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스키마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4.15 / 2019.12.24
- 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개념
2. 특징
3. 여러 가지 이론에서의 스키머
4. 교육적 의미에서의 스키머
★참고자료
- 본문내용
-
1. 개념
스키머의 개념은 유기체가 가지고 있는 외부환경에 대한 이해의 틀을 말하는 것으로 개인이 가지고 있는 행동유형이며 유기체가 환경에의 적응과정에서 반복되는 행동과 경험을 통하여 도식을 구성해 나감을 말한다. 인간의 생애 초기의 스키머는 감각 운동적 차원에서 구성되며 성장함에 따라 개념적 차원으로 확대된다. 개념적 차원에서의 스키머는 인지구조라고 하며 인지발달 각 단계에서 획득하는 지식의 본질을 구성한다. 인지적 구조는 생득적인 것이 아니라 유기체가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통해서 구성해 나간다.
2. 특징
스키마 이론은 인간의 정보처리에 관한 이론으로서 읽기에 직접적인 시사를 주는 이론이다. 스키마 이론의 기본 가정을 보면 텍스트는 그 자체로 의미를 전달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곧 텍스트는 청자나 독자들에게 자신이 이전에 습득한 지식으로부터 의도된 의미를 인출하거나 구성하는 방법에 대한 지침을 제공할 뿐이라는 것이다. 그러므로 스키마 이론의 입장에서 볼 때 읽기의 본질은 독자의 지식과 텍스트적 정보 사이의 상호 작용에 있으며 의미란 독자에 의해 구성되는 것으로 본다. 이러한 과점은 본고의 기본 입장과 같은 것으로 이에 스키마 이론의 요체인 스키마가 무엇인지 개관할 필요가 제기된다.
스키마 이론가들은 읽기는 텍스트로부터 의미를 구성하는 과정이며 그것은 상호 밀접한 관계에 있는 수많은 정보 자원의 조정을 요구하는 복잡한 기술로 본다.
- 참고문헌
-
*cc.kangwon.ac.kr/~yokang
*http://100.empas.com/pentry.html?i=1527740
*차경수, 학문사, “현대의 사회과교육”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어교과서][국어교육]국어교과서 특징, 국어교과서 이론, 국어교과서 기능, 국어교과서 구성체제, 국어교과서 오류 사례, 국어교과서 관련 제언
-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_구성주의
- 브루너교수학습이론(발견학습이론)장점, 브루너교수학습이론(발견학습이론)특징,원리, 브루너교수학습이론(발견학습이론)과정,내용,사례,실천과제
- 성인학습 및 상담-성인학습지도의 이론적 접근과 모형
- 브루너교수학습이론(발견학습이론)의 의미와 의의, 브루너교수학습이론(발견학습이론)의 특징, 브루너교수학습이론(발견학습이론)의 단계와 과정, 브루너교수학습이론(발견학습이론)의 내용과 성과 및 비판 분석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교육] 조선시대의 교육사상에 대하여(성리학, 실학, 동학)
- 기초연금법상 기초연금제도의 의의, 필요성, 수급권자의 범위, 국가와 지방자치단체의 책무, 노후소득 보장제도로서의 역할에 대해 간단히 설~
- L. Kohlberg의 도덕적 판단 - 콜버그의 이론적 관점, 나의 생각, 비판, 도덕교육에의 적용, 느낀 점
- [한국역사] 조선시대의 전쟁 -임진왜란과 병자호란을 중심으로
- 콜버그의 도덕 교육 이론 - 도덕딜레마 토론수업 모형 - 4 서로 배려하고 봉사하며
- 교실에서의 도덕적 딜레마 토론 - 딜레마 상황 -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
- 도덕딜레마 토론수업 모형 - 갈등을 대화로 풀어가는 삶
- [방언] 충청도사투리(충청도방언)
- [만4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 만4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13명 분량)
- [유아교육] 만4세 의사소통영역 활동계획안-우주여행을 하려면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