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 양성평등 교육활동00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27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유아 양성평등 교육활동00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목차
Ⅰ. 개념 및 필요성
1) 생물학적 성(Sex)
2) 인격적 성
3) 사회학적 성(Gender)
4) 양성평등의 개념
5) 양성평등 교육
Ⅱ. 목표 및 내용

Ⅲ. 유아 성역할 발달과 양성평등교육의 전략
1. 유아기 성역할 발달
가. 성역할의 개념
나. 성 역할 학습 이론
다. 성역할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
2. 유아를 위한 양성평등교육의 실제적 전략
가. 유아교육기관의 물리적 환경과 양성평등교육
나. 유아 교수․학습 매체와 양성평등 교육
다. 유아교육과정과 양성평등교육
라. 유아교사와 양성평등교육
라. 유아의 부모와 양성평등교육
3. 유아기 양성평등 교육의 기본 방향
4. 유아의 성의식 발달
5. 유아의 성역할 발달단계
1) 성별 정체성 획득기(만2-4세)
2) 성안정성 획득기(만 4-7세)
3) 동일한 성의 유아 선호기(만 5-7세)

6. 성역할 학습이론
1) 정신 분석학적 입장
2) 사회 학습론적 입장
3) 인지 발달론적 입장
7. 유아기 양성평등의식교육의 목표 및 내용
8. 올바른 유아기의 성교육
9. 교사의 언어적 상호작용이 양성평등 교육에 미치는 영향
10. 유아기 양성평등교육의 방법

Ⅳ. 맺으며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개념 및 필요성

우리나라는 전통적인 유교생활 문화권이여서 남성을 우대하고 여성을 경시하는 문화가 당했다. 지금은 많이 완화되었지만 아직도 전통적인 가부장권 사회라고 볼 수 있을 것이다. 그에 따라 남자의 역할과 여자의 역할이 구분되었다. 즉, 성은 생물학적 측면의 성(sex)과 사회적인 측면의 성(gender), 두 가지 면에서 남성과 여성으로 구분된다. 생물학적 측면의 성에서 남․여간의 차이는 분명 존재하지만, 사회적 측면의 성에서 남․여는 동등해야 한다. 동일한 인간으로서 존엄성을 인정받으며 살아갈 권리가 동등하게 부여된 것이다. 그러나 역사적으로 오랜 세월동안 가부장적 사회가 존속되어온 과정 속에서 생물학적인 성의 차이가 사회적인 성의 차별로 이어져 왔다.
남성이 우월하고 여성이 열등하다는 생각은 구시대적인 발로이며 시대적 흐름에 역행하고 있는 것이다. 오히려 여성이 남성보다 훨씬 우수하며, 사회 각 분야에서도 탁월한 실력을 나타내어 남성을 압도하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남성과 여성을 대등한 인격체로 인정하는 양성평등이 이뤄져야 할 것이다. 결국 유치원교육에서부터 여자와 남자 유아들의 대등함을 인정하고, 양성평등의 역할을 심어주고 교육을 시켜야할 필요성이 있다. 성차별을 바로 잡기 위해 유아기부터 양성평등교육이 이루어져야 한다. ‘양성평등’을 명료하게 정의하면 ‘남성과 여성이 평등해야한다’라는 단순명제로 정리될 수 있다. 양성평등교육은 기본적으로 남․여가 동등한 인권을 가진 인간이라는 것을 인지하는 과정으로 기존사회의 성역할 교육과정(gender curriculum)을 타파하고 타고난 성별에 관계없이 자신의 소질과 능력을 충분히 계발할 수 있도록 도와줌으로써 교육에의 접근기회 뿐 아니라 학업성취 등 교육의 과정이나 결과에 있어서 성간 격차가 없도록 하는 것이다. 성과 양성평등의 개념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참고문헌
-박경자 외(2005) : 인지발달 교육, 학문사
-성현란 외6명(2001) : 인지발달, 학지사
-서봉연․이순형(1983) : 발달심리학(아동발달), 중앙적성출판사
-정하성. 청소년과 성. 「한국청소년문제연구소」. 1992
-황희숙, 성교육 유아성교육의 실태와 개선방안에 대한연구
-한국 교육개발원, 사회공동체 기초역량 함양을 위한 성 의식 및 성교육 실태조사 연구.
-황상민(1995) : 정서발달, 한국인간발달학회 편저, 유아의 심리, 서울중앙적성출판사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정리는 잘 되어있으나 내용이 약간 부실합니다
  • raec***
    (2016.05.17 03:33:03)
회원 추천자료
  • 성차별의 의미와 현황, 인식 실태
  • 의료보험에 적용하도록 하고 분만수당도 제공해야 한다.3)사회복지 서비스의 확충여성복지 서비스가 활성화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여성복지 대상의 범위가 확대되어 야 한다. 즉 요보호 여성은 물론 여성노인과 여성장애인에 대한 서비스 제공이 고려되 어야 한다. 아울러 일반 여성들이 경험하는 욕구의 다양성과 특수성을 충족시킬수 있는 통로와 여성의 가사노동과 경제활동을 뒷받침해 줄 수 있는 복지서비스 제공이 확장 되어야 한다

  • [대안교육]발도르프 유아교육에 관한 조사자료
  • 00 - 08:50형태(Formen) 그리기(3-5학년)기하학(Geometry)(6학년)08:50 - 09:10단소불기(5학년부터 시작)리코더 불기(3학년 때부터 시작) 09:10 - 09:20아름다운 시 낭송하기와 잠들어 있는 영혼을 깨우는 간단한 놀이하기 아침을 여는 말(모둠 별로 나와서 이야기) 에포크 수업09:20 - 10:50사회와 수학,자연을 3-4주 간격으로 공부함놀이10:50 - 11:10학교 중간 쉬는 시간전문과목 배우기11:10 - 3:10국어, 미술, 실과나 전담 교과(음악, 체육)방과후 활동3:35 - 4:10교

  • 독서교육,평생교육,반부패교육(수업)프로그램 사례, 미디어교육,교사정보화교육(수업)프로그램 사례, 양성평등교육,STS교육(수업)프로그램 사례
  • 교육Ⅴ. 교사정보화교육(수업)프로그램 사례1. TILT의 내용 1) 강력한 도구(Powerful Tools) 2) 컴퓨터 및 관련 기술(Computers and Related Technologies)3) 소프트웨어(Software)4) 교실 벽을 넘어서(Beyond the Classroom Walls)5) 교실에서의 활용법(How Can I Do This In My Classroom?)6) 미래의 방향(Future Directions)2. 프로그램 운영3. TILT 참여 교사 지원 활동1) 지원 인력2) 인터넷 홈페이지3) TILT-ED 뉴스레터4) 자원 지원Ⅵ. 양성평등교육(수업)프로그램 사례1. 영국1) 교육에서의 성

  • [지역사회평생교육][지역사회평생학습]평생교육(평생학습)의 정의,기본방향,성격, 지역사회평생교육(지역사회평생학습)의 중요성,파트너십,학교연계
  • 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학교교육의 기능 확대4) 민간 단체와 사회교육간의 연계2. 학교와 지역사회의 연계를 통한 평생교육 프로그램의 현황Ⅷ. 결론 및 제언참고문헌Ⅰ. 서론지역사회의 시설을 활용하여 학생 및 지역주민들에게 평생교육의 기회를 제공하는 일은 학생 및 지역주민의 ‘삶의 질 향상’이란 차원을 벗어나 하나의 삶의 일부가 되어야 한다. 그러나 지금까지 지역사회와 연계되어 이루어지고 있는 평생교육 활동은 극히 일부분에 지

  • 핀란드 교육 레포트
  • 교육을 대학에서 요구. 석사학위 이상의 학력필요.국가교육과정마련중앙집권적, 전국적 통일강조종합학교란?comprehensive school; 초, 중등학교를 통합 학년 구분 없이 공통된 주제로 수업II. 핀란드 교육 개혁의 역사다. 1980’핀란드교육이 안착되는 시기우수한 교원 양성, 색다른 성적산출방식, 수업방식의 계열화, 능력집단지양->이질집단중앙집권적 질 관리와 학교평가라. 1990’교육자치, 학교자율에 기초한 종합학교 교육의 내실화마. 2000’ ~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