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교육론] 제 7 차 국어과 교육과정 `읽기` 영역 및 심화선택 `독서`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1.22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읽기’ 영역의 이론적 이해
2. 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 ‘읽기’ 내용체계
3. 제 7차 국어과 교육과정 심화선택과목 ‘독서’
4. 비판 및 교과서 적용 사례
5. 질의응답 및 보충설명
본문내용
1. ‘읽기’ 영역의 이론적 이해

(1) ‘읽기’의 본질 최현섭 외,『국어교육학개론』, 三知院, 2005, 304쪽.

- 읽기는 글과 독자가 만나는 과정에서 독자가 자신의 배경 지식 배경지식(background knowledge) : 언어를 통한 의사소통이나 언어적 정보처리 과정에 임할 때 언어 사용자가 기억 속에 이미 가지고 있는 지식. 스키마 이론에서, 독자는 언어 자료의 내용 그 자체를 그대로 받아들이는 것이 아니라 독자의 기억 속에 저장된 배경 지식을 이용해 해석하고 추론하여 상세화한다. - 서울대학교 국어교육연구소,『국어교육학사전』, 대교출판, 1999. 344쪽.
과 경험을 바탕으로 새로운 의미를 구성하는 행위로서, 사고적인 면, 사회적인 면, 언어적인 면 등이 통합적으로 작용하는 고도의 역동적인 인지적 행위이다. 서울대학교 국어교육연구소, 645쪽.

읽기
- 문자언어를 통한 발신자와 수신자 의 의사소통 의사소통(communication) : 생물체(사람․ 동물)가 기호를 사용하여 정보를 전달함으로써 서로 공통된 의미를 수립하고, 나아가 서로의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 및 행동. 발신자, 메시지, 매체, 수신자, 효과, 상황, 피드백 등으로 구성된다. - 서울대학교 국어교육연구소, 608쪽.
과정.
- 가치 지향적․ 유목적적 행위
개인의 측면
공동체의 측면

- 정보의 획득․처리를 위한 사고과정
- 문자 자극에 의해 읽는 이의 정서 및 가 치관이 변해가는 과정

- 특정 언어 공동체를 통합하는 기제
-문자언어로 표상된 문화의 전승․전파과정



(2) ‘읽기’ 관련 이론
- 읽기를 보다 효과적으로 이해하고 지도하기 위해서는 읽기의 본질과 과정, 이를 바라보는 관점 등에 대한 선행 이해가 필수적이다. 시대와 주요 이론들의 변천에 따른 읽기 개념의 변화를 알아 보고 이에 따라 읽기와 이것의 교육에 있어서의 본질을 살펴보자.

행동주의학
형태심리학
인지심리학
문화인류학
이론적
접근 방향
-1920년대 후 지배적 영향
-자극․반응․강화
-Pavlov․Thorndike․ Skinner,
-단순 행동→복잡
-읽기 학습=전체를 형성할 때까지 각 부분을 천천히 더해가는 첨가 과정
-1980년대 초
-읽기 학습=전체에서 부분으로 이행
-대상에 대한 인식에 있어 외부 자극만이 아닌 개인의 배경, 필요, 관심 등의 가정을 토대로 해석
-인간=문제를 해결하는 존재
-인지심리학: 아동은 자신이 처한 환경을 탐색하고자하는 욕구로 세계에 대한 정보를 선택, 해석, 통합의 노력을 기울임
-읽기에 적용: 글을 읽는 과정을 통해 문제를 발견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하여 노력하고 수정․ 보완하는 과정을 이행

본질에
대한 관점
-고전적 관점
-읽기=기호해독과정.
즉, 해독중심 읽기관.
- 읽기는 해독과 이해로 양분, 각각의 처리
-과정에 따라 읽기
-기능 연구
-읽기 학습=문자를 음성으로 번역하는 과정 중시

-1980년대 후 등장한 최근의 읽기관
-읽기=독자가 가진 개념을 조작하여새로운 의미 구성.
즉, 독자 중심적 고의 결과물로 이해중심의 읽기관
-읽기의 본질=독자
중심과 ‘이해하기’
-읽기 중 해독의 중요성 간과


(3) ‘읽기’의 과정-크게 상향식, 하향식, 상호보완 모형으로 나뉜다.

<상향식, 하향식 모형> 최현섭 외, 312쪽.

과정 영역
상향식 읽기
하향식 읽기
글의 의미 소재
글에 내재
글에서 독자가 구성
단어와 이해의 관계
단어 인지는 이해에 필수
단어를 몰라도 이해 가능
정보파악의 단서
단어, 음성-문자 단서 사용
의미, 문법적 단서 사용
읽기 진행방향
해독→어휘→통사→담화
담화, 통사, 어휘 지식→해독
읽기 구성방식
문자를 소리로, 소리를 의미로
의미의 예상과 확인
강조하는 언어 단위
문자, 문자와 음성의 연결, 단어
문장, 문단, 글
읽기 학습
단어인지 기능을 숙달하여 학습
유의미한 활동을 통해 학습
지도의 중점
단어의 정확한 인지
글의 의미 이해
학생평가의 중점
하위기능의 숙달
글에서 얻은 정보의 종류와 양


<상호보완 모형>
‘실제 사람들이 글을 읽을 때는 위의 두 과정이 상호영향을 주고받으며 동시에 작용하게 된다.’ 최현섭 외, 314쪽.
는 관점을 전제로 하는 가장 이상적인 독서 모형이라 할 수 있다. 지나치게 글에 대한 해독 위주로 치우쳐 제대로 된 의미의 필․독자 간 커뮤니케이션을 이룰 수 없는 상향식이나, 독자 위주인 반면 글 자체를 정확히 못 읽어낼 수 있다는 한계를 지닌 하향식 모형 등의 각 단점을 보완할 수 있는 모형이다.

(4) 읽기교육의 목표 최현섭 외, 317-324쪽.

해독하기 (decoding)
이해하기(comprehension)
독서문화의 형성

- 문자를 시각 자극을 통해 받아들이고, 일련의 정신과정을 거쳐 그 문자의 의미를 파악하는 일
- 이해를 가능하게 하는 것은 해독이다


① 이해방법의 학습
② 읽기 방법에 대한 상위인지 상위인지(metacognition) : 학습자가 자신의 인지적 상황에 유의하면서 과제 수행을 점검, 통제, 조절하는 정신적 기제. - 서울대학교 국어교육연구소, 399쪽.
학습

독서행위 자체를 하나의 문화적 맥락에서 파악하고, 그 자체에 가치를 부여하고자 하는 것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등국어교육] 제 7차 초등학교 국어교과서 내용 분석(고학년)
  • 제 7차 초등학교 국어교과서 내용 분석(고학년) Ⅰ. 제7차 초등학교 고학년 국어교과서 내용 분석 1. 제 7차 국어과 교육과정, 마당, 소단원의 목표2. 단원개괄 3. 교과서 개요 Ⅱ. 제7차 초등학교 고학년 국어교과서 내용 세부 분석 1. 분석틀 2. 제7차 초등학교 고학년 국어교과서 내용영역별 세부분석(1) 읽기영역(2) 쓰기영역 (3) 말하기 듣기 영역Ⅲ. 결론 Ⅰ. 제7차 초등학교 고학년 국어교과서 내용 분석1. 제 7차 국어과 교육과

  • 교육학 초등학교 국어과 교과서 분석 4학년 1학기 둘째마당 고운꿈 아름답게
  • 심화 ‧ 보충) 4. 쉼터 Ⅱ. 문학영역 구성체제 1. 읽기 교과서 구성체제 2. 7차 교육과정의 문학영역 별도설정의 의도3. 문학영역의 내용체제와 4학년 문학의 내용4. 국어 사용 목적에 따른 4학년 대단원 설정Ⅲ. 둘째마당의 구성 1. 둘째마당의 구성체제 2. 둘째마당 한걸음 더(7-9차시)의 구성체제3. 둘째마당의 학습목표 및 학습내용 요소Ⅳ. 교과서 분석 및 평가 둘째마당 7-9차시의 교과서 분석 Ⅴ. 국어 교수 전략Ⅵ. 별첨Ⅰ.제 7차 국어과 교과서

  • 중학교 및 고등학교 국어 교과서 분석
  • 국어교과서의 연계성 파악-7차 교육과정과 국어교과서, 그리고 국어교과서가 나아가야할 방향 제시Ⅱ. 중학교 국어 교과서 분석1.교과서 구성 분석하기  (1) 중학교 교과서의 구성 및 목차 구성을 다같이 살펴볼까요? (복사물 참조)-대단원표지 (대단원 영역, 대단원명, 제재 제시)-단원의 길잡이 (대단원 학습 목표, 학습내용, 학습법)-소단원 (읽기전에-읽기중 활동-읽기후 활동)-생각넓히기 (협의, 토의, 토론 과정 + 사고력 키우기)-보충/심화 (자기

  • 중학교(중등) 국어과(국어교육)교육실태,교수학습, 중학교(중등) 국어과(국어교육)교과서,독서교육, 중학교(중등) 국어과(국어교육)평가 분석
  • 차 고려5) 다양하고 풍부한 학습 자료 제시2. 제 7차 중학교 국어 교과서 단원 전개 방식3. 제 7차 중학교 국어 교과서 단원 구성 요소1) 대단원명2) 대단원 목표3) 소단원명4) 삽화5) 단원의 길잡이6) 읽기 전 활동7) 제재 학습8) 학습활동9) 단원의 마무리10) 자기 점검 활동11) 보충 및 심화학습12) 쉼터Ⅵ. 중학교(중등) 국어과(국어교육)의 독서교육Ⅶ. 중학교(중등) 국어과(국어교육)의 평가Ⅷ. 결론참고문헌Ⅰ. 서론제7차 국어과 교육 과정은 ‘

  • 2007, 2009 교육과정 중심 문법체계 영역의 이론과 실제
  • 국어 교육에서 문법 교육을 바라보는 시각 (1). 7차 교육과정 이전 - 전통적 문법 담론① 독자론 ② 무용론③ 통합론④ 포괄론(2). 7차 교육과정 이후 - 지향적 문법 담론① 의미 구성으로서의 통합적 문법 교육 ② 원리 중심의 문법 교육③ ‘언어 인식’의 개념을 바탕으로 한 문법 교육④ 인지적정의적 특성을 바탕으로 한 문법 교육Ⅱ. 2007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 분석1. 2007 국어과 교육과정의 성격 2. 2007 국어과 교육과정 내 문법 영역의 성격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