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 기능주의 갈등주의 교육사회학자들의 여러 이론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7.25 / 2019.12.24
  • 2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기능주의 갈등주의 교육사회학자들의 여러 이론들에 대하여
상세하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좋은 결과 있기를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방문자 여러분의 학업에
무궁한 발전이 있으시고
모든일 만사형통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목차

1부. 교육의 거시적 접근과 미시적 접근
1. 거시적 접근
2. 미시적 접근

2부. 기능이론
1. 기능이론의 의의
1) 기능이론의 명칭
2) 기능주의의 전개
3) 유기체적 사회관
2. 기능주의의 사회이론
3. 기능이론의 교육관
4. 능력주의
5. 기능이론에 대한 비판
6. 신기능이론

3부. 사회화에 대한 기능주의 사회학자들의 입장
1. 뒤르껨(E. Durkheim)의 이론
1) 보편적 사회화
2) 특수사회화
2. 파슨스(T. Parsons)의 이론
1) 사회적 가치와 규범의 내면화 과정
2) 역할사회화를 중시

3. 드리븐(Dreeben)의 이론
1) 독립성(independence)
2) 성취성(achivement)
3) 보편성(universialism)
4) 특정성(specificity)
4. 하그리브스(D. Hargreaves)의 이론
1) 사회화의 중요성
2) 수학여행 등의 중시

4부. 기술기능이론
1. 이론의 전개
2. 기본 입장
3. 학력상승과 학교팽창에 대한 설명
4. 사회평등에 대한 입장
5. 기술기능이론의 한계-과잉학력현상

5부. 인간자본론
1. 이론의 전개
2. 완전경쟁노동시장을 가정
3. 교육과 생산성과의 관계
4. 인간자본론의 영향

6부. 갈등이론
1. 갈등이론의 성립과 전개
2. 갈등이론의 사회관
3. 마르크스의 교육관
4. 갈등이론의 교육관
5. 갈등이론의 공헌과 한계

7부. 기능이론과 갈등이론의 비교
1. 기능이론과 갈등이론의 사회관 비교
2. 기능이론과 갈등이론의 연구방향의 비교
3. 기능론과 갈등론의 유사점

8부. 경제적 재생산론
1. 대표자
2. 기본입장
3. 재생산의 근거 - 상응이론(correspondence theory)
1) 생산현장과 학교교육의 상응
2) 학교는 생산수준에서 필요한 태도와 행동양식 주입
3) 피지배집단의 교육
4) 지배집단의 교육
5) 잠재적 교육과정을 중시

9부. 문화적 재생산론
1. 대표적 이론가
2. 기본입장

10부. 문화적 헤게모니론
1. 대표자 : 애플(Apple)
2. 기본 입장
3. 학교의 기능

11부. 자본주의 국가론
1. 대표자
2. 기본 입장
3. 국가의 통치기구
4. 학교의 기능

12부. 문화적 제국주의론
1. 대표자
2. 기본 입장

13부. 저항이론
1. 이론의 전개
2. 연구의 개요
3. 이론의 특징
4. 저항이론의 한계

14부. 해석적 접근
1. 해석적 접근의 특징
2. 해석적 접근의 여러 유형
1) 상징적 상호작용이론
2) 문화기술연구
3) 교환이론 [交換理論, exchange theory]





























본문내용
1부. 교육의 거시적 접근과 미시적 접근
1. 거시적 접근
거시적 관점에서는 본질이 무엇이냐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본질에 따라 기대되는 교육의 결과 또한 달라지기 때문이다. 그중 기능이론은 상호의존적 단위로서 구성요소의 합이 모여 균형있는 체제를 이론다고 생각하였고 갈등이론은 경쟁과 갈등이 본질이라고 생각하였다. 중요한 명제로 일반사회, 정치, 경제 등 전체를 구성하는 `사회`는 이를 구성하는 각각의 합을 초월하는 `실체`가 있고 구성요소들의 밖에서 강한 영향력을 미친다. 사회구성요소중 하나인 학교는 구성요소들의 바깥에서 존재하는 `전체`인 사회에 의해 다스려지는 피동적인 존재이고 사회실체론적 교육사회학으로 설명된다.
1) 거시적 접근의 입장
① 거시적 접근이란 사회를 개인과는 독립적으로 존재하는 실체로 파악하여, 사회구조의 분석을 통해 사회의 한 부분인 교육을 설명하고자 하는 입장이다.
② 거시적 접근법에 따르는 이론들은 개인을 사회의 영향하에서 움직이는 수동적인 존재로 파악한다.
2) 거시적 접근의 유형 : 기능이론과 갈등이론이 대표적인 이론이다.
2. 미시적 접근
1) 미시적 접근의 입장
① 미시적 접근에서는 인간이 객관적인 법칙의 지배를 받는 수동적인 존재가 아니라, 대상에 의미를 부여하고 스스로 규칙과 제도를 만들어 가는 능동적이고 주체적인 존재라고 규정한다.
② 그래서 사회구조의 분석보다 행위자를 더 중시하여, 개인행위자들이 대상에 대해 어떤 의미를 부여하고 있는지를 파악하여 교육현상을 설명하고자 한다.
2) 미시적 접근의 유형 : 해석적 접근, 신교육사회학이 대표적인 이론이다.
3) 거시적 접근의 입장 / 미시적 접근의 입장
① 거시적 접근이란 사회를 개인과는 독립적으로 존재하는 실체로 파악하여, 사회구조의 분석을 통해 사회의 한 부분인 교육을 설명하고자 하는 입장이다.
② 거시적 접근법에 따르는 이론들은 개인을 사회의 영향하에서 움직이는 수동적인 존재 로 파악한다.- 거시적 접근의 유형 : 기능이론과 갈등이론이 대표적인 이론이다.
① 미시적 접근에서는 인간이 객관적인 법칙의 지배를 받는 수동적인 존재가 아니라, 대 상에 의미를 부여하고 스스로 규칙과 제도를 만들어 가는 능동적이고 주체적인 존재 라고 규정한다.
② 그래서 사회구조의 분석보다 행위자를 더 중시하여, 개인행위자들이 대상에 대해 어 떤 의미를 부여하고 있는지를 파악하여 교육현상을 설명하고자 한다. - 미시적 접근의 유형 : 해석적 접근, 신교육사회학이 대표적인 이론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정신건강문제에 대한 해결책과 사회복지사의 역할00
  • 이론들을 크게 의료 모델과 심리학 이론들, 사회학 이론들로 구분하고, 심리학 이론들로는 정신분석 이론, 인지 주의 이론, 행동주의 이론을 살펴보며, 사회학적 이론들로는 갈등 주의, 상호작용 주의, 기능주의 이론들을 검토한다. 이러한 다양한 이론들이 현재 각각 어느 정도 설득력 있는 것으로 이해되고 있다. 1) 의료 모델 의료 모델에서는 신체적인 질병에 생리적인 원인이 있듯이, 정신장애 역시 생물학적 원인이 있는 질병이므로 의료 적인 치

  • 청소년비행문제해결위한 사회복지 차원의 해결방안00
  • 학자들이 주장하는 퍼스낼리티의 내적 구조의 어느 한 면에 치우쳐서 분석하기 어렵다. 오히려 우리 나라와 같은 상황에서는 아직도 비행 원인이 사회구조적 모순 특히, 사회경제적 불균형과 사회 갈등에서 주로 연유될 수 있기 때문이다. 청소년 비행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모든 문제가 그러하듯이 그 원인에 대해서 제대로 파악해야 한다. 그래서 이에 따른 올바른 대책을 제시하고 문제를 개선해야 한다. (1) 기능주의 이론 기능주의에서는 사회

  • 제11장 중년기의 사회체계
  • 기능주의 관점기능주의 이론(Functionalism)은 사회과학의 주류적 이론으로서는 제일 먼저 발전되었고 이 이론에 근거하여 사회과학의 여러 학문분야의 많은 이론들이 파생되었으며 현재까지 가장 널리 적용되고 있는 이론이다.프랑스 사회학자 에밀 뒤르껭(Emile Durkheiem)이 시작한 이론으로 로버트 머튼(Robert K. Merton)과 탈코트 파슨즈(Talcott Parsons), 그 외 학자들이 발전해 나갔다.기능주의 이론은 우선 콩트와 스펜서의 유기체론에서 여러 가지 개념을 도

  • [교육사회학] 교육과 계층화 과정
  • 교육자, 학생, 정책 입안가들은 공개 토론과 투표에서 교육에 대한 자신의 관심사를 표명하기도 한다. 학교는 사회에서 역할을 다할 수 있는 개개인을 양성해야 한다는 주장이 일반적이지만 다소간논쟁의 여지가 있는 것도 사실이다. 따라서 이 범주에서는 논쟁의 주요한 원인이 되는 계층화와 교육과 사회, 교육과 사회평등에 대한 이론들과 사례를 알아보기로 한다. 교육사회학 report Ⅰ. 교육과 계층고착화 현상1. 미국 교육의

  • [교육사회학] 기능주의 & 갈등주의
  • 교육사회학 - 기능주의&갈등주의교육사회학의 두 가지 패러다임기능주의&갈등주의목차1. 교육사회학과 그 세 가지 접근법2. 기능주의의 기본 입장과 사회 유기체설3. 기능주의의 교육관4. 기능주의의 학자들 (드뤼켐, 파슨즈)5. 기능주의 입장의 이론6. 기능주의 이론에 대한 비판7. 기능주의와 관련된 사례8. 갈등주의의 기본입장9. 갈등주의와 학교교육에 관한 이론10. 학교교육을 비판하는 일리치와 라이머11. 갈등주의 이론에 대한 비판12. 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