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입시제도의 문제점과 대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2.12 / 2019.12.24
  • 3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우리 나라의 대학 입시 제도

(1) 우리 나라 대학 입시 제도의 변천사

(2) 우리 나라 입시 제도의 문제
1) 제도 문제
1. 입시제도의 문제-> 그릇된 수능
2. 진학위주의 교육과정 전개-> 획일화된 제도
3. 대학의 서열화
4. 대학 신입생 모집단위 광역화
5. 수능 출제경향의 난이도 저하
6. 수행평가의 문제점
7. 과외금지조치의 위헌문제
2) 인식 문제
1. 학벌 위주의 사회풍토
2. 사교육비 증가
3. 이공계 기피 현상

■ 입시 문화가 가져온 부작용
1) 청소년문제의 근본원인야기
2) 학교교육의 붕괴
3) 교육의 편중성
4) 주입식, 암기중심의 획일적인 교사중심의 수업 불변
5) 대학서열화의 고착화
6) 죽어만 가는 아이들
7) 교육과정 파행 운영에 따른 부작용들-사실상 공교육 정상화를 해치는 직접원인
8) 기형화되고 있는 또 하나의 입시전쟁ꡑ경시대회 열풍
■ 다른 나라의 교육제도
● 영국의 교육제도
● 미국의 교육제도및 입시제도
● 일본의 교육제도, 입시 제도
■ 결론(요약 및 앞으로의 과제)


본문내용
■ 우리 나라의 대학 입시 제도

(1) 우리 나라 대학 입시 제도의 변천사

우리 나라 입시 제도는 일년이 멀다하고 계속 바뀌어 왔다. 폐쇄적인 교육에서 열린교육으로 간다는 명분 아래 초등 학교 1학년 때부터 계속 들어 왔던 교육 제도만을 고집하고 있다는 생각이 든다. 그토록 열린교육, 전인적 교육을 강조하고는 있지만 사회 과제를 받아들고 교육 기관의 문을 두드렸을 때 따뜻 하게 맞이하며 자료를 제공해 준 곳은 단 한군데도 없었다.

우리나라의 교육목표는 홍익인간이란 명시적 목표와 대학진학이란 묵시적 교육목표가 병존하며 묵시적 교육목표가 더욱 중요하므로 우리나라 대학입시제도는 현장교육에 지대한 영향을 주었다(성태제, 1993). 그러므로 대학입학전형제도는 모든 국민의 관심의 대상이 되고 변화되었다. 우리나라 대학입시제도는 대학입시 관리의 주체, 입시 과목의 종류, 그리고 검사의 유형에 따라 해방 후 크게 9번 변화되었으며, 각 입시제도에 따른 실시 기간, 입시관리 주체, 검사 내용이 변화되었다. 특히 대학입학에 가장 큰 영향을 주는 시험을 국가에서 출제하였는지 아니면 대학에서 출제하였는지, 각각 출제하였는지에 따라 변화를 가져왔으며, 대학입학시험 출제의 주체가 변하지 않은 동일 시대에도 작은 변화가 있음을 알 수 있다. 이진재 외 4인(1986)은 우리 나라 대학입시제도의 개선은 해당 년도의 입시에서 말썽 난 결점만 보완하는데 초점을 맞추거나, 근본적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보다는 아예 다른 형태의 시험으로 전환하여 문제점을 외면하였다고 지적하고 있다. 송병순(1992)도 우리 나라 입시제도는 대중요법적 특징과 순환적이며 조합적인 특징을 지니고 있다고 비판하고 있다. 성태제(1993) 역시 해방 이후 현재까지 대학입시제도가 여러 번 변하였어도 1958년부터 1961년까지 추천 등에 의한 일부 무시험 전형을 제외하고는, 가장 중요한 대학입학 전형요소는 국?영?수 중심의 지필검사의 점수였다고 지적하고 있다.

소수 과목 중심의 시험은 1969년 대학예비고사가 실시되면서 고교 교육과정의 내용이 출제되었고 대학별로 국, 영, 수와 필수, 선택과목 시험을 치루는 대학입시제도로 변화되었다. 1980년까지 진행된 이 대학입시제도는 국, 영, 수 중심의 교육을 강조하여 과외가 교육뿐 아니라 사회 문제로 대두되어 1980년 국보위에서 과외금지조치를 내렸으며, 1981년부터 고등학교 교육을 정상화하기 위하여 대학입시제도에 고교내신성적을 전형요소로 추가하였으며 대학별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일반] [사교육]국내 사교육 실태와 사교육 과열 문제의 원인 및 해결책, 사교육 시장의 문제점과 경감 대책의 한계 및 개선 대책
  • 대책이 필요한 것이다.바람직한 사교육 대책을 위해앞서 살펴봤던 내용들을 종합하면, 결과적으로 사교육 팽배의 원인은 대입 위주의 교육제도와 학벌 중심의 사회 문화적 배경, 그리고 이를 야기하는 경제적 측면을 지적할 수 있다.만약 학벌이나 학력이 지금처럼 고용, 임금, 사회적 위신에 절대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면, 사교육으로 강력히 무장한 지금과 같은 입시경쟁은 볼 수 없었거나, 최소한 덜 했을 것이다. 다시 말해 과도한 사교육의

  • [교육사회학] 사교육 문제
  • 사교육의 활성화에 따른 공교육의 위기와 대책< 목 차 >§ 서 론 §§ 본 론 §1. 사교육 활성화와 공교육 위기의 배경- 한국 사회의 경쟁구조- 학부모의 지나친 교육열- 부실한 학교교육- 왜곡된 교육경쟁구조와 대학입학전형제도 2. 현재 우리 교육의 현황 및 문제제기- 학교교육의 현황과 문제점- 사교육의 실태와 문제점3. 외국과의 비교- 미국, 프랑스, 일본, 중국, 독일의 입시제도- 우리나라와의 비교 및 분석4. 본 문제에 대한 대책 및 해결방

  • [교육학] 현재의 특기적성 교육
  • 될 것이다.글로벌 경쟁시대라는 거창한 상황을 언급하지 않더라도 인간은 기본적으로 자신의 적성과 소질에 맞는 직업을 가질 수 있을 것이며 그래야 할 것이다. 그리고 일의 능률도 높아지고 행복한 삶을 살게 될 것이다. 이런 이유로 교육은 본인의 적성발견과 개발, 인격형성에 초점을 맞춰나가야 할 것이고, 그 첫 번째 발걸음으로 특기․적성교육이 활성화되어, 우리나라의 교육이 발전하고 더욱 나아가 우리나라의 발전으로 이어졌으면 한다.

  • 교육학 공교육의 진단 및 내실화 대책
  • 공교육의 진단 및 내실화 대책목 차Ⅰ. 서론* 공교육이 붕괴되어 가고 있는 한국교육의 문제점은?1) 교사의 문제점2) 제도적 ‧ 사회적 요인: 입시위주의 교육Ⅱ. 본론1) 교사의 사기진작 및 전문성 제고2) 입시위주의 교육으로 인한 우리나라 교육 풍토* 심화 연구① 영어 교육 연구② 국어 교육 연구Ⅲ. 결론공교육 내실화를 위한 전략적 과제1. 서론우리 나라는 예로부터 교육에 대한 관심이 높은 나라였다. 아이가 태어나기 전 어머니의 뱃속

  • 교육사회학 측면에서 바라보는 한국 교육의 문제와 개선방안
  • 교육사회학 측면에서 바라보는 한국 교육의 문제와 개선방안목 차Ⅰ. 서론Ⅱ. 본론1. 교육사회학2. 우리나라의 교육사회학3. 우리나라의 교육 현실4. 교육사회학 측면에서 바라보는 한국 교육1) 교원 평가2) 고교 다양화3) 고교 평준화4) 학교의 관료주의5) 학교 붕괴6) 입시제도5. 교육사회학 측면에서 바라보는 한국 교육의 문제1) 교원평가제도의 문제점2) 고교 다양화의 문제점3) 고교 평준화의 문제점4) 학교 붕괴의 문제점5) 입시 제도의 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