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교과서][국어교육]국어교과서 특징, 국어교과서 이론, 국어교과서 기능, 국어교과서 구성체제, 국어교과서 오류 사례, 국어교과서 관련 제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29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국어교과서의 특징
Ⅲ. 국어교과서의 이론
Ⅳ. 국어교과서의 기능
1. 관점 반영의 기능
2. 내용 제공 및 해석의 기능
3. 교수-학습 자료 제공의 기능
4. 교수-학습 방법의 제시 기능
5. 학습 동기 유발의 기능
6. 지식의 이해, 기능의 신장, 태도의 형성 기능
7. 평가 자료 및 방법의 제시 기능
Ⅴ. 국어교과서의 구성체제
Ⅵ. 국어교과서의 오류 사례
1. 한글 맞춤법과 표준어 규정에 어긋난 표기
1) 사이시옷의 표기
2) 비표준어
2. 띄어쓰기 규정에 어긋난 표기
1) 합성어의 띄어쓰기
2) 관형사, 의존 명사, 접미사, 보조 용언의 띄어쓰기
3. 외래어 표기 규정에 어긋난 표기
Ⅶ.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인간의 언어 행위는 그 자체가 가장 순수한 창의적 사고활동이다. 말하기와 쓰기는 자신의 생각이나 느낌을 언어로 나타내는 순수한 창의적 활동이다. 듣기와 읽기도 다른 사람의 언어를 수용하면서 그 의미를 능동적으로 구성해 내는 창의적 사고활동이다. 이런 창의적 사고활동의 결과가 바로 지식과 정보이다. 언어적 표현의 내용도 지식과 정보이고, 언어적 이해의 결과도 바로 언어로 표현된(또는 언어를 통해 이해된) 지식과 정보이다. 그래서 언어활동은 바로 고등 수준의 지식 창조활동이라고 말할 수 있다. 창의적 사고는 여러 정보들을 비교 검토하는 과정에서 일어난다. 그런데 여러 정보들을 비교하거나 검토하는 방법으로 가장 좋은 것이 바로 배경 지식의 활용이다. 의미 구성의 창조적 과정에 대한 스키마 이론에 근거하여 이번 교과서에서는 언어활동에서 배경 지식의 동원 및 활용을 크게 강조하였다. 국어 교육에서는 학생들의 언어 능력 또는 기능 지도를 가장 중요한 목표로 설정하고 있다. 그런데 이 언어 기능의 구체적인 작용이 바로 ‘의미 구성’의 사고 과정이다. 이번 새 국어 교과서의 편찬에서는 이 점을 크게 고려하여 학생들의 언어적 사고 과정을 가시적으로 관찰할 수 있도록 노력하였다. 그 구체적인 방법이 바로 의미 구성의 과정을 여러 절차나 과정으로 나누어 전개시켜 놓았다. 아마 이번 교과서에서 가장 강조한 단원 전개 전략을 두 가지만 들라고 한다면, 학생들의 흥미 및 동기 유발과 의미 구성의 과정을 정교화하여 여러 단계로 제시한 점을 들 수 있을 것이다. 이 의미 구성의 정교화 과정은 국어과 교육과정에서 권장한 ‘직접 교수법’의 한 변형 모습으로 이해하여도 좋다. 실시되고 있는 국어과 교육 과정은 수준별 교육과정이다. 이 교육과정의 기본 지침에 따라 이번 중학교 국어 교과서에서는 학생들의 수준을 점검하고 그 결과에 따라 추수 학습을 할 수 있도록 ‘보충․심화’ 학습 부분을 마련하였다. 엄격한 의미의 보충․심화 학습 자료의 구성은 이론적으로도 그리고 실제
- 참고문헌
-
○ 김규선(2004), 국어 교과의 성격과 국어과 교육의 최근 동향
○ 김수현(2003), 중학교 국어 교과서와 고등학교 국어 교과서 단원 체제의 비교 연구 : 7차 교육과정에 따른 교과서를 중심으로,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 이희승(1994), 국어 대사전, 서울 : 민중서림
○ 이상구(2007), 국어 교과서 단원 설계의 방향-장르 중심 접근법을 중심으로-, 청람어문교육 35권
○ 함수곤·최병모(2000), 교육과정·교과서 관련 용어 사전, 한국교원대학교
○ 함윤주(2004), 교과서 수록 소설의 특성 연구; 고등학교 국어 교과서를 중심으로, 동덕여자대학교 인문과학대학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아동수학지도_영유아 수학교육과 관련된 행동주의 이론이 교육현장에 기여하는 점과 보완해야 할 점을 설명하시오
- [문학] 외투 고골리 작품분석
- (김원경)외국어로서의 한국어 어휘론 (기말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교육] 제 8장 교육선발과 시험
- 사회복지조직은 다양한 원천으로부터 재원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그 중 후원사업을 통해 기부를 발굴하는 것은 부족한 예산을 보충할 수 있는 중요한 재원이 됩니다 기부자를 발굴하고 관리하기 위해 마케팅 전략을 제시하시오
- 내적타당도와 외적타당도 중 어떤 것을 더 높이기 위한 노력을 해야 하는지 의견을 제시하시오
- 사회복지사의 윤리강령이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지 설명하시오
- [대학국어작문] [문학의 이해] 소설가 박경리에 대하여(A+리포트)
- [중국문화]패왕별희 인생,시대배경
- (박정미)외국인을위한 한국문화 교육론 (기말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