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래동화의 특성과 유아 전래동화를 활용한 교수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6.16 / 2017.06.16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전래동화의 특성, 유아 성장과 전래동화, 유아에게 알맞은 전래동화의 특성, 전래동화의 교육적 가치, 유아 전래동화 교수방법 등을 조사하였습니다.
목차
1. 전래동화의 개념

2. 전래동화의 특성
1) 전래동화의 특성
2) 전래동화의 공통적 특징
3) 전래동화 내용의 전형적인 전개과정 특성

3. 유아와 전래동화
1) 전래동화와 유아 성장 발달 관련성
2) 유아들에게 알맞은 전래동화의 특성

4. 전래동화의 교육적 가치

5. 유아 전래동화 교수방법
1) 전래동화를 활용한 이야기 꾸미기 활동 교수 방법
2) 전래동화 만들기 활동 교수 방법
3) 전래동화를 통한 토의 활동

참고자료
본문내용
전래동화의 특성과 유아 전래동화를 활용한 교수방법

1. 전래동화의 개념

전래동화란 입에서 입으로 전해져 내려와 작자가 미상으로 누구에 의해 만들어졌는지 알지 못하나 민담, 신화, 전설, 우화와 같은 구비전승문학에서 이야기의 바탕에 동심이 내재되어 있는 환상 이야기이다. 또한 전래동화는 권선징악적인 주제, 단순하고 간결하며 반복적․누적적인 구성, 대립적인 인물구조, 특유의 유머로 이루어져 유아가 이해하기 쉽고, 창작동화와는 달리 민족의 정서와 삶의 지혜, 사상을 바탕으로 민족 고유의 이야기를 담은 동화이다(박희연 2011).
전래동화란 누가 만들어졌는지 모르고, 입에서 입으로 전해 내려오는 이야기들이 정착되는 과정에서 어린이 연령단계의 이해와 관심에 맞는 주제, 생동감이 있는 플롯, 기억되는 인물의 성격, 독특한 문제로 구성된 것을 전승동화 혹은 전래동화라고 정의할 수 있다(도순희, 2001). 한국유아교육학회(1996)에 따르면 전래동화는 ‘신화, 전설, 민담에서 발전하여 이루어진 동화, 전승(專承)동화’라고 정의한다.
참고문헌
김경중(1990)「동화가 지니는 심리학적 의미: 갈등 및 갈등해소에 따른 아동의 반응」중앙대학교 박사학위창구논문
김조희(2007)「전래동화를 통한 이야기꾸미기 활동이 유아의 언어표현력 및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효과」계명대학교 유아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도순희(2001)「전래동화가 유아의 사회·정서적 발달에 미치는 영향」대구가톨릭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박선희.김수영(2007)「전래동화를 활용한 교육적 개입이 유아의 창의성과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효과」아동학회지 제 28권 2호
박수정(1998)「동화재구성 활동이 유아의 동화재구성 능력과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성균관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박희연(2011)「전래동화를 활용한 이야기 꾸미기 활동이 유아의 언어능력 및 조망수용능력에 미치는 영향」전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한윤옥(1997)「어린이정보자료와 활용」아세아문화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수업자료][지도자료]의사소통중심교육,예절교육,의생활교육,한문교육,유아조형활동교육,성교육,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수업자료(지도자료)
  • 교수-학습 시스템이 절실하게 필요하게 되었다.또한 학습자의 특성을 충족시킬 수 있는 교수학습의 도구로 웹은 그 활용 범위와 중요성이 점차 커지고 있으며 웹을 교육적으로 활용하는 것은 시대적 요청이며 학습자의 특성을 가장 적절하게 활용할 수 있는 교수-학습 방법으로 대두 되고 있다.2. 특징가. 시, 공간을 초월하여 학습자가 원하는 시간에 학습할 수 있는 적시간(Just-in-time)학습을 통해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을 신장시킬 수 있다.나. 컴퓨터

  • [교과교육론] 통합교육과정의 이론적 배경과 교육계획안
  • 전래동화에 따른 연간 교육 계획안라. 전래동화에 따른 주베망 구성 및 활동안1 .반응 중심 주제망-호랑이 잡은 피리2. 주제망에 따른 5개영역 통합교육 활동안마. 주간 교육계획안1. 전래동화에 따른 일일 교육 계획안2. 1주; 언어-활동 학습안(교사-유아 상호작용)3. 2주: 사회, 표현-활동 학습안(교사-유아 상호작용)이런 결과를 얻었습니다1. 전래동화를 통한 전통문화계승교육의 교육과정 편성2. 전래동화를 통한 전통문화 익히기 교수-학습방법

  • [졸업][유아교육] 유아의 전래노래놀이- 일반놀이와 전래노래놀이의 비교
  • 유아기부터 전통문화를 경험하고 익힘으로써 함양되므로 유아교육기관에서 다양하게 전통문화를 접할 수 있는 전래노래놀이, 전래동화, 국악 등을 활용해야 한다. 또한 유아교육기관에서 우리 고유의 전래놀이를 유아들이 즐길 수 있도록 교육과정에 반영하여 체계적인 교육이 이루어지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다. 특히 놀이와 함께 노래를 활용하는 전래노래놀이는 집단놀이를 증진시킴으로써 자아중심적인 유아에게 사회성을 기를 수 있는 기회를

  • 반편견 교육에 관한 고찰
  • 반편견교육목 차1. 반편견 교육의 개념 2. 반편견 교육의 역사적 배경 3. 반편견 교육의 필요성 1) 편견의 발달단계2) 편견의 원인 3) 유아, 부모, 교사를 위한 반편견 교육4. 반편견 교육의 목표 5. 반편견 교육의 교육과정6. 반편견 교육내용 7. 반편견 교육의 특징 8. 반편견 교육 방법1) 토의하기 2) 사연 있는 인형의 사용3) 문학적 접근 4) 연간 계획하기9. 반편견 교수방법 10. 반편견 교육의 실제 1) 생활동화를 중심으로 한 전개활동2) 한국 전래

  • [영유아교수방법론] 언어-문자 지도
  • 영유아교수방법론언어-문자 지도목차Ⅰ. 서론1. 언어의 특성2. 언어의 기능3. 언어 교육의 의의4. 언어 교육의 목표Ⅱ. 이론1. 음성언어 발달 단계2. 언어 발달 이론3. 언어와 방언의 차이Ⅲ. 교수-학습 방법1. 통합교육으로서의 언어교육1) 총체적 언어 접근법2) 영역간의 통합교육3) 일상생활에서의 통합교육 2. 듣기: 수용적 구어학습1) 도서영역/시청각 매체의 활용2) 책 읽어주기/ 큰책3) 유아에 대한 동화 구연4) 동시 3. 표현적인 음성 언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