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평] 광고와 대중소비문화 를 읽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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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5.05.19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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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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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고’라는 기표는 ‘널리 알린다’는 기의와 결합한 하나의 기호로서 그 기의가 드러내듯이 그 내부에 수없이 많은 이미지를 포함해 이러한 시각적 이미지의 밀집 구성체로서 우리의 일상생활 속에 큰 영향력을 바탕으로 전개되어 왔다. 이러한 광고는 그 초기에 과거 포드주의에 따른 기업가들의 대량생산에 대한 소비의 촉진을 위한 이데올로기 생산기제로서 등장했다. 이러한 광고는 이를 구성하는 많은 기호의 집합으로 거대한 하나의 이데올로기 생산을 통해 현대 사회에 미치는 영향이 지대하다는 점에서 그 연구의 필요성이 있으며, 이러한 필요성으로 인해 지금까지 많은 연구가 이루어져 왔다.
광고는 초기의 대량생산의 소비 촉진 기제로서 이데올로기 양산의 임무에 더해 현재 독립적인 사업으로서 그 규모는 점차 방대해지고 있다. 2004년 제일기획 사보에 나온 자료에 따르면, 우리나라의 경우 광고시장의 규모는 6조8천억으로 1997년 12월 말 5조 3769억원에 비교해볼 때 꾸준한 상승을 보이고 있음을 알 수 있으며, 이만큼 엄청난 돈이 광고에 투자되고 있다는 점은 광고가 각종 매체를 통해 대중에게 접한다는 점에서 여러 매체와 광고와의 관계가 대중에게 미치는 영향력에 까지 생각이 이를 수 있다. 광고업계는 거대한 자금을 투자함으로써 각종 미디어를 지배하고 있으며, 이러한 광고 지배력은 광고주의 입맛에 맞는 광고에 대해 미디어의 저항 없이 내보내는 것을 가능하게 하며, 이로써 광고에 의한 소비 산업의 재생산을 이루고 있다고 할 수 있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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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고시장규모
http://www.icomas.co.kr/news/news_see.asp?no=24
인간의 역사, 조성오 편저(동녘)
영상커뮤니케이션과 사회. 존 버거(강명구 역, 나남출판)
자본주의란 무엇인가, 피에르 잘레 (배규식 역, 책벌레)
대중문화의 겉과 속, 강준만 지음 (인물과 사상사)
광고의 기호학, 주디스 윌리암슨 (박정순 옮김, 나남 출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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