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기 성역할발달(유아의 성역할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유아기 성정체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9.01 / 2017.09.01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심혈을 기울여쓴 레포트자료입니다.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유아기 성역할발달

I. 성역할의 발달

II. 성 정체성

III. 성역할발달의 영향요인
1. 생물학적 영향
2. 부모의 영향
3. 또래의 영향
4. 교사의 영향
5. 문화적 영향

* 참고문헌
본문내용
유아기 성역할발달

우리 사회는 생물학적 성에 의해 남성과 여성을 분류한 후, 남성과 여성에게 적합하다고 생각되는 특성을 규정하고 있다. 유아가 그들 문화권 안에서 성별에 따라 적합하다고 규정된 행동과 태도를 내면화시키는 과정을 성 유형화라고 하며, 유아는성 유형화 과정을 통해 성에 따른 적절한 성역할 개념을 학습하게 된다. 유아는 이러한 개념을 매우 일찍 발달시키고, 이렇게 획득된 성역할 형태는 일생 동안 지속된다.

I. 성역할의 발달

다섯 살 난 민희와 영훈이가 소꿉놀이를 하고 있다. 영훈이가 가방을 들고 일하러 나가는 동안 민희는 "나는 엄마야. "라고 말하면서 바쁘게 요리를 하고, 청소하고, 아이를 돌본다. 민희와 영훈의 놀이에서처럼, 유아는 사회로부터 남아와 여아에게 적합한 것으로 규정된 행동이나 태도를 습득하게 된다. 여기에서 민희가 습득한 사회적 가치 중의 하나는 '여자는 집안일을 한다.'는 것이며, 영훈이는 '남자는 집 밖으로 일하러 간다.'는 것이다.
성유형화는 삶의 방향을 결정하는 동기, 정서, 가치들을 포함하는 것으로, 일생을 통해 유아에게 지속적인 영향을 미친다. 유아가 속한 사회는 남성, 여성에게 적합하다고 생각되는 특성을 규정하고 있는데, 대체로 남아는 지배적, 공격적, 능동적, 독립적, 경쟁적이기를 기대하는 반면, 여아는 감정적이고 고분고분하며 의존적이기를 기대한다. 이처럼 유아는 성별에 적합하다고 규정된 행동, 의견, 감정 속에서 성장해가며, 이에 따라 적절한 성역할을 습득하게 된다(이영, 조연순, 1991, PP. 360-361).
콜버그(Kohlberg)는 유아의 성역할발달이 성 동일화(gender identi), 성 안정성(gender stability), 성 항상성(gender consistency)의 세 단계를 거친다고 보았다. 성동일화란 유아가 자신의 생물학적 성을 인식하는 것으로 대개 만 3세 정도가 되면 깨닫는다. 성 안정성이란 사람이 평생을 같은 성으로 있다는 것을 이해하는 것으로만 3-5세경에 획득된다. 성 항상성은 유아가 다른 옷을 입거나 머리를 길러서 변화를 주어도 자신의 성은 변하지 않는다는 것을 인식하는 것으로, 피아제가 제시한 보존 개념이 획득되는 만 6-7세가 되어서야 성 항상성을 이해하게 된다(조복희, 1999, pp. 244-245).
참고문헌
인간발달 / 박성연, 백지숙 저 / 파워북 / 2011
아동상담 / 구은미, 박성혜 외 2명 저 / 양서원 / 2016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아동심리학 / 김경희 저 / 박영사 / 2005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의 놀이지속시간에 관한 연구
  • 성을 탈피하고 자연스럽게 인간관계에 내재해 있는 친밀감과 갈등을 경험하게 된다. 또한 놀이 속에서 발생하는 문제해결을 위해, 다른 사람과 협력하고 때로는 타인과 서로 협동하는 등의 중요한 사회적 기술을 배우며 학습하게 된다. 즉, 놀이를 통해 다른 유아들과 함께 살아가는 지혜를 배우게 되고, 성 역할이나 규칙, 도덕적 기준 등 다양한 사회적 학습을 하며 사회적인 존재로 성장하게 된다.유아의 놀이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연령, 성, 지

  • [아동기발달] 반편견 그림 동화가 유아의 성역할 고정관념에 미치는 영향
  • ◐ 반편견 그림 동화가 유아의 성역할 고정관념에 미치는 영향 ◑- 성구진 ,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 1995 -1종속변인유아의 성역할 고정관념 독립변인반편견 그림 동화2-1서론세계화 시대에서 정체성의 중요성, 아동기 때 형성된 성유형화의 영향,70‘이후 성역할 고정관념 감소 노력, 성역할 반편견 교육 노력의 일환으로 동화를 활용한 교육함2-2이론적배경1) 성역할 고정관념(Flerx) 및 학습이론 2) 성역할 형성을 위한 반편견 교육방법 3) 그림

  • 부모교육4B) 영아기 및 유아기 발달 특성과 중요성을 설명하고, 영아기 및 유아기 자녀를 둔 바람직한 부모의 역할에 대하여 논하시오.
  • 유아기 발달의 중요성5영아기 및 유아기 자녀를 둔 바람직한 부모의 역할6결론7참고 자료1. 서론인간은 태어나는 순간부터 부모와의 밀착된 애착관계를 시작으로 점차 독립된 주체로서 주변의 중요인물들과 서로 상호작용을 시작하며 사회구성원으로서의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면서 성장 발달해간다. 그 중 1차적 관계인 부모는 영유아에게 있어서 생존과 안녕을 제공하며 생애 초기의 인간관계를 형성하는데 가장 의미있는 영향을 미치는 존재이

  • [유아기 아동발달] 아동의 성역할 발달
  • 아동의 성역할 발달- 유아기 아동발달 2조 - 목 차Ⅰ. 서론 1) 문제제기2) 연구의 목적3) 연구방법Ⅱ. 본론1) 성역할의 정의 및 습득2) 성역할 발달에 관한 이론 (1) 정신분석이론(2) 사회학습이론(3) 인지발달이론(4) 성도식이론(5) 성역할 초월이론3) 성역할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1) 생물학적 요인(2) 가정(3) 유아교육기관(4) 문화적 요인4) 성역할 고정관념의 형성 - 설문조사 첨부Ⅲ. 결론1) 앞으로의 방향Ⅳ. 참고문헌Ⅰ. 서론1) 문제제

  • 유아기 성역할 발달(성개념의 발달, 성역할이론, 유아의 성역할발달에 영향을 주는 요인)
  • 유아기 성역할 발달I. 성개념의 발달가) 성정체감나) 성차와 성역할다) 성유형화II. 성역할이론가) 생물학적 결정론나) 정신분석이론다) 사회학습이론라) 인지발달이론III. 성역할에 영향을 주는 요인가) 가정나) 교사다) 또래라) 교육자료와 대중매체* 참고문헌유아기 성역할 발달성역할에 대한 연구는 주제로부터 연구방법과 연구결과 및 적용에 이르기까지 서로 다른 해석들을 가지며 논쟁을 거듭하고 있는 과제이다. 성차 ․ 성정체성 ․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