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평] `광고와 대중소비문화` 를 읽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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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5.05.19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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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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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책 파헤치기 ................p.2
Ⅱ. 책 다시 생각해보기 ................p.10
Ⅲ. 책 다른 시각으로 접근하기 ................p.12
1.마르크스주의
2.프랑크푸르트학파
3.이데올로기
4.헤게모니관점
5.피스크
6.장 보드리야르
Ⅳ. 책 발전시키기 ................p.15
허버트 쉴러의 정보와 선진자본주의를 중심으로
Ⅴ. 책 마무리하기 ................p.20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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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고 없는 현대 생활이란 상상할 수 없을 정도가 되었다. 과연 광고의 의미는 무엇인가? 광고를 여러 측면에서 다양하게 말할 수 있겠지만, 우리는 광고에 대해 크게 세 가지 신화를 가지고 있다. 첫째는 광고가 소비자에게 상품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전달함으로써 소비자로 하여금 정보에 입각한 합리적인 판단을 하게하고 결국 건전한 소비생활을 할 수 있게 한다는 것이다. 둘째는 광고를 통해 대량 생산된 상품의 대량 소비가 가능하게 됨으로써 상품가격이 내려가고 결국 소비자에게 도움을 준다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광고가 대중매체가 경제적으로 자립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해 줌으로써 정부의 부당한 간섭과 압력으로부터 자유로운 매체가 되게 하고, 결국 사람들에게 다양한 정보를 전달해 주게 하였다는 것이다.
그러나 광고와 사회와의 관계를 역사적으로 고찰하면 상당 부분 허구이거나 한쪽 측면만을 지나치게 강조하고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될 것이다.
스튜어트 유엔의 『광고와 대중소비문화』에서는 1920년대 미국의 사례를 중심으로 자본주의 사회에서 광고의 본질이 무엇이며 광고가 수행하는 역할이 무엇인가를 비판적인 관점에서 접근하고 있으며 산업화 과정 속에서 나타난 사회통제의 위기를 해소하기 위해 광고가 어떻게 이용되었고, 그 결과 대중소비문화가 어떻게 형성되었는지를 살펴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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