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기 성역할 발달(성개념의 발달, 성역할이론, 유아의 성역할발달에 영향을 주는 요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11.16 / 2017.11.16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유아기 성역할 발달

I. 성개념의 발달
가) 성정체감
나) 성차와 성역할
다) 성유형화

II. 성역할이론
가) 생물학적 결정론
나) 정신분석이론
다) 사회학습이론
라) 인지발달이론

III. 성역할에 영향을 주는 요인
가) 가정
나) 교사
다) 또래
라) 교육자료와 대중매체

* 참고문헌
본문내용
유아기 성역할 발달

성역할에 대한 연구는 주제로부터 연구방법과 연구결과 및 적용에 이르기까지 서로 다른 해석들을 가지며 논쟁을 거듭하고 있는 과제이다. 성차 ․ 성정체성 ․ 성역할 ․ 성고정관념 ․ 성유형화 등에 관한 관심은 유아기의 발달과 관련된 심리적 이해의 기본이며, 필수적인 문제이다. 유아의 성역할발달을 이해하기 위해 성개념의 발달과정과 성역할이론을 살펴보고, 성역할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을 알아 유아들의 바람직한 성역할발달을 돕도록 해야 한다(구광현 ․ 이희경, 2002: 102-106).

I. 성개념의 발달

성에 대한 정의는 크게 Sex와 Gender로 나누어진다. Sex는 출생 전에 분화하는 생물학적으로 선천적인 성을 말하며, 성 기관과 생식의 구조 등을 나타낸다. 이에 비해 Gender는 출생 후에 분화하는 심리사회적인 후천적 성을 말하며, 가족 내에서 부모 ․ 자녀관계를 비롯한 사회적 요인에 의해 나타나는 것이다. 남자와 여자 그리고 남자다움과 여자다움은 위의 두 가지 정의에서 구분될 수 있다.
참고문헌
인간발달 / 박성연, 백지숙 저 / 파워북 / 2011
아동상담 / 구은미, 박성혜 외 2명 저 / 양서원 / 2016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아동심리학 / 김경희 저 / 박영사 / 2005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