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 교육현상의 해석적 접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7.25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해석학적 패러다임의 발생배경과 학문적 성격 ------------------ 2
1. 구조기능주의이론과 갈등이론의 공통점 --------------------- 2
2. 두 이론에 대한 비판의 제기-해석적 접근의 시도 ------------- 2
3. 패러다임(paradigm)이란? ------------------------------- 2
4. 해석학 발생 배경 ------------------------------------- 2
5. 월슨의 사회학적 구분 --------------------------------- 2
6. 해석학적 사회학 계보 및 공통점 -------------------------- 4
7. 사회화에 대한 해석학적 관점 --------------------------- 4
8. 해석학적 사회학 공통점 --------------------------------- 6
9. 해석학적 연구와 이론 ----------------------------------- 6
Ⅱ. 상징적 상호작용론 및 교육과의 관련 -------------------------- 7
1. 상징적 상호작용론 ------------------------------------- 7
2. 상징적 상호작용론의 특징(Manis & Meltzer) ------------------ 7
3. 상징적 상호작용론이 교육학에서 보면 ----------------------- 8
Ⅲ. 현상학 ----------------------------------------------- 9
Ⅳ. 민속방법론 ------------------------------------------- 10
본문내용
교육현상의 해석적 접근

Ⅰ. 해석학적 패러다임의 발생배경과 학문적 성격
1. 구조기능주의이론과 갈등이론의 공통점
① 거시적 관점에서 사회를 인식하여 ‘사회’또는 ‘경제구조’라는 거대한 실체가 그 속에 살고있는 인간을 지배한다고 본다.
② 인간의 생활세계, 내부세계에 관심을 기울이지 않았다.
③ 자연과학적인 방법론으로 사회를 연구했다.
2. 두 이론에 대한 비판의 제기 -해석적 접근의 시도
① 사회는 인간이 만든 것이므로 사회와 개인간에는 상호작용이 일어난다.
그러므로 사회적 인간 행위는 행위자의 입장에서 이해되어야 한다.
② 즉, 사회구조보다 행위자의 의지, 창의성, 행동양식이 더 중요하다는 것이다.
③ 일상생활에서 우리자신의 행위와 타인의 행위의 의미를 이해한다는 것은 나 혼자만의 의미 부여로 완성되는 것이 아니고, 다른 사람들에 의한 의미부여를 함께 고려함으로 써 이루어진다.
④ 나도 주관적으로 이해하고 상대방도 주관적으로 이해하지만 그것이 사적인 인식으로 끝나지 않는 것은 우리가 ‘타협’ 과 ‘협상’을 통하여 이해를 서로 공유할 수 있기 때문이다.
⑤ 즉, 상호주관성(inter-subjectivity)에 의하여 사회과학적인 인식이 가능해진다.
3. 패러다임(paradigm)이란?
1) 어떤 학문의 성격을 체계적으로 접근, 분석, 논의하는 준거로 사용되어지며, 어떤 현상 (문제)을 보고, 파악하는 시각이나 사고의 틀이다.
2) Thomas Kuhn은 과학의 발달사를 검토한 후 과학은 특정 기간 동안 그 탐구의 문제뿐 만 아니라 신념등에서 유사한 유형을 보이고 있음을 발견하였다. 이렇게 일정한 과학자 공동체를 지배하는 일련의 사유 유형을 그는 패러다임이라고 하였다.
4. 해석학 발생 배경
1) 해석학(hermeneutics)은 그리스어의「해석하다」즉, 제우스의 의지를 지상의 인간들에 게 해석해 주기 위하여 올림포스 산에서 내려온 사자인 ‘Hermes'에서 유래한 것이다.
2) 그 후 기독교 신학자들이 성경을 해석할 때 이 기법을 계승․발전시켰다.
5. 월슨의 사회학적 구분
1) 규범적 패러다임 (규칙적인 과정)
: 전통적 사회학적 구조기능주의
① 인간의 사회적 행위가 규칙에 의해 지배되고 있다는 생각
② 일정한 상황 속에서 상호행위가 안전되게 이루어질 때 규칙은 개인에 내면화되어 그 욕구 성향을 형성하고, 사회체제에 제도화됨으로써 역할 기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교육의 사회학적 기초
  • 교육학개론교육의 사회학적 기초미시적 관점거시적 관점contents교육현상의 사회학적 관점0 1. 기능론적 관점0 2. 갈등론적 관점0 1. 해석적 접근0 2. 신교육사회학교육현상의 사회학적 관점거시적 관점기능론적 관점근원: 생물학>사회의 생물학적 특성이 강조된 사회유기체설에 기초한다.핵심사상: 합의이론(consensus theory), 조화이론 (harmony theory),구조기능이론(structure functional theory),사회체계론(social system theory)대표 학자: 파슨스 (T . Parsons),

  • [교육사회학] 교육사회학의 이론 - 교육 사회학의 패러다임
  • 교육사회학은 자본주의 사회에서 학교가 지배계급에 게 유리하게 작용함으로써 물신화와 소외, 비인간화 등을 가져오는 것에 대한 비판적 접근 으로 궁극적인 학교교육의 목적은 인간성을 회복하는 데 있다. 3) 기능론과 갈등론의 연구방법기능이론은 통합과 합의를 저제로 삼고 있기 때문에 현상유지 또는 체제유지 지향적인 연구에 중점을 두고 있다. 그러므로 한 사회의 기본 이념, 기본질서 및 제도는 주어지 것으 로 보고 부분적이고 점진적인 문

  • [교육사회학이론] 기능이론, 갈등이론, 해석이론 정리
  • 기능이론, 갈등이론, 해석이론 정리Ⅰ. 서 론교육사회학 연구도 사회학 연구의 분석수준에 따라 거시적 수준과 미시적 수준에서 행해진다. 전자가 학교체제와 사회체제의 관계 속에서 교육현상을 연구하는 것이라면, 후자는 학교자체 내지는 교실에 관한 연구라고 할 수 있다. 즉, 거시적 접근은 사회, 제도, 조직에 관심을 갖고 있고, 미시적 접근은 소집단, 상호작용에 관심을 갖고 있다. 기능론 및 갈등론적 접근은 거시적인 관점에서 대규모사회 및

  • 전태련 교육학 정리
  • 교육사회학의 정의에 대한 설명 중 옳은 것을 모두 고르시오.ㄱ. 교육은 사회적 현상이며 교육과 사회는 상호작용하고 있다는 입장이다.ㄴ. 교육의 사회학적 입장(패러다임)은 교육사회학이론으로써, 거시적으로는 갈등이론의 토대가 된 실증주의와 기능이론의 토대가 된 막시즘으로 구분하여 접근할 수 있다.ㄷ. 미시적으로는 해석적접근으로 접근해 볼 수 있다.ㄹ. 교육의 사회학이란, 사회학 용어(계층, 문화 등)를 우선시하며 교육에 응용하려는

  • [교육학] 교육사회학 이론-마르크스주의, 베버fp
  • 교육사회학 이론-마르크스주의, 베버◀ 차 례 ▶Ⅰ. 머리말Ⅱ. 본 론1. 마르크스주의 교육사회학 이론(1) 소외와 학교교육 (2) 사회구조와 학교교육 (3) 헤게모니와 학교교육 2. 베버와 해석적 접근(1) 해석적 패러다임의 성격(2) 해석적 패러다임과 교육이론 Ⅲ. 맺는 말Ⅰ. 머리말어떠한 한 현상에 대하여 보는 주체에 따라 관점이 각기 다르며, 해석을 달리 하는 경우가 많이 있다. 교육학을 비롯한 모든 학문에서 이와 같이 여러 가지 이론이 성립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