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교평준화정책(고등학교평준화제도)동향,문제점, 고교평준화정책(고등학교평준화제도)개선방향,제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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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고교평준화정책(고등학교평준화제도)의 개념

Ⅲ. 고교평준화정책(고등학교평준화제도)의 변천
1. 고교 평준화제도의 도입과 확대(1974~1975)
2. 고교 평준화제도의 확대 보류(1976~1978)
3. 고교 평준화제도의 재확대(1979~1981)
4. 고교 평준화제도의 보완(1982~1989)
5. 고교 평준화 제도의 일부지역 폐지(1990~1999)
6. 일부지역의 고교 평준화 제도 부활 및 확대(2000~)

Ⅳ. 고교평준화정책(고등학교평준화제도)의 동향

Ⅴ. 고교평준화정책(고등학교평준화제도)의 문제점
1. 학력의 하향 평준화
2. 학생의 교육 선택기회 박탈
3. 국가 경쟁력 향상을 위하여 영재교육을 실시해야 한다
4. 질적 경쟁 유도체제 미비
5. 학교별 자율성 미비 및 학교 유형의 획일화
6. 학습지도의 곤란

Ⅵ. 고교평준화정책(고등학교평준화제도)의 개선 방향

Ⅶ. 고교평준화정책(고등학교평준화제도)의 관련 제언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평준화 제도를 도입한다는 것은 경쟁입시(중3병으로 일컬어지는 소모적 경쟁)를 벗어나는 교육적 의의뿐 아니라, 교육의 평등 이념을 구현하는데 엄청난 역할을 하였다. 추첨배정제도의 성공은 교육여건의 평준화에 다름 아니며 이 제도의 수용은 고등학교간의 차이를 인정하지 않는 것이다. 고등학교간의 차이를 인정하지 않는다는 것은 고등학교간의 교육여건의 격차를 현격하게 줄이겠다는 것이다. 고등학교간의 교육격차 축소는 곧 전국의 고등학교를 평준화(equalization) 하겠다는 것이다. 유신독재로 인한 민주주의 박탈은 근대교육의 완성에 엄청난 걸림돌로 작용하였지만 평준화의 이념 설정과 구현 노력은 근대교육의 골간을 형성하는데 중대한 영향을 가져왔다. 실학과 개화기에 근대교육이 시작된 이래 근대국가로서의 면모를 확고하게 갖춘 것은 교육에서의 평준화의 지속적인 실천이었다. 곧 평준화는 ‘모든 사람을 위한 교육’(education for all)이라는 근대적 교육이념을 구현한 것이다. 모든 사람을 위한 평준화의 이념 구현은 앞으로 지속되어야 할 교육의 항구적인 목표일 것이다.
고등학교 평준화제도는 경쟁에 의한 선발방식과 비교해 보면, 기초하고 있는 정책적 이념이 ‘자유경쟁’보다는 ‘기회의 균등’을 더 강조하고 있으며 지금까지 경쟁 시험 하에서 사회적으로 명성을 떨치던 소위 “일류명문고등학교”를 사실상 유명무실하게 만들었을 뿐만 아니라, 일류 고등학교 출신의 대를 끊음으로서 학연으로 끈끈하게 이어져 있는 한국 엘리트 집단의 체질과 풍속도를 근본적으로 바꾸어 놓은 계기를 만들었다. 그런 점에서 엘리트 중심의 교육(elitism)에서 교육기회의 평등을 우선시하는 대중주의에 그 정책이념의 토대를 두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참고문헌
김형기 - 고교평준화 찬반논쟁이 내포한 논점의 혼란과 오류
강태중(2002) - 고등학교 평준화 정책에 대한 논의의 검토, 교육인적자원정책위원회 발표김영철강태중(1985) - 고등학교 평준화 정책의 개선방안, 한국교육개발원
배태섭 - 평준화 해체 음모를 해부한다, 교육비평 제 15호
자료
박부권 외(1990) - 고등학교 평준화 제도 개선 연구, 한국교육개발원
성기선(1999) - 고등학교 평준화 정책이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효과분석, 한국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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