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평] `광고와 대중소비문화` 를 읽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5.19 / 2019.12.24
  • 2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책 파헤치기 ................p.2

Ⅱ. 책 다시 생각해보기 ................p.10

Ⅲ. 책 다른 시각으로 접근하기 ................p.12
1.마르크스주의
2.프랑크푸르트학파
3.이데올로기
4.헤게모니관점
5.피스크
6.장 보드리야르

Ⅳ. 책 발전시키기 ................p.15
허버트 쉴러의 정보와 선진자본주의를 중심으로

Ⅴ. 책 마무리하기 ................p.20

본문내용
광고 없는 현대 생활이란 상상할 수 없을 정도가 되었다. 과연 광고의 의미는 무엇인가? 광고를 여러 측면에서 다양하게 말할 수 있겠지만, 우리는 광고에 대해 크게 세 가지 신화를 가지고 있다. 첫째는 광고가 소비자에게 상품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전달함으로써 소비자로 하여금 정보에 입각한 합리적인 판단을 하게하고 결국 건전한 소비생활을 할 수 있게 한다는 것이다. 둘째는 광고를 통해 대량 생산된 상품의 대량 소비가 가능하게 됨으로써 상품가격이 내려가고 결국 소비자에게 도움을 준다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광고가 대중매체가 경제적으로 자립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해 줌으로써 정부의 부당한 간섭과 압력으로부터 자유로운 매체가 되게 하고, 결국 사람들에게 다양한 정보를 전달해 주게 하였다는 것이다.
그러나 광고와 사회와의 관계를 역사적으로 고찰하면 상당 부분 허구이거나 한쪽 측면만을 지나치게 강조하고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될 것이다.

스튜어트 유엔의 『광고와 대중소비문화』에서는 1920년대 미국의 사례를 중심으로 자본주의 사회에서 광고의 본질이 무엇이며 광고가 수행하는 역할이 무엇인가를 비판적인 관점에서 접근하고 있으며 산업화 과정 속에서 나타난 사회통제의 위기를 해소하기 위해 광고가 어떻게 이용되었고, 그 결과 대중소비문화가 어떻게 형성되었는지를 살펴보고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광고매체 조사 레포트
  • 광고매체이다.5) 카탈로그 가치신문은 소비자들의 쇼핑장소 결정에 있어서 카탈로그의 역할을 가진다. 백화점의 바겐세일시 소비자들이 흔히 신문을 보고 쇼핑장소를 선택하는 것이 그 전형적인 예가 된다.6) 신뢰성신문은 활자가 주는 신뢰성으로 인해 그 동안 다른 대중매체에 비해 전통적으로 높은 신뢰성을 유지해 왔다.2. 단점1) 인쇄기술최근 인쇄기술의 발전으로 컬러 색상의 선명도가 높아진 것은 사실이겠지만 잡지나 TV와 비교했을 때 현

  • [정보사회론] 전자적 정보 양식과 수용자
  • 광고, 푸코의 데이터베이스 담론, 데리다의 해체주의가 나타나는 전자적 글쓰기에 대해서 말할 것이다. 끝으로 정보양식론이 가지는 의의와 마크포스터 이론의 한계점,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의 정보양식론에 대한 공부를 해야 하는 이유에 대해서 논의해보고자 한다. Ⅱ. 정보양식의 토대: 언어와 전자적 커뮤니케이션1. 구어문화, 인쇄문화, 전자문화 및 전자 커뮤니케이션(1) 인쇄 문화 차원의 커뮤니케이션맑스와 베버를 위시한 현대 사회의 주요

  • [교육학] 교과서 속 성취기준 구현 양상 비교 분석-10학년 문학 `창비`, `천재박` 교과서 중심으로
  • 를 취재하여 보도한다.•창비(상) 7단원 (2)저출산 이대로 괜찮은가•천재박(상) 6단원 (2)보도하기-지나친 빛은 공해3. 읽기 영역【10-읽-(5)】인기 도서를 읽고 책의 가치와 인기를 얻게 된 원인을 비판적으로 평가한다.• 창비(상) 2단원 (1) 완득이• 천재박(하) 4단원 (3)인기 도서와 비판적 독서4. 쓰기 영역【10-쓰-(3)】시사 문제에 대하여 자신의 관점을 명료하게 드러내는 시평을 쓴다.•창비(하) 4단원 (3)시사문제와 관련된 사회 문화적 맥락을 이

  • [名作]독후감 모음집(A+, 100권) 독후감으로 고민하지 마세요. 이 파일 하나로 모든 고민은 끝~!
  • 를 성장시키는메모 습관의 힘2050 거주불능 지구골목, 인문학어디서 살 것인가폐교, 문화로 열리다행복만을 보았다삶은 속도가 아니라 방향이다철학의 욕조를 떠도는 과학의 오리인형불평등의 세대이방인다음 생엔 엄마의 엄마로 태어날게아주 작은 습관의 힘설민석의 조선왕조실록바보 빅터설민석의 무도 한국사 특강일본전산 이야기난중일기(亂中日記)협상의 전략딸에게 보내는 심리학 편지최고가 되려면 최고에게 배워라죽는 대

  • [졸업][경영정보] 인터넷쇼핑몰의 설계 및 구축
  • 를 대상으로 하루 24시간, 1년 365일 영업할 수 있다. 매장 관리비용과 건물 임대료 등의 운영비도 크게 줄일 수 있다. 따라서 상품가격의 인하가 가능하다.웹을 이용한 광고는 TV나 대중 매체를 이용하는 것보다 저렴하며 고객에게 맞는 제품에 대한 정보를 더 많이 전달하여 추가 수요를 창출할 수 있다. ※ 전통적인 상거래 방식과의 비교구 분전자상거래 방식전통상거래방식유 통 채 널기업→도매상→쇼핑몰→소비자기업→도매상→소매상→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