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루너교수학습이론(발견학습이론)장점, 브루너교수학습이론(발견학습이론)특징,원리, 브루너교수학습이론(발견학습이론)과정,내용,사례,실천과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10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개요
Ⅱ. 브루너교수학습이론(발견학습이론)의 개념과 장점
1. 발견 학습이란
2. 발견 학습의 장점
Ⅲ. 브루너교수학습이론(발견학습이론)의 특징
1. 학습 선행 경향성
2. 지식의 구조
3. 학습계열
4. 강화
Ⅳ. 브루너교수학습이론(발견학습이론)의 원리
1. 개념모형
2. 수업원리
1) 지식의 구조: 귀납법
2) 계열성
3) 학습의 영향성
Ⅴ. 브루너교수학습이론(발견학습이론)의 전제조건
1. 발견학습의 근거
2. 발견학습의 조건
1) 학습태세
2) 요구상태
3) 관련정보의 학습
4) 연습의 다양성
Ⅵ. 브루너교수학습이론(발견학습이론)의 과정과 내용
1. 문제의 발견
2. 가설의 설정
3. 가설의 검증
4. 적용
5. 발견 학습의 성격
6. 발견학습의 장단점
1) 장점
2) 단점
Ⅶ. 브루너교수학습이론(발견학습이론)의 사례
1. 발견학습 모형에 따른 과학수업
2. 발견법에 내재된 문제점과 한계
1) 발견법
2) 과학교육에 적용할 때의 문제
Ⅷ. 브루너교수학습이론(발견학습이론)의 주안점
Ⅸ. 브루너교수학습이론(발견학습이론)의 단계별 유의점
1. 탐색 및 문제파악 단계
2. 자료제시 및 관찰․탐색 단계
3. 추가 자료 제시 및 관찰․탐색 단계
4. 규칙성 발견 및 개념 정리 단계
5. 적용 및 응용 단계
Ⅹ. 향후 브루너교수학습이론(발견학습이론)의 실천 과제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개요
브루너(Bruner, 1960, 1966) 이론의 핵심은 학습이란 능동적인 과정이며, 학습자가 그들의 과거/최근 지식을 바탕으로 새로운 아이디어나 개념들을 구성한다는 것이다. 학습자는 자신의 인지적 구조가 요구 하는 대로 스스로 정보를 선택하고 변형하며 가설을 설정하고 행동에 대한 결정을 한다는 것이다. 인지적 구조(예를 들어 스키마(schema; 정신적인 양식))가 경험에 대해 의미와 구조를 제공하고, 이것들이 개인으로 하여금 주어진 정보 이상으로 변화할 수 있도록 한다는 것이다. 브루너 이론의 원리는 세 가지로 요약할 수 있다. 첫째, 수업은 반드시 학습자들이 기꺼이 배우고자 하는(학습 의욕), 그리고 배울 수 있는(준비성) 경험과 생활 맥락에 관련지어져야 한다. 둘째, 수업은 학생들에 의해 쉽게 성취될 수 있도록 반드시 구조화되어야 한다. 셋째, 수업은 반드시 추상적인 사고를 촉진할 수 있어야 하고, 주어진 정보 이상을 추구할 수 있어야 한다.
수업과 관련하여서, 교사는 학생들이 스스로 원리를 발견할 수 있도록 유도하거나 격려하여야 한다는 것이다. 따라서 교사와 학생들은 적극적인 대화에 참여하여야 한다(소크라테스식 학습). 교사가 해야 할 일은 배워야 할 정보를 학습자의 최근의 이해하는 능력 상태에 맞게 변형시키는 것이다. 이를 위해, 교육과정은 나선형으로 구조화되어야 하고, 학생들은 이미 배운 것 위해 계속해서 새로운 것을 배워야 한다.
Ⅱ. 브루너교수학습이론(발견학습이론)의 개념과 장점
1. 발견 학습이란
발견 학습 모형은 자연의 사물과 현상을 관찰하고 그 결과를 일반화하는 귀납적인 과학 활동을 토대로 개발된 모형이다. 발견 학습 모형은 실제적 활동의 개념 탐구와 유사하며 주로 개념 형성과 일반화에 초점을 두고 있다.
2. 발견 학습의 장점
첫째, 발견학습은 아동들의 지적 능력을 증진한다고 본다.
둘째, 발견학습은 외적 보상을 내적 보상으로 바꾸어 준다.
셋째, 아동들은 발견 학습 과정을 통해서 발견의 속성과 방법 또는 탐구적 발견법을 학습하게 된다.
넷째, 발견학습은 아동들의 기억을 도와준다.
- 참고문헌
-
김종문 외(1998), 구성주의 교육학, 교육과학사
김성권 외(1986), 교수학습원리-김성권외, 형설출판사
박태영(2001),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의 이해, 동아대학교 출판부
신명희 외 3명, 교육심리학의 이해, 학지사
이홍우·유한구·장성모 저(2003), 교육과정이론, 교육과학사
Jerome S.Bruner, 번역 이홍우, 브루너의 교육과 과정, 배영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상담심리학_3주 1강~2강에서는 프로이트와 정신분석 이론에 대해서 학습하였습니다 정신분석에서 의식, 전의식, 무의식에 대한 의식구조 3요소와 성격의 3요소인 원초아, 자아, 초자아에 대해서 학습을 하였습니다 의식의 3요소와 성격의 3요소에 대해서 자신이 이해한 내용으로 자세히 설명하시오
- [교육사회학이론] 기능이론, 갈등이론, 해석이론 정리
- 가족과의 사회복지실천기술에 입각하여 자신과 밀접한 가족관계를 묘사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실천모델을 적용하여 변화를 위한 기술을 탐색하~
- 수용 표현 어휘력 검사 Receptive & Expressive Vocabulry Test(REVT)
- 학교사회복지론_(개인적 환경적 여건으로) 학교 생활에 어려움을 겪는 청소년의 사례를 한가지 선택해 그 학생의 입장이 되어 자세히 기술하고, 이들이 보다 행복한 학교 생활을 하기 위해 어떠한 변화가 필요할지 대안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기술하세요
- 영유아보육프로그램개발과평가_프로젝트 접근법에서 주제선정이란 매우 중요한 의미를 지닙니다 어떤 주제를 선정하느냐에 따라 활동기간 동안의 보육목표, 내용, 영유아들의 흥미 지속 정도와 성향까지도 변하기 때문입니다 영유아들에게 친숙하고도 흥미 있으며 의미를 이해할 수 있는 주제 선정 기준과 내용에 대해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 자선조직협회 인보관운동의 특징을 비교분석하고 두 운동이 사화복지실천방법에 끼친 영향을 제시하고 현대사회에 필요한 운동이 무엇인지 자신의~
- [영유아발달] 유전과 환경이 발달에 미치는 영향력에 대한 학습자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국어학] 우리나라 방언의 지역별 특징과 그 예
- 가족복지론_최근 사회문제가 되고 있는 입양가족 사례를 조사하고, 이에 대한 정부의 대응책 및 자신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