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재교육과정][영재]영재 정의,특성,판별, 영재교육과정 목표,이론적 기초, 외국,우리나라 영재교육과정 사례, 영재교육과정 문제점,개선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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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영재의 정의

Ⅲ. 영재의 특성
1. 클락(Clark, 1998)가 제시한 영재의 특성
1) 인지적(사고) 특성
2) 정의적(감성) 특성
3) 신체적(감각) 특성
4) 직관적 특성
5) 사회적 특성
2. 월버그(Walberg)의 영재의 특성
1) 지적 특성
2) 학습 특성
3) 흥미와 관심
4) 대인 관계 특성
5) 동기 특성
6) 신체 특성
3. 펠두슨(Feldhusen, 1989)의 영재의 특성
4. 하널(Hannell, 1991)의 영재의 특성
5. 프레이져와 페소우(Fraiser & Passow, 1994)의 영재의 특성
6. 로우퍼(Roeper, 1996)의 영재의 특성
7. 슐러(Schuler, 1997)의 영재의 특성

Ⅳ. 영재의 판별

Ⅴ. 영재교육과정의 목표

Ⅵ. 영재교육과정의 이론적 기초
1. 블룸의 연구
2. 가드너의 연구

Ⅶ. 외국의 영재교육과정 사례

Ⅷ. 우리나라의 영재교육과정 사례

Ⅸ. 영재교육과정의 문제점과 개선 방안
1. 영재교육원 운영 측면
1) 영재학생 선발면
2) 교수․학습자료(수학, 과학) 및 시설, 도구 확충면
3) 영재교육원 운영 평가 실시면
2. 영재교육원 영재교육 담당교사 측면
1) 전문적 영역 지도면
2) 정의적 영역 지도면
3) 연수면
4) 선발면
3. 영재교육 지원 측면
1) 학부모 교육면
2) 교사 지원면
3) 영재학생 진학 연계면

Ⅹ.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인류 복지에 공헌한 세계적인 인물들 대부분은 어려서부터 그 분야의 일을 좋아하는 부모에게서 즐기는 법을 배우고 나이가 들어 전문가에게 지식과 기능을 갈고 닦았다. 「영재성은 타고난 것인가? 아니면 길러지는 것인가?」 라는 질문에 펜실베니아 주립대학 플로민 교수는「인간의 모든 것은 유전된다. 무엇이 유전되느냐고 묻지 말고, 무엇이 유전되지 않느냐고 물어라」고 말한다. 반면 시카고 대학의 블룸교수는 예술과 과학 분야의 세계적인 인물 120명 본인 및 부모, 교사, 주변 인물을 대상으로 5년간에 걸친 연구 끝에「영재성은 환경에 의해 길러진다」고 결론지었다.
영재는 일석 일조에 양성될 수 없으며 적합한 환경과 여건, 체계적이고 의도적인 방법을 장기적으로 적용할 때만 가능할 것이다. 한 사람의 올림픽 금메달리스트가 나오기 위해서는 금메달을 목표로 노력하는 선수가 10만 명 이상 있어야 한다고 한다. 마찬가지로 한 사람의 노벨상 수상자가 나오기 위해서는 10만 명 이상의 아동들에게 잠재되어 있는 영재성을 발굴하고 더욱 계발시켜 주고자 노력할 때만이 가능성이 높아진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모든 아이들이 창의적인 전문가가 되고자 노력할 수 있는 기회를 많이 주어야 하며, 수시로 발굴해 내야만 한다.
참고문헌
◎ 김정희 외, 영재 학생을 위한 교육, 서울 교육과학사, 1986
◎ 김주훈·이은미·최고운·송상헌, 과학영재 판별도구 개발 연구(I)-기초연구 편-, 서울 한국교육개발원, 1996
◎ 김명숙, 중등학교에서의 영재교육의 실제, 한국영재교육학회지, 1997
◎ 박성익·조석희, 과학 영재를 위한 교수 학습 모델, 한국과학재단, 1996
◎ 유안초등학교, 초등학교에서 영재심화학습 프로그램 시행 연구, 교육인적자원부지정 영재교육 정책연구학교 보고서, 2002
◎ 조석희·지은림·시기자, 과학영재 판별도구 개발 연구(창의적 문제해결력 중심으로), 한국교육개발원, 19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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