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재교육과정 교수학습이론,심화학습운영, 외국 영재교육과정 사례, 영재교육과정 제고방향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16 / 2019.12.24
- 1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추천 연관자료
- [초등학생 영재교육][초등학교 영재교육]초등학생(학교) 영재교육의 기본방향, 초등학생(학교) 영재교육의 집단편성, 초등학생(학교) 영재교육의 운영, 초등학생(학교) 영재교육의 교수학습방법, 향후 초등학생(초등학교) 영재교육의 개선 방안과 제언 고찰
- 영재교육과정 개념, 영재교육과정 당위성, 영재교육과정 현황, 영재교육과정 개발운영, 영재교육과정 교육기관, 영재교육과정 제고방안 분석
- 영재교육과정 교육기관, 영재교육과정 제고방안, 영재교육과정 시사점 분석
- [영재[영재교육][영재교육프로그램]영재의 개념, 영재의 판별, 영재교육의 목표, 영재교육의 대상자 선발, 영재교육의 교수학습모형, 영재교육의 교육프로그램, 외국의 영재교육 사례, 향후 영재교육의 제고 방안
- [영재교육][영재]영재교육의 목표, 영재교육의 법적 근거와 영재교육의 교수학습원칙, 영재교육의 교수학습방법 및 외국의 영재교육 사례, 우리나라의 영재교육 사례로 본 향후 영재교육의 제고 방향 분석
- 목차
-
Ⅰ. 서론
Ⅱ. 영재교육과정의 의의
Ⅲ. 영재교육과정의 목적
Ⅳ. 영재교육과정의 실태
Ⅴ. 영재교육과정의 교수학습이론
1. 내용
1) 추상성
2) 복합성
3) 다양성
4) 경제성과 조직성
5) 인물에 대한 탐구
6) 탐구의 방법
2. 과정(過程)
1) 고급 사고 기능 강조
2) 개방성
3) 발견 학습
4) 추론과 증명
5) 선택의 폭 확대
6) 집단 상호작용 활동과 시뮬레이션
7) 학습 속도의 조절과 다양한 학습 방법
3. 산출물
1) 학생형 산출물과 전문가형 산출물
2) 산출물에 대한 평가
3) 변형과 재해석
4. 교수‧학습 환경
1) 학생 중심 대 교사 중심
2) 독립심 대 의존심
3) 개방 대 폐쇄
4) 수용 대 판단
5) 복잡성 대 단순성
6) 높은 이동성 대 낮은 이동성
Ⅵ. 영재교육과정의 심화학습운영
1. 영재교육의 목표 설정
2. 영재 심화학습 운영 방법의 유형
1) 영재학교
2) 상설 영재학급
3) 시간제 영재학급
4) 특별활동 영재학급
5) 방과 후, 주말, 방학 영재학급
6) 정규수업 시간의 능력별 반 편성 운영
3. 영재교육 대상자의 판별
4. 영재교육을 위한 프로그램의 유형과 개발
1) 과정/산출 연구 모델
2) 인식론적 개념 모형
3) 트레핑거의 자기 주도적 학습 모형
4) 소결
5. 영재 교육 담당 교사 선정
6. 교수-학습 방법
7. 프로그램의 평가
Ⅶ. 외국의 영재교육과정 사례
1. 미국 초등학교의 영재 교육
1) Special Day Classes
2) Part-time Grouping
3) Pull-out Grouping
4) Enrichment Activities
5) Cluster Grouping
6) Independent Study
7) Acceleration
2. 노스캐롤라이나 과학수학고등학교
3. 부롱크스 과학고등학교
4. 영국의 영재교육
1) 11세 시험
2) 능력별 편성제
Ⅷ. 향후 영재교육과정의 제고 방향
Ⅸ.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새로운 변화의 시대에 우리 아이들이 주역이 되어야 한다. 생각하지 않고 암기만 하는 아이보다는 새로운 생각을 하는 아이가 오늘날 지식기반사회가 필요로 하는 전문가이다. 인간의 두뇌 중 평생 사용하는 두뇌는 10%도 되지 않는다고 한다. 10%에만 국한된 교육이 아니라, 90%에 잠재되어있는 재능을 찾아주고 계발하는 교육이 절실히 필요하다. 비록 1%의 재능일지라도 1%의 분야에서 뛰어난 영재로 키워줄 수 있는 교육이어야 한다.
영재교육을 국가차원에서 실시해야 하는 이유는 국가발전과 학생들의 능력과 잠재력 계발이라는 2가지 이유이다. 우선 국가적 차원에서 영재교육을 실시하는 가장 현실적인 이유는 우수 고급두뇌 발굴, 육성을 통한 과학기술, 문화, 경제, 안보 등의 측면에서의 국가 경쟁력의 강화이다. 즉 고급의 창의적 아이디어를 통한 고부가가치의 산출과 국력의 신장이다. 국가 경쟁력이 강한 국가는 그 경쟁력을 계속적으로 유지하기 위해서, 그렇지 못한 국가는 국가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영재교육을 실시한다. 우리나라는 국토가 좁고, 자연자원도 부족하며, 인구는 많아서 우수한 창의적 두뇌의 육성만이 우리나라의 발전과 미래를 보장하는 수단이 된다. 21세기는 지식기반 정보화 사회이며, 이런 사회에서는 창의적인 고급두뇌의 발굴과 육성이 매우 중요하다. 또 영재성은 초, 중등학교 시절에 적합한 자극을 받지 못하면 사라지는 수가 많으며, 이는 국가적으로 볼 때 커다란 손실이다. 여러 나라에서는 이런 점들을 인식하여 각급 학교에서 영재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그 다음으로 교육적 차원에서 학생 개개인의 능력과 소질에 적합한 학습 내용과 활동을 제공해야 하며, 이것은 영재교육이 지향하는 방향이다. 영재교육은 일반 교육에서 적합한 교육을 받지 못하는 해당 영역에서 능력이 우수한 학생들에게 차별적으로 제공되는 교육이다. 민주사회에서는 누구나 능력과 소질에 따른 교육을 제공받을 권리를 가지고 있으며, 국가와
- 참고문헌
-
▷ 김재은·장명숙(1986), 영재교육의 이론과 실제, 교육과학사
▷ 우동하, 영재 어린이의 이해와 교육, 학문사
▷ 조석희 외(2002), 동서양 주요국가들의 영재교육, 문음사
▷ 전경원(2000), 영재 교육학, 학문사
▷ 조석희·박경숙·김홍원·김명숙·윤지숙(1996), 영재교육의 이론과 실제, 한국교육개발원
▷ G.A.DAVIS 외(2001), 영재교육의 이론과 방법, 학문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재교육과정 개념, 영재교육과정 필요성,목적, 영재교육과정 유형,형식, 영재교육과정 실태,쟁점, 영재교육과정 사례, 영재교육과정 제고방안,제언
- 수준별교육과정(수준별학습,수업)도입배경,고려사항, 수준별교육과정(수준별학습,수업)평가,국내외사례, 수준별교육과정(수준별학습,수업)개선과제
- 영재 정의, 영재 성향, 영재교육 취지, 영재교육 기본방향, 영재교육 영재교육프로그램, 외국 영재교육 사례로 본 영재교육 개선방향 분석
- [부모교육] 조기교육, 영재교육
- [영재교육][영재]영재의 정의, 영재의 판별검사, 영재교육의 필요성, 영재교육의 렌줄리(렌쥴리) 3부심화학습모델, 외국의 영재교육 사례, 영재교육의 교육과정, 영재교육의 정책, 영재교육에서 교사 역할, 영재교육에서 부모 역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생태학적 체계이론의 특징을 정리하고 브론펜브레너가 정리한 인간 환경의 5가지 체계(미시/중간/외/거시/시간)를 학습자 자신을 주인공으로 선정하여, 현재 상황에서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분석하시오.
- [초등교육학] 다문화 교수-학습 과정안
- 관광개발 안동탈축제
- 서양 체육사 레포트
- 영국문학에 관한 모든 것
- 시대별 문학 구분 앵글로색슨의 시 1100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 개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만 3세 일일보육 계획안 비가 많이 와요
- 스타니슬랍스키시스템과 에쮸드
- 임나일본부설과 칠지도 임나일본부설 임나일본부설 요점 임나일본부와 관련된 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