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 5,6학년 실과 단원 재구성-쾌적한 주거환경, 생활 자원과 소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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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교과서 분석 및 평가
5학년 4. 쾌적한 주거 환경
Ⅰ. 과목 소개
1. 과목 및 단원명
2. 단원의 개관
Ⅱ. 교과서 분석 및 평가
1. 교과서 공통 기준에 따른 평가
2. 세부 분석 내용

6학년 3. 생활 자원과 소비
Ⅰ. 과목 소개
1. 과목 및 단원명
2. 단원의 개관
Ⅱ. 교과서 분석 및 평가
1. 교과서 공통 기준에 따른 평가
2. 세부 분석 내용


학습 단원 개발 및 모의수업
Ⅰ. 단원소개
1. 과목 및 단원명
2. 단원의 개관 및 목표
3. 단원 연계 학습
4. 단원 구성 및 체계
5. 단원 지도계획
Ⅱ. 단원 재구성
1. 재구성방향
Ⅲ. 교수 - 학습 과정안
Ⅳ. 교수 - 학습 자료
Ⅴ. 참고문헌
본문내용
2) 세부 분석 내용

Ⅰ. 교육과정의 준수
2007개정 교육과정에서 제시하고 있는 실과 교육의 성격에서는 일상생활에서의 일에 관한 기본적 내용을 추출하되, 학습자의 발달 수준을 고려하여 개인 및 가족생활을 중심으로 학습내용을 선정, 조직하였다고 명시되어 있다. 5학년 실과 4단원 <쾌적한 주거 환경>에서는 우리의 기본적인 생활에 가장 관련 있는 의, 식, 주의 세 가지 항목 중에서도 주생활과 관련 있는 단원으로 쓰레기 처리 및 재활용과 관련된 소단원에서는 특히 환경 문제와 연관 지어 사회적 요구의 측면에서 실과 교육의 성격에 부합한다고 볼 수 있다. 또한 집안을 정리정돈하고, 쓰레기를 처리하는 단원 내용은 가정생활에서 요구되는 생활의 과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되는 내용이므로 실과 교육의 성격에 매우 부합한다고 보았다.
2007개정 교육과정 실과 교육의 목표는 영역별·학년별 목표, 교과 목표로 나누어 볼 수 있는데, 영역별·학년별 목표의 관점에서 볼 때, 5학년 가정생활의 목표는 ‘자신과 가족, 자신의 식생활, 의생활, 주생활 등 자신이 영위하고 있는 기본적이고 실제적인 가정생활의 내용을 살펴보고, 그 의미와 중요성을 이해하여 건강한 가정생활을 실천할 수 있는 기초적 능력과 태도를 기른다.’고 명시되어 있다. 또 교과 목표에서 가정생활과 관련된 하위목표는 ‘가정생활에서 직면하는 생활의 문제를 해결하고, 바람직한 가정생활 문화를 창조할 수 있는 소양을 기르는 것’이다. <쾌적한 주거 환경>단원에서는 생활 속에서 정리 정돈과 청소가 필요한 이유를 알고, 계획을 세워 나의 생활 주변을 직접 청소하며, 발생한 쓰레기의 분리와 처리를 통해 재활용의 가치를 실천하는 것을 단원 목표로 하고 있다. 따라서 학습자들이 영위하고 있는 기본적인 주생활과 관련하여 실제적인 가정생활의 내용을 다루고 있다고 볼 수 있고, 쾌적하고 건강한 가정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을 목표로 교육과정 해설서에서 명시한 목표에 적합하게 짜여 있다.
이 단원은 실과 내용 선정의 기본 방향 중에서도 ‘국가·사회적 요구를 반영하여 실과의 역할과 정당성을 강조’하는 것과 ‘생활에의 유용성과 적용성을 고려’하는 측면에서 만족시킨다. 먼저 쓰레기를 처리하고 재활용하는 것은 국가·사회적인 측면에서 자원과 환경을 고려할 수 있도록 하고, 정리 정돈과 청소의 필요성과 방법을 배움으로써 실생활에 적용할 수 있는 내용을 습득하게 한다.
2007개정 교육과정에서 실과 교수-학습 방법으로 제시된 것들 중에서도 '실과에서 습득한 지식과 능력을 일상생활에 적용하여 학습 내용과 학생들의 삶을 연계시키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도록‘ 자신의 집에서 직접 실습할 수 있는 교육 소재를 선정하였고, 재활용품을 사용해 정리 정돈을 하도록 하는 등 실생활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실습 재료를 사용하도록 권장하고 있다.
실과 평가는 인지적 영역, 정의적 영역, 운동 기능적 영역의 평가가 고루 되도록 다양한 평가 도구를 적용하여야 하는데, 이 단원에서는 정리 정돈의 방법과 실천을 주로 다룸으로써 정의적 영역과, 운동 기능적 영역을 평가하고, 쓰레기를 합리적으로 처리하고 쓰레기 배출 방법을 알아봄으로써 인지적 영역까지 고루 평가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또한 나만의 재활용품을 만들어 스스로 평가하도록 하는 항목을 구성하여 자기평가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였고, 교실 청소 계획을 스스로 짜고 실천하는 수행평가, 전통문화에서 찾을 수 있는 재활용 사례를 조사하여 보고하는 보고서의 방법 등 다양한 평가 방법을 활용하였다.

Ⅱ. 내용선정 및 조직
초등학교 5학년 실과 4단원. ‘쾌적한 주거 환경’의 연계 학습은 다음과 같다.

선행 학습

현행 학습

후속 학습
2학년 1학기 바른 생활
• 제자리에 바르게
2학년 2학기 바른 생활
• 깨끗한 환경

쾌적한 주거 환경
• 정리 정돈과 청소하기
• 쓰레기 처리와 재활용

6학년 (3) 생활 자원과 소비
• 생활에 필요한 여러 가지 자원
• 생활 자원과 환경의 관계
• 시간과 용돈 관리하기


선행 학습으로 2학년 바른 생활 교과에서 제자리에 물건을 바르게 두는 습관을 들이고, 깨끗한 환경에 대해 공부한 다음 그것이 각각 본 단원에서 ‘정리 정돈과 청소하기’와 ‘쓰레기 처리와 재활용’ 중단원으로 내용이 연계된다. 그러나 후속 학습으로 6학년 (3) 생활 자원과 소비단원으로 넘어가면서 정리 정돈과 관련된 내용이 삭제되고 환경과 관련된 중단원만 남게 된다. 또한 의, 식, 주에서 주생활과 관련된 본 단원에서 생활 자원과 소비 단원으로 연계되는 것에 약간의 도약이 있다고 보았다.
초등학교 5학년 학생이 가정생활에서 실천할 수 있어 내용의 수준과 범위는 적절하다고 보았다. 특히 5학년의 학생 특성상 독립적이고 스스로 일을 찾아 할 수 있기 때문에 가정에서 스스로 자신의 물건을 정리 정돈하고 청소하도록 하는 내용이 아주 바람직하다. 쓰레기 처리와 재활용에 대한 내용도 가정에서 부모님을 도와 스스로 가족 구성원의 역할을 할 수 있도록 돕는 단원이라 생각된다.
참고문헌
▪ 초등학교 5학년 실과 교과서, 서울: 교학사, 2010
▪ 초등학교 5학년 실과 교과서, 서울: 교학사, 2010
▪ 초등학교 5학년 실과 교사용 지도서, 서울: 교학사, 2010
▪ 초등학교 6학년 실과 교사용 지도서, 서울: 교학사, 2010
▪ 초등학교 6학년 사회 교사용 지도서, 서울: 두산동아, 2010
▪ 초등학교 5~6학년 미술 교사용 지도서, 서울: 교학사, 2011
▪ 지식채널 ⓔ <플라스틱 아일랜드>
(http://home.ebs.co.kr/reViewLink.jsp?command=vod&client_id=jisike&menu_seq=1&enc_seq=3034138)
▪ 한국환경자원공사 재활용홍보교육관 <녹색지구를 지켜라>
(http://ecoplaza.keco.or.kr/main/Eco_Main.js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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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초등 학교 5, 6학년에서는 실과로 시작하여, 7~9학년(중학교)을 거쳐 10학년(고등 학교 1학년)까지는 기술․가정으로 연계를 가지고 지도하게 된 것이다. 다. 선택 과목 명칭을 새롭게 개정하였다.정보 사회와 컴퓨터는 제6차 교육 과정의 정보 산업 과목의 명칭을 바꾼 것으로서, 일반계 고등 학교에서 정보화 사회의 일상 생활에 필요한 정보 소양 능력을 갖추기 위한 것으로, 컴퓨터를 사용하여 자신의 업무를 효율적으로 처리하며, 인터넷과 PC 통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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