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재교육에 대한 이해와 세계의 영재교육 사례와 한국의 영재교육의 실태 및 개선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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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영재와 영재 교육
1. 영재란?
2. 영재의 특성
3. 창의성과 영재교육
4. 분야별 영재
5. 영재아의 조기 판별
Ⅲ. 영재교육 사례
1. 미국의 영재교육
2. 이스라엘의 영재교육
3.우리나라의 영재교육
4.한국 영재교육의 문제점과 개선방향
Ⅳ.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1960년대 우리 사회를 떠들썩하게 했던 ‘천재소년’ 김웅용씨(42)를 두고 사람들은 실패한 영재교육이라고 말들하곤 한다. 김웅용 박사는 서울에서 건국대 물리학과 교수인 김수선씨와 이화여대 의대교수인 류명현씨 사이에서 4남1녀 중 장남으로 태어났다. 응석받이로 지낼 나이인 5살때 이미 4개 국어를 구사하고, 6살때에는 일본 후지TV에 출연해 미적분을 풀어내 세상을 깜짝 놀라게 했다. IQ 210. 그는 1980년판 기네스북에 세계 최고 지능지수 보유자로 올랐다.4살부터 7살때까지 청강생으로 한양대에서 물리학 공부를 했다. 그리고 8살때인 1970년 미국 우주항공국(NASA)의 초청으로 미국으로 유학을 떠나 콜로라도주립대 대학원에서 석·박사학위과정을 수료했다. 또 대학원에 다니면서 74년부터 5년동안 나사 선임연구원으로 일했다. 그에게는 응석을 부려야 하는 어린 시절도, 한창 또래 아이들과 뛰어놀아야 하는 초등학교 시절도 없었다. 16살때인 78년 그는 8년여의 미국생활을 접고 나사측에 아무런 통보도 하지 않은 채 돌연 귀국길에 올랐다. 김박사는 당시를 회상하면서 “그곳에서 계속 연구원으로 일했다면 아마도 자신은 자살을 했을 것”이라고 말했다. 어린 시절 함께 놀 친구 한명 없었던 그에게 미국 생활은 지옥과도 같았던 것이다. 영재성을 발견하고 미국으로 가야했던 것은 국내에서는 적절한 교육적 경험을 제공받지 못할 것이 너무도 분명했기 때문일 것이다. 우리나라의 경우 초등학교 미만의 영재 영·유아 교육대책은 거의 전무한 실정이다. 하지만 최근 들어 어린 유아라도 신체적, 정신적, 혹은 사회적응 능력이 있다고 판단되면 조기 입학을 허용하는 등 조기 영재교육의 필요성이 인식되기 시작하였다. 그러나 영재교육의 정당성을 제공하는 법령조차 없는 우리나라 현실 속에서 영·유아를 대상으로 하는 영재교육이 사설교육기관에 의해 난무하고 있다. 결국 영재영·유아에 대한 정확한 기준이나 선별 없이 무분별하게 이루어져 개인적, 국가적인 경제 손실일 뿐만 아니라 영재영·유아에 대한 과잉기대 혹은 과소평가로 오히려 부정적인 결과를 낳고 있다. 그렇다면 영재교육이란 과연 무엇인지, 영재교육의 판별법, 외국의 영재교육사례에 대해 자세히 살펴봄으로써 영재교육에 대해 알아보는 기회를 갖도록 하겠다.
Ⅱ. 영재와 영재 교육
1. 영재란?
그렇다면 영재란 누구인가? 영재란 탁월한 지적 능력을 가졌거나 특정 적성 영역에서 비범한 재능을 가진 사람을 뜻한다. 흔히들 '누가 영재인가'라는 질문에 보통은 '지능이 높은 이'라고 생각한다. 그러나 많은 연구들은 지능에는 학문적 분야 이상의 다양한 지능이 있을 수 있다는 점을 지적하고 있다. 흔히 영재란 지능이 뛰어난 사람이라고 말하지만, 뛰어난 성취를 하는 데 있어 지능이 유일한 결정 요인은 아니다. 지능과 함께 과제에 대한 집착력과 창의력이 겸비되어야 한다. 중요한 것은 각자의 특성과 재능이 발휘될 수 있도록 격려하는 환경을 제공하는 것이다. 최근에 전체 인구의 15~20%를 영재로 보는 광범위한 정의를 수용함으로써 좀더 많은 어린이의 잠재능력을 최대한 계발시켜주고자 하는 경향도 여기서 기인한다.
영재에 관해서는 다양한 정의가 내려져 있다. 과연 어느 정의를 선택하는가는 이론적이거나 학문적인 바탕에 근거한다기보다는 그 사회, 시대, 문화가 가치롭다고 여기고 우수한 사람들에게서 요구하는 것이 무엇이며, 우수한 사람들을 위해서 얼마나 많은 도움을 제공할 수 있는가에 달려있다고 하겠다. 오늘날 우리 나라에서 과학 영재 교육이라는 용어가 가장 많이 사용되고, 또한 과학 분야의 영재 교육이 가장 활발히 진행되고 있는 것도 이러한 분야의 재능이 특히 요구되고 있기 때문이다. 그런데 혹자는, 영재는 과학 분야에만 있는가라고 질문한다. 영재는 어느 분야에든지 있게 마련이다. 그것은 영재성을 정의하는 방법이 달라진다 해도 역시 마찬가지이다. 영재성을 정의하는 것이 중요한 이유는, 어떤 정의를 하는가에 따라 누가 영재 교육 프로그램을 받을 수 있고 없는지가 상당히 다르게 결정되기 때문이다. 또한 선발 방법에 따라 영재 교육의 투자 효과가 극대화될 수 있거나 오히려 부정적일 수도 있고, 때로 그 부정적인 영향을 제거하는 데 더 많은 시일과 비용이 들 수도 있기 때문이다.
영재를 어떻게 정의하느냐에 따라서 영재를 어떻게 선별할 것이며 이들을 어떻게 교육시킬 것인가가 결정되어 지므로 영재의 개념, 정의에 대해서 최근에 정평이 나 있는 미국 문부성의 정의(USOE, 1972)와 렌줄리(Joseph S. Renzulli)의 세 고리 정의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Naver.com 지식인을 통한 지식검색
Yahoo.co.kr의 이미지 검색
Paran 조건 검색
한국의 인재들 (2004), 조용준 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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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참고하기에는 좋은 자료지만 그냥 참고자료에서 그쳐야 될거에요
  • hota***
    (2008.11.22 13:55: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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