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평] 광고와 대중소비문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5.19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제 1부 ... 광고는 사회적 산물
- 재사회화를 통한 ‘소비자’ 주조
- 빈부의 격차 심화와 중산층의 욕구 충족

▷ 제 2부 ... 소비의 정치 이데올로기

- 예술의 상업화
- 허구적 진실
- 비판 정신의 상실
- 혹독한 산업화 안에서도 자유는 있다?
- 기업! 당신만이 해결할 수 있어...

▷ 제 3부 ... 아빠와 엄마, 아이들 : 현대적인 일상생활을 향하여
- 우리나라의 광고를 중심으로

- 젊음의 유지 비결은?
- ‘쓰레기 만두’에 대한 분노... 그것은 브랜드에 대한 배신감
- 광고 속의 여성은 어머니?!
- 냉장고 광고 속의 여성

▷ 정리
- ‘소비자들의 공론장’에 대한 필요성

본문내용
제 1부 ... 광고는 사회적 산물

산업화로 인하여 사회 주도계층에서는 새로운 방식의 대량 상품 생산과 더불어 노동자의 충성심을 유지시키고, 교육시키기 위한 사회화가 필요했다. 이는 기존의 농업사회에서의 노동 시간과는 다른 시간관념을 주입시키는 것이 필요했기 때문이다. 농업사회에서는 자연의 순환에 따른 시간관념에 따라서 노동을 하면 되었었으나, 산업사회에서는 대량생산을 위한 좀더 효율적인 노동 창출을 위하여 노동자 모두가 같은 시간에 출근하고 퇴근하는 시스템이 필요하였던 것이다.

- 재사회화를 통한 ‘소비자’ 주조

현재는 복지의 차원이 커진 현대의 교육 시스템도 그 시작은 이러한 산업의 역군들, 충실한 노동자들을 만들어내기 위한 사회화의 장소였던 것이다. 근대적 교육은 사실의 기반인 토대를 의심하게끔 하는 교육은 하지 않았으며 사실의 세계에 순응시키고 적응하게끔 하였다. 근대 교육은 무엇을 생각할 것인가를 알려주기 보다는 어떻게 생각해야 하는 가를 교육시키기에 이르렀다.
알튀세르에 따르면, 이데올로기는 이제 더 이상 사상의 집합체가 아니라 이데올로기적 국가장치 - 즉 교육, 조직된 종교, 가족, 조직된 정치, 미디어나 문화산업 등 - 의 행위와 생산을 통해 재생산된 살아있는 육체적 행위 ( 예를 들어 제의, 관습, 행동의 패턴, 실질적 형태를 갖춘 사고방식)로 인식된다고 하였다. 존 스토리, 『문화연구와 문화이론』, 현실문화연구, 1999, p. 170.
결국 산업화는 이데올로기적 국가장치인 ‘교육’제도를 통하여 시간관념과 노동 관념의 재생산으로 이데올로기에 종속되는 노동자들을 만들어 내려 한 것이다.
참고문헌
◈참고 문헌
원용진, 『대중문화의 패러다임』, 한나래, 1996.
김지운, 방정배, 정재철, 『비판 커뮤니케이션』, 커뮤니케이션북스, 2000,
스튜어트 유웬, 『이미지는 모든 것을 삼킨다』, 시각과 언어, 1997.
존 스토리, 『문화연구와 문화이론』, 현실문화연구, 199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터넷마케팅] 예스24 YES24의 인터넷마케팅 계획서
  • 광고 900,000,000키워드 광고500,000,000이메일 광고500,000,000DB 관리100,000,000커뮤니티 관리60,000,000기타40,000,000총 합계2100,000,0002.수익 구조수익 구조의 가장 큰 핵심 역시 상품의 회전율이라고 볼 수 있다. 2006년 전기의 재고자산의 경우 경기 불황으로 26억 정도 늘어났다. 2008년 소비 심리가 더 위축되어 재고자산은 더 많을 것으로 예측 할 수 있다. 인터넷 채널의 판매를 통해 이러한 재고상품의 감소가 곧바로 매출의 증

  • [서평,독후감,내용분석] 롱테일 경제학을 읽고
  • 광고주가 될 수도 있으며, 유명 블로거가 될 수도 있고, 음악 작곡가가 될 수도 있고, 댓글을 통해 자신의 의사를 드러낼 수가 있기 때문이다. 그러니 정부 기관에서 전문가 회의를 몇 번씩 하고 전문가들을 모셔오려고 정성들여 만들어놓은 사이트는 파리를 날리지만, 일반 사용자가 만들고, 다른 사람이 자유롭게 가감할 수 있게 운영한 사이트는 인기가 좋은 것이다. 롱테일 현상은 단지 우리가 소비하는 상품에서뿐만 아니라 여러 사회, 문화, 정치 영

  • [마케팅]SK 텔레콤 June의 인터넷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에 관한 분석
  • 광고 커뮤니케이션 활동을 펼치고 있는가?본 론: June의 인터넷 마케팅을 위한 커뮤니케이션 활동1. 평생 고객 유치를 위한 이동통신 산업의 관계 마케팅 사례현재 이동통신 시장의 구조를 살펴보면 상당히 전략적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우리나라의 이동통신 시장은 소비자에 대한 치밀한 연구와 분석을 토대로 형성되어 있다. 즉 단말기 자체에 승부를 거는 것이 아니라 소비자를 문화적 특성으로 분류하고 이렇게 세분화된 타겟을 대상으로 마켓팅

  • [인터넷마케팅]SK텔레콤 June의 인터넷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에 관한 분석
  • 광고 커뮤니케이션 활동을 펼치고 있는가?본 론: June의 인터넷 마케팅을 위한 커뮤니케이션 활동1. 평생 고객 유치를 위한 이동통신 산업의 관계 마케팅 사례현재 이동통신 시장의 구조를 살펴보면 상당히 전략적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우리나라의 이동통신 시장은 소비자에 대한 치밀한 연구와 분석을 토대로 형성되어 있다. 즉 단말기 자체에 승부를 거는 것이 아니라 소비자를 문화적 특성으로 분류하고 이렇게 세분화된 타겟을 대상으로 마켓팅

  • [미디어사회]매스커뮤니케이션(대중매체)에 대한 연구
  • 광고: 공공의 관심 이슈에 대한 것. 환경보호, 질서, 안전- 정치광고: 후보자나 정당의 입장 전달, 유권자 설득(4) 광고의 기능① 마케팅 기능: 상품, 서비스를 소개하여 구매 유도. 기업에 대한 좋은 이미지 형성② 커뮤니케이션 기능: 상품에 대한 정보 제공(가격, 용도, 기술, 사용법 등)③ 교육적 기능: 소비생활에 필요한 지식을 가르침④ 경제적 기능: 유효수요를 창출, 경제성장에 기여. 유통 촉진. 대량생산, 가격인하⑤ 사회 문화적 기능: 문화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