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문학이 언어발달과 영유아에게 미치는 교육적 효과에 대해 우선 논하시고 하나의 연령을 선택하시어 한 도서를 선정 후 그 도서를 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2.24 / 2019.12.24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유아문학이 언어발달과 영유아에게 미치는 교육적 효과
1) 유아문학이 언어발달에 미치는 효과
2) 유아문학의 교육적 효과
2. 만5세 유아에 적합한 유아문학 선정 및 언어발달, 인지발달, 사회정서발달에 미치는 영향
1) 선정한 유아문학 내용
2) 언어발달, 인지발달, 사회정서발달에 미치는 영향
Ⅲ 결론
Ⅳ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Ⅱ 본론
1. 유아문학이 언어발달과 영유아에게 미치는 교육적 효과
1) 유아문학이 언어발달에 미치는 효과
언어와 문해력은 직접 가르칠 수 있는 것이 아니다.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는 느낌이나 의미와는 상관없이 영유아들에게 구성 기술들을 훈련시키는 단절적인 방식 또는 고정적이고도 단계적인 방식으로는 가르칠 수 없으며 실제 사회적 상황에서 의미와 이해와 의사소통으로서의 문해가 중요하다. 언어학 교수인 O'Grady는 영유아는 아무렇게나 뒤섞여 있는 언어음들보다 작고 보다 다루기 쉬운 단어들로 세분하는 데 놀랍도록 능숙하며 단어들을 식별하는 것이야말로 바로 영유아가 자신이 습득하는 언어의 정신적 사전을 구축하기 위해 내딛는 첫걸음이 된다고 하였다. 영유아는 2세 이후에 어휘 습득이 급속하게 이루어지며 사물에 한 단어 이름을 붙이기 시작하고 보다 복잡한 언어구조인 문장을 사용하게 된다. 유아문학은 빠르게 언어를 구성하는 영유아에게 사례가 되는 언어 패턴을 담고 있으며 성인이 읽어주는 글은 함께 제공되는 그림과 더불어 영유아의 발달적 특성에 적절한 어휘 학습 환경을 제공한다. 유아문학은 영유아가 쉽게 접근하거나 친근해 질 수 있는 매체로서 영유아는 그림을 보거나 성인이 읽어주는 글을 듣고 자신들이 이야기를 꾸며서 언어로 표현해봄으로써 언어발달이 이루어진다. 유아문학이 언어발달에 미치는 효과에 관한 연구들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전래동화를 활용한 영유아의 창의성에 관한 프로그램의 적용을 통하여 전래동화를 활용한 문학활동은 유아의 언어창의성 증진에 효과가 있다.
둘째, 문학적 확장활동 및 교사중심활동에
.
.
2. 만5세 유아에 적합한 유아문학 선정 및 언어발달, 인지발달, 사회정서발달에 미치는 영향
1) 선정한 유아문학 내용
만5세 맞는 유아문학으로 선정한 작품은 비룡소에서 출판된 토미 드 파올라 저서의 ‘오른발 왼발.’이라는 책이다. 이 책은 할아버지와 손자 사이의 사랑의 힘을 따뜻하고 긍정적으로 보여준다. 주인공 보비는 할아버지의 뇌졸중 이라는, 아이로서 감당하기 어려운 상황을 할아버지에 대한 사랑으로 극복할 뿐 아니라, 할아버지가 다시 재활할 수 있도록 즉, 혼자서 음식 먹는 법, 걷는 법을 다시 배울 수 있도록 돕는다. 마치 할아버지가 보비가 어렸을 때 가르쳤던 것처럼, 책을 읽은 아이들은 할아버지 할머니에게서 받은 따뜻한 이해와 사랑을 다시금 되돌아보고 세대를 뛰어넘는 경험을 하게 된다.
2) 언어발달, 인지발달, 사회정서발달에 미치는 영향
첫째, 단순한 이야기 구조 속에서 섬세한 감정의 변화를 잘 표현하고 할아버지와 주인공의 사랑을 잔잔하게 보여주어 유아로 하여금 따뜻한 마음을 배우게 함으로써 사회정서발달에 도움을 준다. 특히 29페이지에서 할아버지가 웃음을 지으며 손가락을 위아래로 움직이는 것을 주인공이 보고 웃는 장면은 할아버지와 손자의 사랑을 제대로 느낄 수 있는 장면으로 사회가치 모델을 제시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둘째, 주인공인 보비는 현실에서 할아버지가 쓰
- 참고문헌
-
- 송미정, “문학활동이 유아의 자아존중감과 사회성발달에 미치는 영향”, 우석대, 2011
- 마미애, “만2세 영아반 그림책 보기 활동에 관한 실행연구”, 안양대, 2010
- 민선영, “글 없는 그림책을 통한 통합적 활동이 유아의 창의성 및 언어능력 발달에 미치는 영향”, 진주산업대, 2009
- 김두심, “그림책을 활용한 교리교육 프로그램 모형 개발”, 가톨릭대, 2011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영화 `오만과 편견`을 통해 본 대인관계와 커뮤니케이션
- 각 지역의 가족 및 친족과 관련한 관습 중 2개 이상을 선택하여 비교하고, 그 공통점과 차이점이 어디서 발생하는지 서술하시오
- [저출산고령화] 저출산고령화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
- 과제주제 사회복지정책에서 1) `보편주의`와 `선별주의`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2) 현재 시행중인 사회복지정책제도를 하나 선택하여 간략히소개해주세요 3) 이 제도를 보편주의 또는 선별주의와 연결하여 설명해주세요
- 10년 후 나의 모습
- 본 강의에서 언급한 국내외 기업가 이외에 성공한 기업가 1인을 선정하여 그 기업가의 생애와 기업가 정신에 대해 설명하시오
- 경영환경의 중요성, 환경 불확실성의 관점, 고려해야 할 일반 환경요인과 구체적 환경요인 및 기업의 환경 적응노력을 설명하시오
- 성격이론 중 하나를 선택해 설명하고 일상생활에서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지 구체적인 방법을 제시하시오
- 인간의 성격발달 이론 중 하나를 선정하여 사회화와 관련지어 논하시오
- [A+]종합심리검사 평가보고서 작성법(프로파일과 그래프 사진 첨부.부모 양육태도 검사 PAT,BGT,지능검사 K-WISC-III,MMPI-A 척도 해석,로샤,문장완성 SCT,KFD,HTP 해석)실제 심리평가 아동 사례 레포트 보고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