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학교의 발달, 역할, 학교의 효과성, 학교의 평준화, 학교의 운영, 학교와 생활적응, 학교의 교사부적응 사례, 제언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09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학교의 발달
1. 윌슨의 발전 단계설
1) 진화론적 입장
2) 8단계로 나누어 진다
2. 비비의 발전 단계설
3. 교육의 탈학교화
1) 레빈의 학교 개혁
2) 레빈의 거시적 정치적 개혁
3) 사회 교육의 확대 강화

Ⅲ. 학교의 역할

Ⅳ. 학교의 효과성
1. 교육적 효과성
2. 경제적 효과성
3. 교육과정 운영의 합리화

Ⅴ. 학교의 평준화
1. 입시제도의 개혁
1) 인문고등학교
2) 실업 및 2부 고등학교
3) 특기자 전형
4) 특수목적의 고등학교
2. 고등학교 교육여건의 평준화
1) 학교시설의 정비․확충
2) 교원의 자질향상 및 처우개선
3) 사학의 지원육성
4) 제반 행정조치 강구 및 제도개선

Ⅵ. 학교의 운영

Ⅶ. 학교와 생활적응

Ⅷ. 학교의 교사부적응 사례
1. 교사답지 못한 언행·용모·복장의 사례
2. 학교 교육과정 계획을 무시하고 운영하는 사례
3. 교육을 위한 학교장의 지시에 불복종하는 사례
4. 지나친 자기 취미생활로 학생교육에 지장을 주는 사례

Ⅸ. 학교 관련 제언

Ⅹ.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교육은 문화전달의 과정인 동시에 문화혁신의 과정이다. 교육의 장인 학교는 인간과 인간이 만나는 곳으로써 오늘날의 학교교육은 누구나 거쳐야 할 삶의 한 과정이 되었다. 따라서 학교생활을 통해 무엇을 배우고 경험하는가 하는 것은 개인과 사회적인 측면에서 매우 중요하다. 특히 개인의 삶과 관련하여 두 가지 점에서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 그 하나는 학교교육을 받은 결과로서 개인이 사회에서 갖게 될 사회․경제적 지위에 영향을 준다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학교생활을 통해 배우고 경험한 것들이 개인의 자아관․세계관의 형성에 영향을 준다는 점이다.
그렇다면 우리 사회가 지향하는 교육의 목표는 어디에 있으며, 학교에서 가르치는 것은 무엇인가? 우리 사회의 교육목표는 생산적 자아성취라고 명시하고 있다. 그러나 우리의 교육현실은 탐욕적인 사회경제적 지위의 성취를 그 목표로 하고 있음을 부인하기 어렵다. 이것은 우리나라 교육집단의 관심과 노력은 온통 성적, 대학입시, 명문대를 향하고 있다는 점에서 여실히 드러난다. 이러한 상황에서 중․고등학교의 청소년에게 요구하고 기대되는 것은 ‘부모님과 선생님 말에 순종하며, 좋은 성적과 입시 성공을 위해 공부 이외의 것은 유보하고 오로지 공부’하는 것이다.
참고문헌
▷ 교육부(1990), 학교운영 쇄신 우수사례, 서울 : 교육부
▷ 강신욱(2003), 학교 운동부의 운동과 학업 수행 및 운영 실태 조사, 한국체육학회지
▷ 김석만(2004), 건강한 학교를 만들자, 일본의 학교 교육, 강원일보
▷ 전용구(1997), 학교 운동부 운영의 개선 방안, 한국스포츠·경영학회지
▷ 전교조 홈페이지, 민주적 학교운영의 제도화를 위한 교장임용제도의 현실과 대안 - 왜 선출과 보직이 함께 가야 하는가?
▷ 최수민(2007), 중·고등학교 운동선수와 일반학생의 학교생활 적응도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대학 입시제도 보고서1
  • 학교의 입학제도는 해당 학교의 특수한 이념이나 성격의 표현이어야 한다. 그러나 해방이후 진행되어온 입시제도 개혁에 있어서 각 학교의 이념이나 성격의 다양성을 보장해주려는 정책적 노력 쁹아 볼 수 없었던 것이 사실이다. 이미 증등학교의 경우에는 평준화 정책에 의해 공 사립 학교의 구별이 없이 국가 권력의 공적인 관리하에서 획일적으로 운영되고 있다. 대학입시제도의 개혁은 오히려 대학의 자율적 학생선발권을 억압하는 방향으로 진행

  • 학교사회복지의 필요성과 기능 및 실천대상
  • 발달을 위해 최소한의 복지서비스 제공이론적배경생태체계적 관점, 강점 관점, 임파워먼트 강점평생교육학, 교육사회학, 학교사회복지학운영모형- 임상적 모델- 학교변화 모델- 지역사회변화 모델- 사회적 상호작용 모델- 학교-지역사회-학생관계모델- 학교중심통합서비스- 평생학습도시- 지역사회학교- 학교중심통합서비스 등의 영향을 받고 있음서비스내용- 조사평가서비스- 개별사례관리서비스- 집단활동- 캠프 및 특별 프로그램- 진

  • [기업사회공헌] 기업자원봉사활성화를 위한 실천방법
  • 역할이라고 하겠다.선진국 사례를 보면, 미국의 체이스맨하탄은행(Chase-Manhatan Bank)의 경우 1년에 세번씩 우수자원봉사자를 선정하여 사장이 직접 주관하는 포상파티를 열고 우수봉사팀에게 포상을 한다. 시상금은 봉사팀에게 주는 것이 아니라 그 봉사팀이 활동하는 봉사처에 은행이 1,000달러씩을 기부하는 방식이다.케미컬은행(Chemical Bank)과 멜론은행(Mellon Bank)은 매월 모범적인 자원봉사자를 선발, 포상하는데 시상은 봉사기관에 500달러와 1,000달러

  • 영재교육 레포트
  • 학교 및 시ㆍ도교육청, 과학고 등에 영재교육원 혹은 영재학급들을 신설해 본격적으로 영재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우리나라 영재교육은 현 교육 평준화의 문제점을 보완할 수 있는 제도이다. 몇 가지 문제점만 개선한다면 우리나라의 영재교육은 한 단계 도약할 수 있으며, 우리나라가 영재교육을 다른 나라로 수출할 수 있는 나라가 될 수도 있다. (3)영재성의 발달 패턴영재성의 발달 패턴은 다양하다는 것이 연구자들의 결론이다. 한 개인이 유전적

  • [조직행동론] 무역경영사
  • 생활을 의미 있고 보람 있게 영위하도록 하는 소위 근로생활의 질(Quality or Work Life : QWL)에 증대에 초점을 맞추어 연구되어지고 있다.조직행동을 연구하는 궁극적인 목적은 조직효과성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인간의 행동을 과학적으로 분석한 지식을 응용하는데 있다. 조직행동론에서 조직의 효과성은 직무만족, 조직몰입, 조직시민행동, 생산성 등을 통하여 측정할 수 있다.제2절 조직행동연구의 성격조직행동연구의 대상은 복잡하고 다양하다. 특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