학문적 성격 ------------------ 2
1. 구조기능주의이론과 갈등이론의 공통점 --------------------- 2
2. 두 이론에 대한 비판의 제기-해석적 접근의 시도 ------------- 2
3. 패러다임(paradigm)이란? ------------------------------- 2
4. 해석학 발생 배경 ------------------------------------- 2
5. 월슨의 사회학적 구분 --------------------------------- 2
6. 해석학적 사회학 계보 및 공통점 -------------------------- 4
7. 사회화에 대한 해석학적 관점 --------------------------- 4
8. 해석학적 사회학 공통점 --------------------------------- 6
9. 해석학적 연구와 이론 ----------------------------------- 6
Ⅱ. 상징적 상호작용론 및 교육과의 관련 -------------------------- 7
1. 상징적 상호작용론 ------------------------------------- 7
2. 상징적 상호작용론의 특징(Manis & Meltzer) ------------------ 7
3. 상징적 상호작용론이 교육학에서 보면 ----------------------- 8
Ⅲ. 현상학 ----------------------------------------------- 9
Ⅳ. 민속방법론 ------------------------------------------- 10
- 본문내용
-
교육현상의 해석적 접근
Ⅰ. 해석학적 패러다임의 발생배경과 학문적 성격
1. 구조기능주의이론과 갈등이론의 공통점
① 거시적 관점에서 사회를 인식하여 ‘사회’또는 ‘경제구조’라는 거대한 실체가 그 속에 살고있는 인간을 지배한다고 본다.
② 인간의 생활세계, 내부세계에 관심을 기울이지 않았다.
③ 자연과학적인 방법론으로 사회를 연구했다.
2. 두 이론에 대한 비판의 제기 -해석적 접근의 시도
① 사회는 인간이 만든 것이므로 사회와 개인간에는 상호작용이 일어난다.
그러므로 사회적 인간 행위는 행위자의 입장에서 이해되어야 한다.
② 즉, 사회구조보다 행위자의 의지, 창의성, 행동양식이 더 중요하다는 것이다.
③ 일상생활에서 우리자신의 행위와 타인의 행위의 의미를 이해한다는 것은 나 혼자만의 의미 부여로 완성되는 것이 아니고, 다른 사람들에 의한 의미부여를 함께 고려함으로 써 이루어진다.
④ 나도 주관적으로 이해하고 상대방도 주관적으로 이해하지만 그것이 사적인 인식으로 끝나지 않는 것은 우리가 ‘타협’ 과 ‘협상’을 통하여 이해를 서로 공유할 수 있기 때문이다.
⑤ 즉, 상호주관성(inter-subjectivity)에 의하여 사회과학적인 인식이 가능해진다.
3. 패러다임(paradigm)이란?
1) 어떤 학문의 성격을 체계적으로 접근, 분석, 논의하는 준거로 사용되어지며, 어떤 현상 (문제)을 보고, 파악하는 시각이나 사고의 틀이다.
2) Thomas Kuhn은 과학의 발달사를 검토한 후 과학은 특정 기간 동안 그 탐구의 문제뿐 만 아니라 신념등에서 유사한 유형을 보이고 있음을 발견하였다. 이렇게 일정한 과학자 공동체를 지배하는 일련의 사유 유형을 그는 패러다임이라고 하였다.
4. 해석학 발생 배경
1) 해석학(hermeneutics)은 그리스어의「해석하다」즉, 제우스의 의지를 지상의 인간들에 게 해석해 주기 위하여 올림포스 산에서 내려온 사자인 ‘Hermes'에서 유래한 것이다.
2) 그 후 기독교 신학자들이 성경을 해석할 때 이 기법을 계승․발전시켰다.
5. 월슨의 사회학적 구분
1) 규범적 패러다임 (규칙적인 과정)
: 전통적 사회학적 구조기능주의
① 인간의 사회적 행위가 규칙에 의해 지배되고 있다는 생각
② 일정한 상황 속에서 상호행위가 안전되게 이루어질 때 규칙은 개인에 내면화되어 그 욕구 성향을 형성하고, 사회체제에 제도화됨으로써 역할 기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교육] 조선시대의 교육사상에 대하여(성리학, 실학, 동학)
- 기초연금법상 기초연금제도의 의의, 필요성, 수급권자의 범위, 국가와 지방자치단체의 책무, 노후소득 보장제도로서의 역할에 대해 간단히 설~
- L. Kohlberg의 도덕적 판단 - 콜버그의 이론적 관점, 나의 생각, 비판, 도덕교육에의 적용, 느낀 점
- [한국역사] 조선시대의 전쟁 -임진왜란과 병자호란을 중심으로
- 콜버그의 도덕 교육 이론 - 도덕딜레마 토론수업 모형 - 4 서로 배려하고 봉사하며
- 교실에서의 도덕적 딜레마 토론 - 딜레마 상황 -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
- 도덕딜레마 토론수업 모형 - 갈등을 대화로 풀어가는 삶
- [방언] 충청도사투리(충청도방언)
- [만4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 만4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13명 분량)
- [유아교육] 만4세 의사소통영역 활동계획안-우주여행을 하려면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