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교과지도법] 5학년 1학기 사회 2. 우리가 사는 지역 교수학습과정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4.06 / 2019.12.24
  • 2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수업모형소개...................... 1


▶ 단원개관........................... 2


▶ 본차시 교수․학습 과정안............ 7


▶ 도입부분 자료-편지글............... 15


▶ 활동지............................. 18


▶ 후기............................... 21
본문내용
2.선택한 수업모형소개 및 이유
본 교수․학습 과정안에서는 문제중심학습(Problem-Based Learning)의 수업모형을 선택하여 차시안을 구성하였다. 문제중심학습은 학습자들에게 흥미와 관심을 지닐 수 있는 하나의 문제를 중심으로 학습이 진행되며 구체적이고 실제적인 상황을 배경으로 하는 문제의 해결 과정을 통한 문제해결능력 배양하게 한다. 또한 빠른 속도로 변화해 가는 예측불허의 현실에 유연하게 적응할 수 능력의 습득하도록 한다. 특히 문제중심학습은 문제의 해결안을 모색하는 가운데 모둠 구성원들과 협동하여 활동을 할 수 있는 점도 있다.
문제중심학습의 특징으로 Savery와 Duffy(1994)가 네 가지 특징을 다음과 같이 제시하고 있다. 첫째, 문제중심학습 환경은 실제적인 문제해결 행동, 자기주도적 학습, 내용지식 획득 그리고 메타인지 기술의 개발을 학습목적으로 한다. 둘째, 문제중심학습은 실제로 생성된 문제를 기반으로 한다. 그 이유는 문제중심학습은 진정하고 현실적인 관련 개념과 원리들을 제기해야하기 때문이며, 실제적 문제가 지닐법한 복잡함과 다면성을 유지할 수 있는 인위적 문제들을 고안하기란 쉽지 않기 때문이다. 셋째, 실제적인 문제의 제시방식 역시 문제중심학습의 중요한 요소이다. 문제는 학습자들이 문제를 받아들이고 주인의식을 가질 수 있도록 현실감 있는 방식으로 제시되어야 한다. 그 문제 속에 내재된 데이터는 주요한 것으로 부가되지 않도록 자연스럽게 용해되어야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가, 사회, 북한, 교육, 교육제도, 교육과교사, 교육행정] 북한의 교육제도
  • 북한의 교육제도 화화교육과 송민규, 교육학과 박제희북한의 교육제도Ⅰ. 교육제도북한의 교육제도는 학교전(취학전) 교육체계, 학교교육체계, 성인교육체계, (학교교육 밖의 사회교양과 가정교육을 포괄하는) 사회교육체계로 구분한다. 북한은 헌법 제43조를 바탕으로 공산주의적 형명인재 양성에 중점을 둔 교육을 한다. 이를 통해 집단주의에 바탕을 둔 공산주의적 인간양성을 꾀하고 있다. 북한 헌법 제43조(1992)‘국가는 사회주의 교육학의 원

  • 사회과의 체험적 내면화를 위한 일벌 학습 모형 -초등학교 5학년의 `환경별 적응양식의 학습`과 관련된 사례를 중심으로
  • 사회과의 체험적 내면화를 위한 일벌 학습 모형사회과의 체험적 내면화를 위한 일벌 학습 모형- 초등학교 5학년의 ‘환경별 적응양식의 학습’과 관련된 사례를 중심으로 -━━━━━━━━━━━━━━━━━≪ 내용 요약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교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사회과 수업을 중심으로 사회과 학습 목표를 실제적 체험 활동의 수업을 통하여 내면화할 수 있는 방법을 고안하였다. 이는 현재 사회

  • 민족주의 사관과 객관적 역사인식
  • 우리 조에서는 현재 두드러지게 나타나는 역사관과 서술방식을 교과서 분석을 통해 도출하고 고찰하여 앞으로의 역사교육은 어떻게 이루어 져야 할지, 교과서는 어떻게 달라지는 것 나을지 탐색해 보고 구체적인 방안과 그에 따른 교수 학습 과정안을 구성해 보았다.Ⅱ. 역사관, 역사서술의 관점 1. 한국의 민족주의(1) 한국 민족주의의 등장한국의 민족주의적 역사관은 19세기 말 20세기 초 서양의 제국주의의 침입을 모방한 일제의 한국 점령으로부

  • [초등 사회과 교육 방법] 발문과 탐구수업
  • 발문과 탐구수업▣ 개요 ▣ 탐구학습 1. 탐구학습의 개념2. 탐구학습의 이론적 배경3. 사회과 탐구학습모형▣ 발문법 1. 발문2. 탐구수업에서의 발문▣ 교육과정 및 교과서 분석 1. 교육과정 분석 2. 교과서와 교육과정 3. 교과서 재구성▣ 교수학습 과정안1. 단원 2. 단원의 개관 3. 단원 선정의 이유4. 단원 목표 5. 단원별 지도 계획 6. 지도상의 유의점7. 평가계획8. 본시 교수학습 과정안 9. 발문 스

  • 초등과학 교육의 실제
  • Final version초등과학교육의 실제(생명 영역)조별 발표 과제목 차Ⅰ. 교과서의 문제점 및 개선․발전안 1. 교과서의 문제점 1) 대단원의 문제점2) 본 차시의 문제점2. 교재의 개선․발전 방향1) 대단원의 개선․발전 방향2) 본 차시의 개선․발전 방향3. 개선․발전시킨 교과서(본 차시)Ⅱ. 본 차시 교수․학습 과정안 1. 적용할 수업 모형: 발견학습모형1) 발견학습 모형의 개요2) 발견학습 모형의 구조화2) 발견학습 모형의 적용 방법2. 본 차시에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