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루너교수학습이론(발견학습이론)의 의미와 의의, 브루너교수학습이론(발견학습이론)의 특징, 브루너교수학습이론(발견학습이론)의 단계와 과정, 브루너교수학습이론(발견학습이론)의 내용과 성과 및 비판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02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개요
Ⅱ. 브루너교수학습이론(발견학습이론)의 의미와 조건
1. 의미
2. 발견 학습의 조건
1) 학습 태세
2) 요구 상태
3) 관련 정보의 학습
4) 연습의 다양성
Ⅲ. 브루너교수학습이론(발견학습이론)의 의의와 배경
Ⅳ. 브루너교수학습이론(발견학습이론)의 특징
Ⅴ. 브루너교수학습이론(발견학습이론)의 단계와 과정
Ⅵ. 브루너교수학습이론(발견학습이론)의 내용
1. 모형(인지적 수업 모형)
2. 수업의 원리(지식의 구조, 계열성, 학습의 경향성, 강화)
1) 지식의 구조
2) 평가
Ⅶ. 브루너교수학습이론(발견학습이론)의 성과
Ⅷ. 브루너교수학습이론(발견학습이론)의 비판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개요
Bruner(1960)는 학습행동의 대부분은 어떻게 우리가 우리 자신과 우리 주변의 세상에 대한 지식을 구성하느냐에 달려있다고 보고 있다. 인지이론가들은 교수는 학습자의 인지구조의 현존하는 상태, 곧 스키마에 기초해야 한다고 보았으며 어떻게 지식이 학습자에 의해 내적으로 구성되고 조직되느냐의 여부는 새로운 학습이 일어날 것인지 아닌지에 상당한 영향력을 갖는다고 보았다. 인지 이론에 따르면 이 때 새로운 학습은 선수지식을 사용하여 이전의 지식구조를 새로운 상황에 맞게 변화시키는 것에 기초하기 때문에 정보는 학습자가 새 정보를 기존 지식에 의미있게 연결하도록 도와주는 방식으로 조직되어야만 한다는 것이다.
Bruner를 위시한 인지이론가들은 지식의 조직, 학습의 준비성, 직감, 그리고 동기를 주요 개념으로 간주하였다. 직감이란 Bruner에 의하면 일련의 분석적인 단계를 거치지 않은 그럴 듯하나 잠정적인 결론에 이르기 위해 사용되는 지적 테크닉을 의미한다. 다른 말로 하면, “교육된 추측”의 가치가 인정된 것이라고 하겠다. 인지과학자들은 학습자의 동기 혹은 학습하려는 욕망 즉, 학습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를 갖는 것을 중요하게 받아들였다.
인지심리학자들에게 있어서는 학습자가 활발하게 학습 환경을 이해하고 해석하는 과정에 참여하기 때문에 일어나며, 학습자는 학습과정의 능동적인 참여자가 된다. 따라서 인지심리학자들에게 있어서 교육은 복잡한 환경에 대한 활발한 정신적 탐구로 이루어지며, 학습은 학습자의 인지구조내의 지식이 변화되고 확장되어가는 인지과정이다.
- 참고문헌
-
○ 강현석, 지식 구조론 이후 Bruner의 교육과정이론 탐구
○ 김용욱·윤광보·최병옥 공저(2000), 교육방법과 교육공학의 이론과 실제, 대구대학교출판부
○ 김응태 외, 교육학개론, 서울대학교 출판부
○ 전성연, 교수-학습의 이론적 탐색, 원미사
○ J. S. 브루너, 역: 이홍우(2003), 교육의 과정, 서울 : 배영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KBS 1, 위기의아이들 3회, 무중력 아이들을 보고 사례를 분석하고 개입계획을 세우시오
- 집단기술 - 어떤 것이 필요한가
- 엘리자베스 빈민법이 왜 공공부조법의 기원 인지에 대해 토론하시오 또한 이법이 생존권적 권리라는 측면에서 적절한지에 대해 찬반으로 토론~
- 사회복지정책론_인간의 존엄성, 자유, 평등 세 가지 가치 중에서 하나를 선택하여 1)일반적 개념과 2)사회복지정책에서 가지는 의미를 설명하고, 3)이 가치가 잘 반영되었다고 생각하는 사회복지제도를 선택하여 설명해주세요
- 사회복지행정론_사회복지행정이 일반 행정과 다른 점을 기술하고, 사회복지행정이 필요한 이유를 제시해 봅시다
- 아동권리와복지 아동권리와복지아동복지를 실천하는 과정에서 윤리적인 판단을 내릴 때 고려해야 할 윤리적 결정원칙 8가지를 각각 설명하고, 이를아동복지현장에서 적용할 때 발생할 수 있는 윤리적 갈등을 해결하기 위한 학습자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헤롤드 핀터 `배신`
- [교육학] 서머힐 교육
- 니일의 생애와 교육관 & 서머힐 학교의 수업
- 박용래론 - 생애,시의 특징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