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준별교육과정]수준별교육과정의 의의,유형,여건조성, 수준별교육과정의 방침,운영방법, 수준별교육과정의 문제점,제언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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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
Ⅰ. 서론
Ⅱ. 수준별교육과정의 의의
Ⅲ. 수준별교육과정의 유형
1. 단계형 수준별 교육과정
2. 심화․보충형 수준별 교육과정
3. 과목 선택형 수준별 교육과정
Ⅳ. 수준별교육과정의 여건 조성
1. 교육부 수준에서의 여건조성
1) 교육 시설 및 설비‧개선
2) 교원 연수 및 수급
3) 교육자료 개발 보급
2. 교육청 수준에서의 여건조성
3. 학교수준에서의 여건조성
4. 교사의 전문가적 자질 함양이 이루어져야한다
Ⅴ. 수준별교육과정의 방침
Ⅵ. 수준별교육과정의 운영 방법
Ⅶ. 수준별교육과정의 문제점
1. 수준별 교육과정의 기본 유형의 적절성 문제
2. 수준을 달리한다는 것의 의미
3. 수준별 교육과정의 효과에 대한 경험적 증명
4. 학습자 집단 편성의 기준 및 배치의 문제
5. 학생의 수준 이동 주기 문제
6. 교사배치의 문제
7. 수준별 교과서 및 교재 개발의 문제
8. 교사 수급의 문제
9. 학교 시설 및 학생의 교실 이동의 문제
10. 교육평가의 문제
Ⅷ. 수준별교육과정 관련 제언
Ⅸ.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수준별 교육과정의 성공적인 정착은 구호만 외친다고 되는 일이 아니다. 수준별 교육과정의 중요성만큼 준비도 철저하고 지원도 강화되어야 한다. 그러나 현실은 그렇지 못하다.
수준별 교육과정은 단계형, 심화보충형, 과목선택형으로 구분된다. 초등학교의 경우, 수학과는 단계형에, 나머지 과목은 심화보충형에 속한다. 과목선택형은 초등학교에는 해당되지 않는다. 그러므로 중고등학교에 비해 조금은 나은 편일지 모른다. 그러나 그럼에도 불구하고 수준별 교육과정이 교사들에게 주는 부담은 말할 수 없을 정도로 많다.
먼저 단계형 수준별 교육과정의 경우를 살펴보자. 교육과정의 각 단계, 즉 한 학기를 마친 후, 각 단계의 통과 여부를 판단하는 평가를 해야 하고, 재이수를 해야 하는 학생을 위한 특별보충과정을 운영해야 한다. 그리고 특별보충과정을 통해서도 이수를 하지 못하는 학생을 위한 프로그램도 마련해야 한다. 심화보충형의 경우도 마찬가지다. 각 단원마다 기본 교육 내용을 제대로 학습했는지에 대한 평가를 해야 하고, 부족한 학생에게는 보충학습, 그리고 다른 학생에게는 심화학습의 기회를 주어야 한다.
그런데 각 과목의 구체적인 내용까지 친절하게 정해주는 중앙에서는 이러한 부담을 줄일 만한 지원 방안에 대해서는 몹시 인색하다. 단계형 교과에서 통과와 재이수를 결정하는 기준이나 평가 도구에 대한 지원도 없고, 재이수 학생을 위한 특별보충과정 프로그램에 대한 지원도 없다. 몇 차례에 걸친 특별보충과정을 거치고도 일정 단계를 통과하지 못하는 학생을 위한 어떠한 조치도 제시되지 않고 있다. 심화보충형 교과의 경우도 마찬가지다. 보충과정이나 심화과정을 위한 교재나 학습자료의 지원도 없다. 자비 연수가 대부분이므로 교사들의 연수 기회도 제한적이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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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상남도교육청(2000), 수준별 교육과정 편성 운영의 실제, 창원 : 문성인쇄사
김경자(1999), 수준별 교육과정 적용 교과의 학교급별 평가 방안 연구, 교육과정 연구위원회
교육부(1999), 수준별 교육과정의 이해
대전여자고등학교(1999), 수준별 교육과정 편성·운영에 관한 연구
이종률(1997), 개별화 학습을 위한 수준별 자료의 제작·활용이 수학적 사고력 신장에 미치는 효과, 수학교육분과 현장연구 보고서
한국 교육과정 평가원(1998), 수준별 교육과정 현장 적용 방안 정립을 위한 세미나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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