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교수방법론] 언어-문자 지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8.27 / 2019.12.24
- 3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3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차
Ⅰ. 서론
1. 언어의 특성
2. 언어의 기능
3. 언어 교육의 의의
4. 언어 교육의 목표
Ⅱ. 이론
1. 음성언어 발달 단계
2. 언어 발달 이론
3. 언어와 방언의 차이
Ⅲ. 교수-학습 방법
1. 통합교육으로서의 언어교육
1) 총체적 언어 접근법
2) 영역간의 통합교육
3) 일상생활에서의 통합교육
2. 듣기: 수용적 구어학습
1) 도서영역/시청각 매체의 활용
2) 책 읽어주기/ 큰책
3) 유아에 대한 동화 구연
4) 동시
3. 표현적인 음성 언어 학습
1) 교사의 역할
2) 환경구성 (자료)
3) 역할놀이
4) 창의적 극놀이
5) 이야기 나누기
6) 노래 부르기
7) 유아의 동화 구연
4. 쓰기 – 글자 언어 학습
1) 쓰기란?
2) 유아에게 적합한 쓰기 지도 방법
3) 2007년 개정 유치원 교육과정
4) 유아교육기관에서의 읽기. 쓰기 교육
Ⅳ. 결론
- 본문내용
-
Ⅰ. 서론
인간이 가진 중요한 특성 중의 하나를 꼽으라면 ‘언어’를 꼽을 수 있다. ‘언어’는 인간과 동물을 구분 짓는 잣대이기도 하다. 인간은 이것을 통해 개인의 생각을 타인에게 표현할 수 있으며 자신의 아이디어를 내재화 할 수 있다. 이렇게 중요한 언어의 특성과 기능을 다음과 같이 생각해 볼 수 있다.
1.언어의 특성
1)언어는 기호이다.
2)언어는 어떤 것을 기호를 통하여 나타내는 것으로 매우 상징적이다
3)언어는 아이디어, 사고, 개념 및 느낌을 표상한다.
4)언어는 체계이다.
5)소리, 단어, 문장 등 일련의 요소와 일정한 규칙이 있다.
6)언어는 인습이다.
7)언어는 그 사회의 규범, 관습 등의 인습에 의해 이루어지는 것이다.
8)언어는 의사소통의 수단이다
2.언어의 기능
1)도구적 기능: 욕구 충족의 수단으로 언어를 사용할 수 있다.
2)조정적 기능 : 다른 사람의 행동과 감정을 통제하기 위하여 언어를 사용 할 수 있다.
3)상호작용적 기능 : 다른 사람과의 사회적 관계를 형성하기 위하여 언어를 사용한다.
4)개인적 기능 : 언어를 통하여 개개인의 개성 및 개인적 정체감을 나타낼 수 있다.
5)발견적 기능 : 인간은 자신이 탐색한 것, 호기심을 해결 한 것 등을 언어를 통하여 표현 할 수 있다.
6)상상적 기능 : 상상적인 것, 심미적인 가치가 있는 여러 활동 등을 언어로 표현 할 수 있 다.
7)표상적 기능: 자신의 추상적인 생각 및 새로운 정보를 설명하고 표현하기 위하여 사용할 수 있다.
3. 언어 교육의 의의- 유아 교육 기관에서 언어를 가르쳐야 하는 이유
언어는 생각을 표현하는 수단이다. 유아기의 언어 발달 수준은 질적인 측면에서 낮기 때문에 고등한 수준을 성취하기 위해 우연히 이루어지는 언어 발달 이외에 언어 교육이 필요하다. 특히 의사 소통은 삶에서 기본적인 행위인 만큼 언어는 우리의 삶에 있어 중요한 역할을 하는 도구인 동시에 교육에 있어서도 중요한 학습 영역이라고 볼 수 있다. 유치원 생활에서 유아는 자신의 욕구를 표현하고, 생각과 감정을 표현함으로써 교사와 상호작용하고, 또래의 행동에 영향을 준다. 유치원 생활에서 언어적 상호작용은 끊임없이 계속되며 듣고 읽고 쓰는 기회가 주어진다. 이러한 기회는 사회적 상호 작용과 인지 발달 과정의 기본이 된다.
- 참고문헌
-
유아 교육 개론
영유아 교육의 교수학습 방법, 이정환 ․ 김희진 공저, 파란마음
유아언어발달과 교육, 주영희, 교문사
유아언어발달과 지도, 이영자, 양서원, 2006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김남조 시인에 대하여
- [교육과정]bloom의 인지적 영역
- 영유아교육과정 중 지역사회연계 프로그램 논문 연구 - 저소득 영유아(빈곤 아동)를 중심으로
- 교육철학및교육사_학자들의 교육사상이나 교육내용 및 방법 등을 현재 유아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나 유아교사에 대한 시사점 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 [영문학] 미국문학에서의 소수민족문학과 작가
- 어린이집 만4세 놀이,일상 관찰일지 (3월~8월) 8명
- 만 4세 1학기 유아 발달평가 25명
- 음악과 교수 학습과정안 방울꽃 학습지도안 방울꽃 수업지도안 방울꽃 공개수업지
- 중국문학사 - 죽림칠현
- 국가와 윤리 시민 불복종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