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기 성역할발달(유아의 성역할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유아기 성정체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9.01 / 2017.09.01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심혈을 기울여쓴 레포트자료입니다.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 목차
-
유아기 성역할발달
I. 성역할의 발달
II. 성 정체성
III. 성역할발달의 영향요인
1. 생물학적 영향
2. 부모의 영향
3. 또래의 영향
4. 교사의 영향
5. 문화적 영향
*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유아기 성역할발달
우리 사회는 생물학적 성에 의해 남성과 여성을 분류한 후, 남성과 여성에게 적합하다고 생각되는 특성을 규정하고 있다. 유아가 그들 문화권 안에서 성별에 따라 적합하다고 규정된 행동과 태도를 내면화시키는 과정을 성 유형화라고 하며, 유아는성 유형화 과정을 통해 성에 따른 적절한 성역할 개념을 학습하게 된다. 유아는 이러한 개념을 매우 일찍 발달시키고, 이렇게 획득된 성역할 형태는 일생 동안 지속된다.
I. 성역할의 발달
다섯 살 난 민희와 영훈이가 소꿉놀이를 하고 있다. 영훈이가 가방을 들고 일하러 나가는 동안 민희는 "나는 엄마야. "라고 말하면서 바쁘게 요리를 하고, 청소하고, 아이를 돌본다. 민희와 영훈의 놀이에서처럼, 유아는 사회로부터 남아와 여아에게 적합한 것으로 규정된 행동이나 태도를 습득하게 된다. 여기에서 민희가 습득한 사회적 가치 중의 하나는 '여자는 집안일을 한다.'는 것이며, 영훈이는 '남자는 집 밖으로 일하러 간다.'는 것이다.
성유형화는 삶의 방향을 결정하는 동기, 정서, 가치들을 포함하는 것으로, 일생을 통해 유아에게 지속적인 영향을 미친다. 유아가 속한 사회는 남성, 여성에게 적합하다고 생각되는 특성을 규정하고 있는데, 대체로 남아는 지배적, 공격적, 능동적, 독립적, 경쟁적이기를 기대하는 반면, 여아는 감정적이고 고분고분하며 의존적이기를 기대한다. 이처럼 유아는 성별에 적합하다고 규정된 행동, 의견, 감정 속에서 성장해가며, 이에 따라 적절한 성역할을 습득하게 된다(이영, 조연순, 1991, PP. 360-361).
콜버그(Kohlberg)는 유아의 성역할발달이 성 동일화(gender identi), 성 안정성(gender stability), 성 항상성(gender consistency)의 세 단계를 거친다고 보았다. 성동일화란 유아가 자신의 생물학적 성을 인식하는 것으로 대개 만 3세 정도가 되면 깨닫는다. 성 안정성이란 사람이 평생을 같은 성으로 있다는 것을 이해하는 것으로만 3-5세경에 획득된다. 성 항상성은 유아가 다른 옷을 입거나 머리를 길러서 변화를 주어도 자신의 성은 변하지 않는다는 것을 인식하는 것으로, 피아제가 제시한 보존 개념이 획득되는 만 6-7세가 되어서야 성 항상성을 이해하게 된다(조복희, 1999, pp. 244-245).
- 참고문헌
-
인간발달 / 박성연, 백지숙 저 / 파워북 / 2011
아동상담 / 구은미, 박성혜 외 2명 저 / 양서원 / 2016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아동심리학 / 김경희 저 / 박영사 / 2005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우리가 아동상담사로 왜 최신의 정신병리를 배워 아동기 이상발달을 이해해야 하는지 그 이유에 대해 기술하세요
- 교사 학부모 관계 정립의 이론적 배경
- 학부모와 교사관계
- 한국어의 4가지 문장형과 각 문장형에 쓰이는 종결어미들의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설명하십시오.
- 소포클레스의 비극 오이디푸스 왕
- 장르문학의역사_아리스토텔레스의 발견과 급전의 개념에 대해 설명하세요 수업시간에 언급되지 않은 예시를 제시해주세요
- 통합교육의 문제점 및 활성화 방안
- KBS 1, 위기의아이들 3회, 무중력 아이들을 보고 사례를 분석하고 개입계획을 세우시오
- 집단기술 - 어떤 것이 필요한가
- 엘리자베스 빈민법이 왜 공공부조법의 기원 인지에 대해 토론하시오 또한 이법이 생존권적 권리라는 측면에서 적절한지에 대해 찬반으로 토론~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