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교육론] 통합교육과정의 이론적 배경과 교육계획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0.04 / 2019.12.24
  • 25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est1est2est3est4est5 4(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I. 서설
1. 통합교육과정의 개념
2. 통합교육과정과 교육과정의 통합
3. 통합교육과정의 필요성
4. 통합교육과정이 이루어져야 하는 이유

II. 통합교육과정의 이론적 배경

III. 우리나라 통합교육과정의 변천

IV. 통합교육과정의 구성요소

V. 통합교육과정의실제

VI. 이렇게 실천 하였습니다
가. 전래동화 중심의 연령별 교육과정 편성
나. 전래동화 선정기준
다. 전래동화에 따른 연간 교육 계획안
라. 전래동화에 따른 주베망 구성 및 활동안
1 .반응 중심 주제망-호랑이 잡은 피리
2. 주제망에 따른 5개영역 통합교육 활동안
마. 주간 교육계획안
1. 전래동화에 따른 일일 교육 계획안
2. 1주; 언어-활동 학습안(교사-유아 상호작용)
3. 2주: 사회, 표현-활동 학습안(교사-유아 상호작용)

VII. 이런 결과를 얻었습니다
1. 전래동화를 통한 전통문화계승교육의 교육과정 편성
2. 전래동화를 통한 전통문화 익히기 교수-학습방법

VIII. 마치면서

* 참고문헌
본문내용
I. 서 설
1. 통합교육과정의 개념
1) 듀이와 프뢰벨의 통합교육과정의 개념
교육에서 통합의 개념은 인간은 본래 통합적인 존재 혹은 전인적인 존재이므로 인간의 마음과 몸, 사고와 행동 등으로 구분, 분석하는 원자론적 입장이 아니라 인간 그 자체를 하나의 전체, 즉 전인으로 보는 것에서 유래된 것이다. 한편 인간과 환경의 관계에서도 통합의 개념이 논의되고 있다. 그것은 인간과 환경을 별개의 것으로 분리시키려는 입장과 양자를 통합적인 것으로 보는 입장이다 교육에서 통합문제의 논의는 역시 후자의 입장이 우세하다.
Dewey는 인간의 경험은 유기체와 환경과의 적극적인 통합과정이라고 주장했다.
유치원의 창시자인 Frobel은 1826년에 쓴 그의 <인과교육>에서 신과 자연과 인간의 통일성을 주창함으로써 유아교육과정에 통합의 개념을 도입하였다. 그에 의하면 모든 우주만물은 신에 의해 창조되었으며 신의 본성에 따라 존재하고 움직이며 지배된다는 것이다. 또한 우주만물은 보편적 법칙내지 보편적 질서에 의해 생성, 변화된다고 했다.

2) 통합교육과정과 교육과정 통합
통합교육과정은 교과목의 구분이 전혀 없는 완전히 단일화된 교육과정을 의미한다. 통합교육과정은 다른 용어로 통합교과라고도 한다. 다시 말해서 통합교육과정은 교육과정의 구성에 있어서 전통적으로 각 교과 혹은 지식의 체제에 따라 분화된 분절교과 중심으로 학습경험을 선정. 조직하던 것에서 탈피하여 전통적 교과간의 엄격한 울타리를 고려하지 않고 각 교과의 지식이나 경험을 필요한 대로 가져다 재구성하여 학생의 흥미 중심, 문제중심, 주제 중심 등으로 구성된 교육과정을 말한다.(곽병선 1983)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그럭저럭
  • exa***
    (2007.10.15 21:35:37)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주간 교육계획안중 일일교육계획안 작성법을 알고자 구입한건데 일일 교육계획안이 너무 안나와있네요
  • joy5***
    (2006.10.20 10:19:41)
  • 자료평가2자료평가2자료평가2자료평가2자료평가2
  •  
  • ysy***
    (2006.05.14 23:27:28)
  • 자료평가3자료평가3자료평가3자료평가3자료평가3
  • 저는 통합교육변천에대해 자세히 알려고 구입한건데 거기에 대한거는 별로없어서
    실망했지만 자료는 좋네요.
  • rlawo***
    (2005.09.08 22:33:13)
회원 추천자료
  • [교과교육론]통합교육과정의 이론적 배경 및 교육계획안 작성
  • 통합교육을 실현하여야 하는 것은 누구도 부인할 수 없는 당면과제가 되고 있다.본론에서는 시대당위적인 통합교육에 대해 고찰해보고 하나의 주제를 선정해서 교육계획안을 작성해보기로 한다.Ⅱ. 이론적 배경 1. 통합교육의 정의일반적으로 통합교육(inclusion)은 특별한 요구를 가진 아동이 전형적인 아동과 함께 학교와 여가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것을 의미한다. 그러나 통합교육은 장소, 교수전략, 교육과정이 아니라 소속, 가치, 선택에 관한 것

  • [교과교육론] 통합교육과정의 이론적 배경을 기술하고 하나의 주제를 선정하여 교육계획안 작성
  • 2003학년도 제( 2 )학기 과제물교과목명교과교육론감 독 관확 인※ 학번은 반드시 신 학번을 기재하여야 함 ↑학번 끝자리※유형란은 학번 끝자리수가 1, 2→A형, 3, 4→B형, 5, 6→C형, 7, 8→D형, 9, 0→E형제목유 형A, B, C, D, E통합교육과정의 이론적 배경을 기술하고 하나의 주제를 선정하여 교육계획안을 구체적으로 작성하시오. (시기와는 관계없이 유아들이 하나의 주제를 지속할 수 있는 기간을 고려하여 1~2주간의 교육계획안을 작성하시오.)고

  • [교과교육론] 통합교육과정의 이론적 배경을 기술하고 하나의 주제를 선정하여 교육계획안을 구체적으로 작성하시오
  • 통합교육을 실현하여야 하는 것은 누구도 부인할 수 없는 당면과제가 되고 있다.본론에서는 시대당위적인 통합교육에 대해 고찰해보고 하나의 주제를 선정해서 교육계획안을 작성해보기로 한다.Ⅱ. 이론적 배경 1. 통합교육의 정의일반적으로 통합교육(inclusion)은 특별한 요구를 가진 아동이 전형적인 아동과 함께 학교와 여가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것을 의미한다. 그러나 통합교육은 장소, 교수전략, 교육과정이 아니라 소속, 가치, 선택에 관한 것

  • [교과교육론] 통합교육과정의 이론적 배경 및 활동실제
  • 2004 학년도 제( 2 )학기 과제물교과목명교과교육론감 독 관확 인유아교육과성명성 적(등급)학 번-채점교수확 인※ 학번은 반드시 신 학번을 기재하여야 함 ↑학번 끝자리※유형란은 학번 끝자리수가 1, 2→A형, 3, 4→B형, 5, 6→C형, 7, 8→D형, 9, 0→E형제목유 형E형통합교육과정의 이론적 배경 및 활동실제(주제: 나는 누구일까요?)고사실 번호관리번호타학과 개설교과목일 경우 해당 학과명을 기재할 것목 차Ⅰ. 서 론-

  • [유아교육론] 통합교육과정의 이론적 배경과 교육계획안(주제 봄)
  • 교육자들이 오랜 기간동안의 연구를 통해 검증해 오고 있는 ‘통합 교육 과정의 개념’과 ‘통합 교육 과정의 이론적 배경’, ‘통합 교육을 위한 교수 ∙ 학습 원리’를 살펴보고 「봄」이라는 주제를 선정하여 활동계획안을 작성해 보고자 한다.Ⅱ. 통합 교육 과정의 개념Bredekamp와 Rosegrant(1995)는 통합의 목적을 유아들에게 더 의미 있는 교육 과정을 만드는 데에 두고, ‘통합이란 유아들의 학습에 하나 혹은 그 이상의 교과 ∙ 학문 목표를 연결하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