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교과교육 특론 사회 과정 중심 글쓰기 작문 교육 패러다임의 전환_128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리차드 펄커슨(Richard Fulkerson)의 작문에 대한 네 가지 철학과 제임스 벌린의 주요 교육학 이론은 작문 연구를 학문적으로 구조화함으로써 토대와 스키마, 스크린 개념을 통제하고 권력 관계를 구조화하는 측면을 가리킨다.
에 큰 기여를 했다. 그러나 수사학을 선호하는 펄커슨과 벌린의 이론에 대해 학생들은 이들에게 반발한다. 의탁하기보다는 마구 뒤지며 찾기를 원하고, 찾은 것을 하이픈으로 연결시키고 싶어 하기 때문이다. 또한 최근의 작문 이론 린다 플라워의 ‘사회 인지적’ 글쓰기 이론, 쉐리 그라딘의 ‘사회 표현주의’ 이론이 있다.
에서는 분할과 범주화가 아니라 통합과 협상을 작문연구의 미래로 정의하고 있다.
따라서 과거와 최근 이론의 공통성을 조명하는 작문 연구의 새 지도를 제안하고자 한다. 언어적 특징에 주의를 기울이는 ‘텍스트’, 의사소통 상황에 초점을 맞추는 ‘수사학’, 제도적 권력에 주목하는 ‘담론’을 작문의 세 수준으로 표현하고자 한다. 오랫동안 글쓰기 교수자들은 텍스트적, 수사학적 수준의 교육에 에너지를 쏟았고, 최근에는 담론적 수준을 주목하였지만, 이 세 가지 수준에 대해 균형적으로 접근하는 것이 학생들의 글쓰기 과정을 효과적으로 이해할 수 하도록 이끈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학생들의 상호 평가, 교수자의 논평까지 포함한다.
변이성을 가진 독자 개념을 구체적으로 언급하고, 발견학습에 대해 논하며, 실제 사례에 적용한 후이를 바탕으로 통합적 글쓰기 교수법의 필요성을 제안할 것이다.
독자와 작문의 세 수준
구술의 시대에 독자는 현존에 지배되어 발화와 무관한 존재라고 여겨졌지만, 근대문화에서 독자는 시야에서 사라지고 읽고 쓰는 언어적 특성 안에 존재 작가는 독자를 상상하여 허구화하고, 독자는 텍스트를 매개로 저자와 대화함으로써 기술을 습득한다.
하게 되었다. 독자는 구술적인 의사소통 방식에만 존재하며, 문자화된 의사소통 방식에는 허구화되는 것이다.
그러나 더글러스 파크 외 몇몇 학자들은 독자를 텍스트 자체의 질로서, 텍스트의 생산을 조건 짓는 그물망으로서 글쓰기 과정에 영향을 미치는 존재라고 주장한다. 파크와 롱은 텍스트에 기반한 독자 개념 즉, ‘텍스트적 독자’를 교수자와 학생이 가장 중요하게 고려해야 할 표지라고 하였고, 에드와 런스포드는-독자가 작가의 구성물임을 강조하는 의견에는 동의하지만-‘호출되는 독자’ 즉, 수사학적 상황에서 ‘현존하는(구체적 실재성 강조)’ 존재라고 보았다. 글을 쓰는 동안 작가에게 영향을 미치는 독자의 모든 것을 가리키는 존재로 보는 것이다.
작문의 담론적 수준에서 독자는 광범위한 제도적, 담론적 틀 구조 안에 존재하기 때문에 공동체의 전반적인 규칙에 대한 철저한 이해가 없으면 작가의 전언을 받아들이지 못한다. 독자는 ‘공동체’와 ‘문화’로 나타나기 때문에 문화와 글쓰기는 분리할 수 없다. 교수자와 학생들은 다양한 담론 안헤서 구성되는 주체들이며, 교실은 제도의 영향을 받는다. 정체성, 이데올로기, 틀 구조는 작문과정의 담론적 수준에서 저자와 독자 둘 다에게 부과되는 제약이다.
통합된 작문 이론을 향하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산업 -공교육과 사교육
  • 교육 1. 대학생 사교육 현황 및 실태2. 대학생 사교육의 문제점3. 해결방안4. 전망Ⅵ. 한․미 교육시장 FTA에 따른 경제적 효과1. 교육시장 개방의 배경2. 한․미 교육서비스시장 현황 및 경쟁력 비교3. 한․미 FTA에서의 교육시장 개방 논의4. 교육시장 개방에 따른 파급효과Ⅶ. 일본의 교육1. 일본의 교육 현황 및 실태2. 문제점3. 해결방안4. 전망Ⅰ. 서 론현재의 인류문명은 인간의 노동력을 바탕으로 한 농업사회에서 기계중심이었던 산업사회를

  • 독서활동상황기록 기재 예시문 모음
  • 사회 현상과 연결지어 방향을 제시하는 감상문을 씀. 42. (1학기) ‘주제와 변주(인디고 서원 엮음)’, ‘내 청춘의 오아시스(인디고 서원 엮음)’, ‘교사와 책 미래의 힘(우한용)’ 등의 책을 읽고 미래의 독서 교육자로서의 기반을 마련하였으며 양질의 독서에 힘씀. 43. (1학기) 평소 한국어를 모국어로 하는 화자로서 우리말에 대한 관심이 높으며, ‘국어 실력이 밥 먹여준다(김경원)’, ‘글쓰기의 공중부양(이외수)’, ‘문장강화(이태준)’ 등의 책

  • [국어정서법] 현대시에 나타난 시어 분석 -1910년대부터 90년대 이후까지
  • 128 1.782%어/EC 116 1.615%고/EC 115 1.601%ㄴ/ETM 113 1.573%었/EP 108 1.504%이/VCP 103 1.434%하/XSV 88 1.225%에/JKB 85 1.184%의/JKG 78 1.086%이/JKS 73 1.016%는/JX 73 1.016%를/JKO 70 0.975%아/EC 70 0.975%있/VV 70 0.975%하/XSA 69 0.961%도/JX 63 0.877%은/JX 62 0.863%사랑/NNG 61 0.849%았/EP 59 0.821%ㄹ/ETM 59 0.821%은/ETM 57 0.794%게/EC 57 0.794%이/XSN 56 0.780%없/VA 55 0.766%사람/NNG 52 0.724%그/MM 46 0.640%들/XSN 44 0.613%가/JKS 42 0.585%것/NNB 40 0.557%습니다/EF 38 0.529%가/XSN 37 0.515%나/NP 35 0.487%으로/JKB 34 0.473%고/EF

  • 취업 - 30종의 다양한 이력서 양식과 자기소개서 작성법 및 예문들
  • 국어 능력영어최상상중하모름OA능력워드(hwp,doc)최상상중하모름일어최상상중하모름파워포인트최상상중하모름중국어최상상중하모름엑셀최상상중하모름최상상중하모름인터넷사용최상상중하모름공인시험보유기술 및교육이수내용자격사항병역사항복무지병과복무기간년 개월년 월 일~ 년 월 일입사 지원자인구 분입 사 지 원 서

  • 2012 공채대비 자기소개서 모음 300개(기업별,직종별)
  • 사회생활의 맛보기를 볼 수 있었음. 현재 ○월 HSK 시험과 유창한 회화를 목표로 중국어 강좌 수강 중. 6월 무역영어검증시험 준비 중. 3) 지원동기 및 입사 시 기여분야이번 화물노조 파업은 국가경제에 엄청난 부정적 영향을 주었습니다. 모든 산업은 물류를 통해 이루어지기 때문입니다. 그중 해운업은 물류산업의 중심적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가 주력하고 있는 수출도 해운업이 없다면 이루어지지 못합니다. 또한 생산원가절감을 위한 노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