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교육심리학)발달이론,자아,본능이론, 교육심리(교육심리학)평형화이론,관찰학습이론,인본주의학습이론, 교육심리(교육심리학)기타학습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12 / 2019.12.24
- 1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추천 연관자료
- [성인학습및상담론] 행동주의 학습이론, 인본주의 학습이론, 구성주의 학습이론을 비교·설명하고, 성인의 자기주도적 학습과의 관련성을 논하시오[출처본문표기]
- [방통대 유아교육] 유아의 사회성이론들에 대해 설명하시오oo.
- 제 4장 교육심리
- [2021 성인학습및상담론][출처표기] 행동주의 학습이론, 인본주의 학습이론, 사회학습이론, 구성주의 학습이론을 비교·설명하고, 각 이론이 성인학습에 공헌 또는 시사하는 바를 논하시오.
- 2021 교육심리학 기말 행동주의 학습이론, 인지주의 학습이론, 사회학습이론, 인본주의 학습이론, 구성주의 학습이론에 대해 설명하시오. - 방송통신대 교육심리학 (행동주의 학습이론, 인지주의 학습이론, 사회학습이론, 인본주의 학습이론, 구성주의 학습이론)
- 목차
-
Ⅰ. 개요
Ⅱ. 교육심리(교육심리학)의 발달이론
1. 발달의 개념(Koffka)
2. 발달의 기제
1) 적기성
2) 기초성
3) 누적성
4) 불가역성
3. 발달의 일반원리
4. 유아기의 특성
1) 바빈스키 반사
2) 모로반사
3) 파악반사
4) 흡입반사
5. 발달과업과 결정적 시기
1) 발달과업(Havighurst)
2) 결정적 시기(Erickson)
6. Piaget의 인지발달이론
1) 전제
2) 주요개념
7. Freud의 성격발달(정신분석) 이론
1) 주요개념
2) 의식수준
3) 성격구조
4) 발달단계
8. Erikson의 사회심리적 발달이론
1) 특징
2) 발달이론
3) 발달단계
9. 비고츠키(Vygotsky)의 역사, 사회적 인지발달이론
1) 주요 개념
2) 발달 기제
3) 언어발달 4단계
10. 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
1) 전제
2) 도덕성 발달단계
Ⅲ. 교육심리(교육심리학)의 자아와 본능이론
Ⅳ. 교육심리(교육심리학)의 평형화이론
Ⅴ. 교육심리(교육심리학)의 관찰학습이론
1. 배합의존 전형
2. 동일시 전형
3. 무시행학습
4. 동시학습전형
5. 고전적 대리조건형성 전형
Ⅵ. 교육심리(교육심리학)의 인본주의학습이론
Ⅶ. 교육심리(교육심리학)의 기타학습이론
1. Kohler의 통찰설
1) 학습이론
2) 학습곡선
2. Lewin의 장(場)이론
1) 학습이론
2) 장이론의 특징
3. Tolman의 기호 형태설(기호 학습설)
4. 형태심리학적 학습이론의 적용
1) 지각과 학습
2) Wertheimer의 파이 현상(가현 현상)
3) 함축성의 법칙(Law of Preganancy)
5. 반두라(Bandura)의 사회학습이론(관찰학습)
1) 의미
2) 관찰학습의 단계
3) 관찰학습의 종류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새로운 시대, 즉 과학 기술사회가 몰고 온, 그리고 몰고 올 업적과 함께 인간의 본연적인 자유의 획득이라는 커다란 과제를 짊어진 이 시대에 인류는 새로운 교육학을 필요로 하고 있다. 그렇다면 미래교육에 적합한 교육학은 어떤 것이어야 하는가? 불행히도 현재로서는 어느 것이라고 단정할 수는 없을 것이다. 그러나 규범적인 의미에서 교육은 앞으로 결정해야 할 교육의 목적, 내용, 방법이 무엇인지 시급히 묻고 있다. 그것은 우선 위에서 언급한 바 있는 약 일곱 가지의 교육학의 평가기준에 부합하는 것이어야 해야 할 것이다. 만일 그러한 교육학의 체계를 모색, 수립할 수 있다면, 미래의 사회에서 직면할 수 있는 다양한 물리적, 정신적 환경에서 그 나름의 가치를 충분히 발휘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한 가지 간과 할 수 없는 것은 앞으로 수립되어야 할 교육학이 지금까지 교육에 영향을 주었던 다양한 교육학의 사조 가운데서 단지 이것저것 장점만을 끌어다 모은 것이 아니어야 한다는 것이다. 그것은 논리적 일관성을 유지하기 어렵고, 지적 정직성도 크게 문제가 되기 때문이다. 무엇보다도 독창성이 결여되기 때문이다.
결론적으로 말하자면 교육은 보다 나은 인간성의 실현을 위한 하나의 방편일지도 모른다. 하지만 그 방편을 통해 우리가 꿈꾸는 사회를 만들 수 있는 초석이 되기도 한다.
Ⅱ. 교육심리(교육심리학)의 발달이론
1. 발달의 개념(Koffka)
Koffka는 발달이란, 유기체의 기관이 양적으로 증대하고 구조에 있어서 정밀화되며, 기능에 있어서 유기화되는 것이다.
2. 발달의 기제
1) 적기성
모든 발달은 각 단계에 맞는 과업이 있다.
2) 기초성
유아경험의 기초성이 중요하다.
3) 누적성
발달단계는 계열적으로 연결되어 있다.(발달의 빈익빈, 부익부의 기제)
4) 불가역성
전 단계에서 잘한 것이나 잘못한 것은 다음 단계에 영향을 미치지만, 역으로 후 단계의 잘 잘못이 전 단계의 잘 잘못에 영향을 주거나, 교정, 보충하는 데는 한계가 있다.(신체와 지능
- 참고문헌
-
◎ 김언주·구광현, 신교육심리학, 서울 : 문음사, 1998
◎ 박아청, 교육심리학의 이해, 서울 : 교육과학사, 2003
◎ 박윤희, 교육심리학, 교육출판사
◎ 심우엽, 교육심리학, 서울 : 교육과학사, 2002
◎ 여광응 외, 교육심리학의 이해, 대구대학교 출판부, 2001
◎ 이경화·고진영·최병연·정미겨·박숙희 공저, 효과적인 교수, 학습을 위한 교육심리학, 교육과학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심리학 2020 기말시험 교육심리학 행동주의 학습이론, 인지주의 학습이론, 사회학습이론, 인본주의 학습이론, 구성주의 학습이론에 대해 설명하시오.-방송통신대 교육심리학 행동주의 학습이론, 인지주의 학습이론, 사회학습이론, 인본주의 학습이론, 구성주의 학습이론
- 2021 교육심리학 기말 - 행동주의 학습이론, 인지주의 학습이론, 사회학습이론, 인본주의 학습이론, 구성주의 학습이론에 대해 설명하시오.- 방송통신대 교육심리학 (행동주의 학습이론, 인지주의 학습이론, 사회학습이론, 인본주의 학습이론, 구성주의 학습이론)
- 교육심리학 2021 기말 행동주의 학습이론, 인지주의 학습이론,교육심리학 사회학습이론, 인본주의 학습이론, 구성주의 학습이론에 대해 설명하시오 교육심리학 -방송통신대학교 교육심리학 기말과제
- 교육심리학 2020 공통형 기말 행동주의 학습이론, 인지주의 학습이론, 사회학습이론, 인본주의 학습이론, 구성주의 학습이론에 대해 설명하시오.
- 교육심리학 기말 2020 행동주의 학습이론, 인지주의 학습이론, 사회학습이론 교육심리학 기말, 인본주의 학습이론, 구성주의 학습이론에 대해 설명하시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김남조 시인에 대하여
- [교육과정]bloom의 인지적 영역
- 영유아교육과정 중 지역사회연계 프로그램 논문 연구 - 저소득 영유아(빈곤 아동)를 중심으로
- 교육철학및교육사_학자들의 교육사상이나 교육내용 및 방법 등을 현재 유아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나 유아교사에 대한 시사점 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 [영문학] 미국문학에서의 소수민족문학과 작가
- 어린이집 만4세 놀이,일상 관찰일지 (3월~8월) 8명
- 만 4세 1학기 유아 발달평가 25명
- 음악과 교수 학습과정안 방울꽃 학습지도안 방울꽃 수업지도안 방울꽃 공개수업지
- 중국문학사 - 죽림칠현
- 국가와 윤리 시민 불복종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