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교육심리학)발달이론,자아,본능이론, 교육심리(교육심리학)평형화이론,관찰학습이론,인본주의학습이론, 교육심리(교육심리학)기타학습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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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교육심리(교육심리학)의 발달이론
1. 발달의 개념(Koffka)
2. 발달의 기제
1) 적기성
2) 기초성
3) 누적성
4) 불가역성
3. 발달의 일반원리
4. 유아기의 특성
1) 바빈스키 반사
2) 모로반사
3) 파악반사
4) 흡입반사
5. 발달과업과 결정적 시기
1) 발달과업(Havighurst)
2) 결정적 시기(Erickson)
6. Piaget의 인지발달이론
1) 전제
2) 주요개념
7. Freud의 성격발달(정신분석) 이론
1) 주요개념
2) 의식수준
3) 성격구조
4) 발달단계
8. Erikson의 사회심리적 발달이론
1) 특징
2) 발달이론
3) 발달단계
9. 비고츠키(Vygotsky)의 역사, 사회적 인지발달이론
1) 주요 개념
2) 발달 기제
3) 언어발달 4단계
10. 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
1) 전제
2) 도덕성 발달단계

Ⅲ. 교육심리(교육심리학)의 자아와 본능이론

Ⅳ. 교육심리(교육심리학)의 평형화이론

Ⅴ. 교육심리(교육심리학)의 관찰학습이론
1. 배합의존 전형
2. 동일시 전형
3. 무시행학습
4. 동시학습전형
5. 고전적 대리조건형성 전형

Ⅵ. 교육심리(교육심리학)의 인본주의학습이론

Ⅶ. 교육심리(교육심리학)의 기타학습이론
1. Kohler의 통찰설
1) 학습이론
2) 학습곡선
2. Lewin의 장(場)이론
1) 학습이론
2) 장이론의 특징
3. Tolman의 기호 형태설(기호 학습설)
4. 형태심리학적 학습이론의 적용
1) 지각과 학습
2) Wertheimer의 파이 현상(가현 현상)
3) 함축성의 법칙(Law of Preganancy)
5. 반두라(Bandura)의 사회학습이론(관찰학습)
1) 의미
2) 관찰학습의 단계
3) 관찰학습의 종류

참고문헌
본문내용
새로운 시대, 즉 과학 기술사회가 몰고 온, 그리고 몰고 올 업적과 함께 인간의 본연적인 자유의 획득이라는 커다란 과제를 짊어진 이 시대에 인류는 새로운 교육학을 필요로 하고 있다. 그렇다면 미래교육에 적합한 교육학은 어떤 것이어야 하는가? 불행히도 현재로서는 어느 것이라고 단정할 수는 없을 것이다. 그러나 규범적인 의미에서 교육은 앞으로 결정해야 할 교육의 목적, 내용, 방법이 무엇인지 시급히 묻고 있다. 그것은 우선 위에서 언급한 바 있는 약 일곱 가지의 교육학의 평가기준에 부합하는 것이어야 해야 할 것이다. 만일 그러한 교육학의 체계를 모색, 수립할 수 있다면, 미래의 사회에서 직면할 수 있는 다양한 물리적, 정신적 환경에서 그 나름의 가치를 충분히 발휘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한 가지 간과 할 수 없는 것은 앞으로 수립되어야 할 교육학이 지금까지 교육에 영향을 주었던 다양한 교육학의 사조 가운데서 단지 이것저것 장점만을 끌어다 모은 것이 아니어야 한다는 것이다. 그것은 논리적 일관성을 유지하기 어렵고, 지적 정직성도 크게 문제가 되기 때문이다. 무엇보다도 독창성이 결여되기 때문이다.
결론적으로 말하자면 교육은 보다 나은 인간성의 실현을 위한 하나의 방편일지도 모른다. 하지만 그 방편을 통해 우리가 꿈꾸는 사회를 만들 수 있는 초석이 되기도 한다.

Ⅱ. 교육심리(교육심리학)의 발달이론

1. 발달의 개념(Koffka)

Koffka는 발달이란, 유기체의 기관이 양적으로 증대하고 구조에 있어서 정밀화되며, 기능에 있어서 유기화되는 것이다.

2. 발달의 기제

1) 적기성

모든 발달은 각 단계에 맞는 과업이 있다.

2) 기초성

유아경험의 기초성이 중요하다.

3) 누적성

발달단계는 계열적으로 연결되어 있다.(발달의 빈익빈, 부익부의 기제)

4) 불가역성

전 단계에서 잘한 것이나 잘못한 것은 다음 단계에 영향을 미치지만, 역으로 후 단계의 잘 잘못이 전 단계의 잘 잘못에 영향을 주거나, 교정, 보충하는 데는 한계가 있다.(신체와 지능
참고문헌
◎ 김언주·구광현, 신교육심리학, 서울 : 문음사, 1998
◎ 박아청, 교육심리학의 이해, 서울 : 교육과학사, 2003
◎ 박윤희, 교육심리학, 교육출판사
◎ 심우엽, 교육심리학, 서울 : 교육과학사, 2002
◎ 여광응 외, 교육심리학의 이해, 대구대학교 출판부, 2001
◎ 이경화·고진영·최병연·정미겨·박숙희 공저, 효과적인 교수, 학습을 위한 교육심리학, 교육과학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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